투자자는 기업을 분석할 때 섹터, 업종 간의 특수한 점과 차이점을 알고 있어야 한다. '모닝스타 성공투자 5원칙(팻 도시 저. 지승룡, 조영로, 조성숙 역. 이콘)'에는 각 섹터의 분석 시 유념해야 할 점을 상세히 설명하고 있는데, '투자자의 체크리스트' 부분은 다음과 같다.
미디어
- 풍부한 잉여현금흐름을 일관되게 창출하는 기업을 찾아야 한다. 잉여현금흐름이 10%를 넘는 기업이 좋다.
- 원래의 시장에서 높은 시장점유율을 지닌 회사를 찾아야 한다. 독점은 기업에 많은 이익을 제공해준다. 특히 방송에서는 라이선스가 경쟁을 줄여주고 높은 이익마진을 유지해준다.
- 무리 없는 인수 활동을 통해 이익 마진을 늘린 전적이 있는 기업을 찾아야 한다.
- 강력한 재무상태표를 가진 미디어 기업은 주주 가치에 위해를 가하거나 주주 지분을 희석시키지 않고도 조건에 맞는 인수 활동을 행할 수 있다.
- 정직한 경영진이 존재하고, 이성적으로 인수 활동을 벌여왔으며, 주주의 자본을 보수적으로 재투자하거나 배당이나 자자수 매입을 통해 주주에게 자본수익을 되돌려주는지 확인해야 한다.
- 인기 상품에 연연하지 말아야 한다. 흥생 성적이 좋은 영화나 TV 쇼를 제작했다는 이유로 미디어 주식을 산다면 투자 수익을 기대하기 힘들다.
통신
- 규제 변화와 신기술로 인해 통신 산업의 경쟁이 더욱 치열해졌다. 부문마다 안정적인 수준이 다르긴 하지만, 통신 산업이 투자하기 전에 내재가치에 대해 많은 안전마진을 정해놓아야 할 것이다.
- 통신은 자본집약적인 사업으로, 네트워크 유지와 개선을 위한 자원을 가지고 있느냐가 성공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 통신은 고정비 비중이 높으므로 마진에 신중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 채무 수준을 살펴보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한다. 어떤 기업들은 네트워크를 구축하면서 감당이 안 되는 수준까지 자금을 차입하기도 한다.
- 무선전화의 가격이 내려가고 있어 통신 회사들은 계속해서 가격 위주의 경쟁을 벌일 것이다.
소비자 제품
- 다른 기업들보다 생산규모가 더 커서 비용 우위를 누리는 기업을 찾는다. 이를 위해서는 회사가 해당 시장에서 지배적인 시장점유율을 가지고 있는지를 살펴봐야 한다.
- 성공적인 신제품을 지속적으로 출시하는 기업을 찾는다. 이런 혁신적인 제품을 최초로 출시한 회사라면 더 바랄 나위 없다.
- 기업이 지속적인 광고로 브랜드를 지원하고 있는지를 확인한다. 회사가 거의 항상 가격 할인을 이용해서 제품 판매를 촉진하고 있다면, 이는 단기 이익에만 치중하면서 실제로는 브랜드 가치를 감소시키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 기업이 영업비를 얼마나 효율적으로 다루는지를 검토한다. 가끔씩 행하는 구조조정은 효율성을 높이고 비용을 낮춰준다. 하지만 회사가 주기적으로 구조조정비용을 계상하고 비용 절감 전술에만 의존해서 사업 증대를 꾀한다면 조심해야 한다.
- 소비자 제품 부문의 안정적인 기업들은 많은 잉여현금흐름을 창출한다. 따라서 경영진이 이것을 현명하게 사용하고 있는지를 확인해야 한다. 배당이나 자사주 매입의 형태로 주주에게 돌아간 현금은 얼마나 되는가?
- 투자자들이 경기 침체 동안에도 소비자 제품 주식에 높은 값을 부를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라. 이렇게 되면 적정 가치보다 비싼 가격에 주식이 거래될 수도 있다. 주식이 20 ~ 30%의 안전마진을 두고 거래될 때 매수 기회가 있는지 살펴보라.
소비자 서비스
- 대부분의 소비자 서비스 컨셉은 장기적인 성공을 거두지 못한다. 따라서 비즈니스 사이클의 투기적 또는 공격적 성장 단계에 있는 회사에 투자하려면 다른 종목에 투자하는 것보다 면밀한 관찰이 요구된다.
