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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자

시장가치접근법(Market Approach)의 적용

by Blueorbit 2024. 3. 14.

이익가치접근법이나 자산가치접근법이 회사의 이익활동 또는 보유자산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평가를 하는 내재가치에 기초한 평가방법이라면, 시장가치접근법은 시장의 상황에 따라 상대적으로 평가되는 방법이다. 직접적으로 본질적인 가치 혹은 내재가치를 평가한다고 보기보다는 시장에서 형성된 가액을 기초로 내재가치를 간접적으로 추정한다. 시장가치접근법은 평가대상회사와 영업위험 및 재무위험이 유사한 비교대상회사를 선정하여 비교대상회사의 정보를 통해 평가대상회사의 가치를 평가한다. 영업위험 및 재무위험이 유사하다는 것은 기대성장률, 이익률, 위험이 유사하다는 의미이다. 이 방법을 적용할 때 유념해야 할 사항은 '비교 가능한 자산(유사회사 등)'과 'Value driver(비교 요소)'의 파악 및 동일한 기준으로 일관성 있게 적용하는 것이다.

 

시장가치접근법은 시장상황을 가치평가에 적극적으로 반영할 수 있다는 점과 그 추정방법의 단순함과 명확함으로 인해 이해가능성이 높다는 점 때문에 많이 활용된다. 

 

https://mercercapital.com/article/understand-the-market-approach-in-a-business-valuation/

 

시장가치접근법(상대가치접근법)의 적용의 팁

1. 시장, 산업, 회사를 충분히 이해한 후 가치평가를 한다. 즉, 잘 모르는 회사에 투자하는 것은 최대한 지양한다.

2. 시장에서 경쟁하고 잇는 회사를 파악해야 한다. 그 회사가 비교대상회사일 가능성이 높다. 참고로 비교대상회사는 기대 성장성(성장률), 현금흐름 창출능력(이익률), 불확실성(위험)이 유사한 회사를 선정하는 것이 좋다.

3. 시장에서 경쟁요소(예: 고객 수)가 무엇이고, 경쟁의 과실(예: 매출, 이익)이 무엇인지 파악해야 한다. 경쟁요소와 경쟁의 과실이 비교대상 지표가 될 가능성이 높다.

4. 비교대상회사 간의 차이는 조정한 후 비교하는 것이 필요할 수 있다(예: 투자자산 같은 비영업자산이 있거나 일시적 손실이 발생한 경우 등).

5. 분자-분모 간에, 비교대상 회사 간에 일관성 있고 논리적인 기준을 적용한 비교가 필요하다.

 

 

6. 유사회사의 평균(혹은 중앙값)보다 PER이 높다면 고평가 된 것으로 볼 수도 있다. 그러나 기대성장률이 높으면 높을수록 PER이 더 높아질 수 있음을 기억해야 한다. PER을 기대성장률로 나누어 비교해 조는 것도 필요하다.

7. 고성장이 기대되는 기업은 현재 시점의 PER은 높을 수 있다. 그러나 성숙단계에 접어들 것으로 예상되는 시점의 PER은 성숙단계의 기업에 맞는 PER 수준을 보여야 한다.

8. 과거 이익보다는 미래예상이익이 더 중요하다. 그러나 지속가능한 이익에 포커스를 두어야 한다. 그러나 과거실적은 미래실적 예측의 바로미터가 되기도 한다. 단, 미래예상이익 정보의 활용이 어려울 경우에는 가장 최근의 데이터를 이용한다(예: 최근 12개월 혹은 최근 4개 분기).

9. 평가시점에 유효한 정보를 이용한다. 현재 시장상황에서 유효하지 않은 정보를 가지고 평가를 하면 적절한 평가가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다.

10. 시장가치접근법은 상대적인 가치일 뿐이다. 시장이 안정적일 때에는 매우 유용하다. 그러나 시장이 불안정하고 변동이 심할 때는 상대가치의 신뢰도는 낮아질 수 있다. 과거 금융위기 때의 경우처럼... 그러므로 항상 이익가치접근법과 같은 내재가치접근법과의 비교를 통해 상대가치의 적정성 여부를 검토해 보는 것이 좋다. 

 

Reference

가치투자를 위한 나의 첫 주식가치평가. 이중욱 저. 삼일인포마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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