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찰리 멍거의 참을성

by Blueorbit 2022. 9. 11.

'워런 버핏의 위대한 동업자 찰리 멍거'의 저자 트렌 그리핀은 투자와 직결된 멍거의 아이디어와 방법을 잘 이해하기 위한 프레임워크의 세 가지 요소로 기본 원칙(Principles), 적절한 품성(The right snuff), 변수(Variables)를 제시합니다. 이중 적절한 품성에서 참을성에 대한 찰리 멍거의 의견은 다음과 같습니다.

성공이란 오랫동안 참을성 있게 기다리다가 적시에 과감하게 행동하는 것을 뜻한다.

(굉장한 투자처를 찾는 일이) 항상 생긴다면 정말 좋을 것이다. 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다.

우리는 마음이 흔들려야 한다는 충동을 받지 않는다. 우리는 정말 괜찮은 한 건이 다가올 때까지 기꺼이 기다릴 준비가 되어 있다. 어떤 때에는 우리는 투자할 적당한 곳을 찾으려고 정말 오랜 시간을 기다렸다.

기회를 기다리는 참을성은 정말 굉장한 것이다. 내 할아버지께서 말씀하시길, 기회는 자주 오지 않기 때문에 그때가 올 때까지 항상 준비하고 있어야 한다고 하셨다. 바로 그게 버크셔가 하는 일이다.

우리(멍거와 버핏)는 상황이 분명하게 과감하게 움직인다.

 

 

 

공포에 질린 미스터 마켓이 할인된 가격으로 주식을 팔 때 우리는 '개인적인 시장 가치'보다 헐값에 매수할 수 있겠지만, 멍거는 이런 상황이 언제 올지 정확히 예측할 수 없다고 이야기합니다. 그렇다면 '그때'를 기다리면서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적정 가치보다 낮지 않은 가격에 거래되는 주식을 사는 대신 현재 일어나는 일들에 집중하면서, 관심 있는 주식이 헐값으로 떨어질 때까지 차분히 기다려야 합니다. 즉, 그레이엄 가치투자자는 참을성이 많아야 한다는 뜻이지요.

 

저를 포함한 많은 사람들은 열심히 무엇인가를 해야 그 일의 가치가 올라간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을 테지만, 참을성 있게 아무것도 안 하고 기다린다는 것은 정말 쉽지 않은 일입니다. "멍청하게 앉아 있지 말고 무엇이든 좀 해라"라는 말은 그레이엄 가치투자자에게는 그릇된 충고일 수 있습니다.

 

'적극적인 자에게서 참을성이 많은 자에게로' 넘어가도록 주식시장이 설계되어 있다고 버핏이 주장했듯이, 참을성 있고, 이성적이며, 그레이엄 가치투자 시스템을 충실히 따르고 있다면 미스터 마켓은 종국에는 당신에게 선물을 줄 것입니다. 그 시기가 언제인지 알 수 없지만, 참을성을 갖고 기다린다면 미스터 마켓은 분명히 선물을 건네줄 것입니다. 그레이엄 가치투자자에게는 정확한 예측보다 정확한 발견이 더 중요합니다. 기다리는 시간 동안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할까요?

투자 공부뿐만 아니라 현생에 집중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고 분위기에 휩쓸리지 않게 뉴스를 멀리하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노력들이 인지 편향을 제어하는데 생각만큼 쉽지 않을 것이므로 참을성과 기다림을 이어갈 수 있는 자신만의 원칙과 시스템을 만들어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2024.01.20 - [투자] - 찰리 멍거의 십계명

 

찰리 멍거의 십계명

수십 년 동안 찰리 멍거는 거의 100년에 가까운 시간 동안 그가 깨달은 관찰, 학습, 사고를 우리에게 전해주었습니다. 그는 문제가 너무나도 명확하면서도 필요성이 크고 통찰력도 간단하지만,

blueorbit.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