- 고성장에 대한 기대로 주식이 이미 높은 가격에 거래되고 있다면 조심해야 한다. 충분히 일찍 발을 들이민다면 이익을 낼 수도 있지만, 자칫하면 주가 폭락으로 한 푼도 못 건질 수 있다.
- 소매업의 전환비용이 매우 낮다. 매장 충성도나 매장 의존도가 높은 회사는 매력적인 투자 대상이다. 티파니가 좋은 예로, 이 회사는 보석 소매 시장에서 제한된 경쟁만을 겪는다.
- 소매회사가 매장 운영을 잘하는지 확인하려면 재고자산 보유일과 매상매입금 기한을 확인해야 한다. 고객이 원하는 것을 잘 파악하고 자신들의 협상력을 이용할 줄 아는 소매회사가 더 좋은 실적을 낼 수 있다.
- 재무상태표 외의 채무 항목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많은 소매점들은 장부상 패무가 전혀 없거나 아주 적을지라도 전체적으로 별로 건강하지 못한 재무구조를 가지고 있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 훌륭한 회사가 빈약한 월간 매출액이나 분기 매출액을 발표할 때 투자 기회가 존재하는지를 살펴봐야 한다. 많은 투자자들은 한 달 동안의 매장 매출액 실적이 안 좋으면 과민반응을 보인다. 하지만 단순한 악천후나 전년도 동기간과 비교하기가 어려워서 실적이 안 좋은 것일 수도 있다. 회사의 기본 사항에 초점을 맞추고 시장의 분위기에는 휩쓸리지 말아야 한다.
- 동일 산업의 회사들은 경제에 대한 뉴스에 따라 같이 움직이는 편이다. 업종 전체가 떨어질 때 위대한 회사의 주식을 살 기회가 있는지를 살펴보자. 관찰 대상 목록을 항상 구비해두어야 한다.
2024.02.12 - [투자] - 가치투자에 적용할 수 있는 제1원리에 기초한 사고
비즈니스 서비스
- 사업 모델을 이해하라. 기술, 인재, 고정자산 중 어떤 것 위주로 사업을 펼치는지를 알아낸다면 회사가 창출할 재무 성과가 어느 정도인지를 짐작할 수 있을 것이다.
- 규모와 영업레버리지를 확인하라. 이런 특징들은 높은 진입장벽과 훌륭한 재무 성과를 창출해줄 수 있다.
- 수익이 반복적인지를 확인하라. 고객과의 장기 계약은 추후 몇 년 동안 특정 수준의 수익을 보장해주는 동시에 안정적인 수준의 재무 성과를 제공해준다.
- 현금흐름에 초점을 맞추라. 투자자의 이익을 좌우하는 것은 기업의 현금 능력으로, 적절한 현금흐름 창출이 예상되지 않는 기업에는 투자하지 말자.
- 시장 기회를 측정하라. 산업의 시장 기회가 크지만 개발이 덜 되어 있다면 고성장의 가능성이 아주 많이 존재한다.
또한 모든 참가자들의 성장을 충분히 수용할 수 있을 만큼 시장 규모가 크다면 이 시장에 속한 기업들은 가격만 가지고 경쟁하지는 않을 것이다.
- 성장 기대치를 검토하라. 주가 산정 시 어느 정도의 성장률을 반영해야 하는지 이해해야 하며, 성장률이 비현실적으로 높으면 투자를 피하라.
에너지
- 에너지 부문의 수익은 원유 가격에 크게 의존한다. 유가는 경기순환성이 높으며 이 부문의 이익도 마찬가지다. 가격이 높아서 이익이 크게 오를 때보다는 사이클의 저점에서 가격이 낮을 때 주식을 사는 것이 좋다.
- 이 부문은 경기순환성이 높긴 하지만 여러 에너지 기업들은 사이클의 저점일 때도 흑자를 유지한다. 에너지 부문에 투자할 때는 이런 장점을 가진 기업을 찾아야 한다.
- OPEC은 유가를 생산비보다 높게 유지해서 에너지 부문에 많은 도움을 주는 강력한 기구이다. OPEC의 힘을 유심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 정유 및 판매 부문보다는 탐사 및 생산 부문이 더 매력적인 투자 대상인데, 이는 OPEC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 상품시장에서는 규모의 경제를 달성하는 것만이 경쟁우위를 얻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다. 따라서 규모가 큰 기업이 더 많은 수익을 낼 수 있으므로, 대기업일수록 더 매력적인 투자 대상이다.
- 매장량(재고)과 매장량 증가에 유념해야 한다. 이는 기업이 미래에 더 많은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강력한 자산이기 때문이다.
- 강력한 재무상태표를 가진 기업은 채무 부담이 많은 기업보다 사이클의 저점을 무사히 견뎌낼 수 있다. 배당을 하고 자사주 매입을 하면서도 추가적인 채무 부담 없이 새로운 프로젝트에 투자할 여력이 있는 기업을 찾아야 한다.
은행
- 은행의 사업모델은 다음 세 종류의 리스크를 관리하는 것이라고 요약할 수 있다: 신용, 유동성, 이자율
- 투자자들은 보수적으로 운영되는 기관에 주목해야 한다. 경쟁사에 비해 큰 규모의 자기자본을 기반으로 하고 미래 대출 손실에 대해 보수적으로 충당금을 준비한 회사를 찾아야 한다.
- 은행의 손익계산서의 다른 항목들은 이자율, 신용 환경 등과 같은 몇몇 요인에 따라 기복이 크다. 그러나 잘 운영되고 있는 은행이라면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도 꾸준한 순이익 성장을 보여주어야 한다.
- 잘 운영되는 은행들은 자산과 부채의 듀레이션을 일치시키는 데 역점을 둔다. 예를 들면, 은행의 장기대출 자금은 장기채권 혹은 예금처럼 장기부채로 도달해야 하며, 이를 실천하지 않는 은행은 피해야 한다.
- 은행은 많은 경쟁우위 요소들이 있다. 은행은 심지어 연방정부보다 낮은 금리로 돈을 빌릴 수 있다. 은행업이 규모의 경제 효과가 큰 것은 잘 확립된 판매망에 기인한다. 은행업의 자본집약성은 새로운 경쟁자들을 막아주는데, 고객 이전비용이 높고 고객들은 수수료 등에 그리 민감하지 않기 때문이다.
- 투자자들은 견실한 자기자본 기반, 일관되고 건전한 ROE와 ROA, 꾸준한 이익 성장 능력 등을 찾아보아야 한다.
- PBR이 비슷한 은행을 비교하는 것은 투자하려는 은행주를 너무 비싸게 사지 않는지 확인하는 좋은 방법이다.
2023.05.09 - [투자] - 주식을 매수하기 전에 체크해야 할 사항
자산운용사와 보험사
- 자산운용사의 경우 다양성을 눈여겨보아야 한다. 많은 수의 자산 유형 -주식, 채권, 및 헤지펀드(수탁자금) 등- 을 운용하는 회사들이 회사격동기에 보다 안정적이다. 한 유형의 자산만으로 히트를 친 회사들은 훨씬 더 불안정하고 가격의 급변에 영향을 많이 받게 된다.
- 자산의 증가에 유의하라. 자산운용사가 유출되는 자금보다 더 만흔 자금을 유입시키는 데 꾸준히 성공하고 있는지 점검한다.
- 세금 관리 펀드나 국제투자와 같은 매력적인 틈새시장을 가지고 있는 운용회사를 찾는다.
- 오래 머무르는 자산은 안정성을 더해준다. 기관자산운용사 혹은 퇴직연금을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기금운용사와 같이 안정적인 자산의 비율이 높은 회사를 찾는다.
- 더 큰 것이 더 좋은 경우가 종종 있다. 더 많은 자산과 더 오래된 운용 실적, 그리고 복수의 자산 유형을 가진 회사들이 까다로운 고객들에게 제공할 것들을 더 많이 가지고 있다.
- 업계 평균보다 더 빠르게 성장하는 보험사를 주의하라(그 성장이 인수에 의한 것이 아닌 경우.
- 생명보험 산업에 있어서 투자 위험을 방지하는 최선의 방법 중 하나는 다양한 수입 기반을 가진 회사를 고려하는 것이다. 변액보험과 같은 일부 상품은 상당한 경기순환성을 보여 주고 있다.
- 신용등급이 높고(AA) 자본비용보다 높은 ROE을 꾸준히 시현할 능력이 잇는 생명보험사를 찾는다.
- ROE를 꾸준히 15% 이상 달성하는 손해보험사를 찾는다. 이는 신중한 보험 인수와 비용 통제가 이루어지고 있음을 나타내는 좋은 척도가 된다.
- 반복적으로 충당금을 적립하는 회사는 피한다. 이는 종종 원가 이하의 가격 책정 또는 악회되고 있는 비용 인플레이션을 나타낸다.
- 주주 가치의 극대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는 경영진을 찾는다. 이러한 경영진들은 종종 자신들이 경영하는 회사에 상당한 개인 재산을 투자하고 있다.
의료산업
- 의약품 개발에는 많은 시간과 비용이 걸리며 성공할 것이라는 보장도 없다. 특허기간이 길거나 제품 종류가 많아서 개발 리스크를 분산시킬 수 있는 회사를 찾아야 한다.
- 제품이 많은 수의 환자들을 타깃으로 삼거나 의료적인 니즈를 상당 부분 충족시키지 못하는 환자를 대상으로 한다면 이 회사의 성공 가능성은 더 높다.
- 블록버스터 의약품이 매출액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는 제약회사에 대해서는 안전마진을 높게 잡아야 한다. 예기치 않은 상황이 발생해서 현금흐름이 떨어질 수 있고, 이렇게 되면 주가도 휘청거릴 수 있다.
- 기술에 대한 해박한 지식이 없다면 생명공학 분야의 신생회사에는 투자하지 말아야 한다. 많은 돈을 벌 가능성도 있긴 하지만 현금흐름은 먼 미래의 일이고 불확실성마저 높기 때문에 승리의 깃발을 휘날리는 것이 아니라 빈털터리가 될 가능성이 더 크다.
- 의료장비 산업을 간과하지 말아야 한다. 이 분야에는 경제적 해자가 넒은 기업이 많이 포진해 있다.
- 제약, 생명공학, 의료장비 등 개발에 중점을 두는 회사에서는 현금이 왕이다. 회사에 현금이 많거나 영업 활동으로 현금흐름이 많이 창출되어서 다음 개발 단계를 무사히 통과할 수 있는지를 확인해야 한다.
- 정부에서 눈을 떼지 말아야 한다. 의료보장제도의 지출 및 규제 요건에서의 극적인 변화는 의료보험 기업들의 가격 산정에 막대한 영향을 끼칠 수 있다.
- 수수료 중심 비즈니스의 비중 증가, 제품 다양화, 탄탄한 보험 인수, 최소한의 정부 계좌 등의 방법을 이용해서 리스크를 분산시키는 의료관리회사들은 지속적인 수익을 제공할 것이다.
산업재
- 이 부문은 전통적인 구경제에 속하며 고정자산과 고정비 비중이 아주 높다.
- 산업재 시장은 일상품 제조 회사(철강, 화학제품)와 비일상품인 부가가치재 및 서비스를 생산하는 회사(기계류 및 일부 전문 화학제품)로 나뉜다.
- 일상품 구매자들의 제품 선택 기준은 가격이다. 다시 말해 일상품은 제조사에 강관없이 동일한 상품으로 취급받는다.
- 이 부문 기업들의 매출액과 이익은 경기순환에 아주 민감하게 반응한다.
- 이 부문에서는 경쟁우위를 가진 기업은 거의 없다. 하지만 집중산업에 속한 기업(예: 방위산업), 전문적인 틈새상품 제조 기업(예: 알코아와 몇몇 화학제품 제조사들), 그리고 최저의 비용으로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예:뉴코)들은 어느 정도의 경쟁우위를 가지고 있다.
- 효율성이 가장 높은 기업만이 경기 침체를 이겨낼 수 있다. 저비용 기업이나 부채가 거의 없는 회사가 가장 훌륭한 실적을 달성할 수 있다.
- 기업의 효율성을 측정하는 수단은 자산회전율(총자산회전율과 고정자산회전율)이다.
- 부채가 너무 많거나 기업연금이 부실하거나 경영진의 초점을 분산시키는 대규모 인수 활동을 하는 기업은 조심해야 한다.
소프트웨어
- 소프트웨어 산업은 다른 산업들이 따라잡기 힘든 경제적 특성을 가지고 있다. 성공하는 기업들은 훌륭한 성장 가능성, 이익률의 확대, 나무랄 데 없는 재무 건전성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 넓은 경제적 해자를 가진 기업은 평균 이상의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 하지만 소프트웨어 산업에서 뛰어난 기술은 지속성이 가장 낮은 경쟁우위에 속한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 여러 번의 경기순환 동안에도 양호한 실적을 유지한 소프트웨어 회사를 찾아라. 최소한 여러 해 이상 존속해온 기업이어야 한다.
- 라이선스 매출은 현재의 수요를 나타내 주는 가장 훌륭한 지표다. 이는 특정 기간 동안 새로운 소프트웨어가 판매된 양을 나타내 주기 때문이므로, 라이선스 매출 추이를 눈여겨봐야 한다.
- 외상매출금 회수기간의 확대는 기업이 거래 성사를 위해 고객에게 느슨한 신용 조건을 적용한다는 것을 의미할 수 있으므로 이는 미래 분기의 수익을 현재로 끌어오는 것에 불과하여 결국에는 수익 결손은 야기할 수 있다.
- 이연수익 증가율의 둔화나 이연수익 계정의 감소는 회사의 사업 성장이 둔화되기 시작했다는 신호가 될 수 있다.
- 변화의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소프트웨어 회사들의 미래가 어떨지는 짐작하기 힘들다. 이런 이유로 내재가치보다 상당히 할인된 주식을 찾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하드웨어
- 정보기술은 선진경제의 생산성 향상을 위한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원천이다. 2002년에 미국의 종 자본설비 투자에서 IT에 대한 투자가 거의 50%를 차지했는데 이는 30년 전보다 20% 상승한 것이다.
- 기술혁신 덕분에 하드웨어 기업은 더 싼 값에 더 강력한 전산 처리 능력을 제공할 수 있게 된다. 따라서 업무에서의 IT 활용 역시 증가할 것이다.
- 급속한 혁신으로 인해 하드웨어 기업들의 수익과 이익이 급속히 증가한다.
- 이와 동시에 하드웨어 부문에서는 경쟁이 매우 치열하다. 더욱이 하드웨어에 대한 수요는 상당히 순환적이다.
- 기술 자체는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창출해주지 못한다. 경제적 해자를 구축한 하드웨어 기업이 기술을 선도하는 회사보다 더 오랫동안 성공을 누릴 수 있다.
- 하드웨어 기업의 경제적 해자의 예로는 저비용 생산자, 무형자산, 전환비용, 네트워크 효과를 들 수 있다.
-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가진 기업은 경쟁사를 효과적으로 물리칠 수 있다. 또한 높은 시장점유율을 유지하며, 오랫동안 평균 이상의 이익률을 유지할 수 있다.
유틸리티
- 유틸리티는 더 이상 과거의 무풍지대가 아니다. 적절한 주의를 기울여서 살펴봐야 할 것이다.
- 유틸리티 부문은 대부분 주 차원에서 경쟁을 벌인다. 어떤 주는 이미 규제 완화가 상당히 진행된 반면 어떤 주는 아직 규제 완화가 전혀 진행되지 않고 있다. 각 주의 다양한 규제 환경을 이해하려면 머리가 핑핑 돌 것이다. 하지만 이 부문을 이해하려면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한다.
- 규제 완화가 진행되지 않은 유틸리티 기업은 넓은 경제적 해자를 가지고 있는데, 이들이 독점 기업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각종 규제는 이들이 이런 경쟁우위를 초과이익으로 연결하는 것은 허용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또한 규제는 언제라도 바뀔 수 있다.
- 유틸리티 부문의 또 다른 위험은(규제 완화 여부에 상관없이) 환경적인 리스크다. 대부분의 발전소는 어느 정도 오염물질을 배출하므로, 환경 규제가 강화되면 비용이 올라갈 수 있다.
- 유틸리티 부문은 영업레버리지와 재무레버리지가 상당히 높다. 규제 상황에서 사업을 행하는 기업애는 이것이 큰 문제가 되지 않지만, 경쟁 증가의 환경에서 사업을 행하는 기업에는 상당한 리스크가 될 수 있다.
- 배당 때문에 유틸리티 주식을 산다면 이 기업이 배당 지불을 유지할 수 있을 정도로 자금력이 튼튼한지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 유틸리티 기업이 안정적인 규제 환경에서 사업을 행하고 있으며 비교적 탄탄한 재무상태표를 가지고 있고 핵심 사업에 전념한다면 이 부문에서는 최고의 투자 기회를 찾은 것이라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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