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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치평가

기업 라이프사이클과 내러티브_내러티브 앤 넘버스

by Blueorbit 2024. 11. 25.

기업 라이프사이클의 출발점은 사업 아이디어로 충족되지 않은 시장 니즈를 만족시키기 위해 고안된다. 대다수 아이디어는 걸음마조차 떼지 못하고 사장되지만, 몇 개는 실제로 제품이나 서비스로 실현되어 사업의 첫걸음을 내디딘다. 이런 제품과 아이디어는 시장의 시험을 이겨내야 하며, 잘 이겨내면 매출을 창출한다. 그리고 성공적인 기업들은 높은 매출을 거두고 성장한다. 

 

기업의 라이프사이클

 

전환기를 무사히 넘기면 성공적인 사업들은 규모를 늘리면서 성장을 유지할 수 있고, 성장에서 거둔 이익으로 경쟁사들을 물리칠 방어막도 갖출 수 있다. 규모와 수익성을 모두 잡은 성숙 사업은 방어 태세에 들어가 이익을 유지하기 위한 경제적 해자를 구축한다. 그러나 언젠가는 진입장벽은 낮아지고 무용지물이 되면 사업은 쇠락의 길을 걷기 시작한다. 

 

모든 가치평가는 내러티브와 숫자가 결합해서 탄생하지만, 지금의 라이프사이클의 어느 단계인지에 따라 내러티브와 숫자의 중요도는 달라진다. 초기 단계의 기업은 역사적 숫자가 거의 없고, 아직 사업 모델의 변수가 많기 때문에 가치를 견인하는 동인은 거의 전적으로 내러티브이다. 기업의 사업 모델이 가시적 형태를 띠고, 결과를 보이기 시작할수록 숫자가 가치평가에서 차지하는 역할이 커지지만, 그래도 아직은 내러티브가 더 중요하다. 성숙 단계에 들어서면 내러티브는 뒤로 물러나고 숫자가 전면에 나서기 시작한다.

 

 

기업의 라이프사이클 단계가 진행되면서 매력적인 내러티브를 이루는 요소들도 바뀐다. 스타트업 단계에서 투자자를 이끄는 것은 큰 시장으로 이어질 수 있는 원대한 내러티브이며, 큰 스토리를 말하는 기업들이 높은 가치를 보상으로 얻는다. 거인들이 지배하는 시장에 뛰어들어 그들을 무찌르는 젊은 스타트업의 파괴 스토리가 초기 단계의 기업에게 필요하다.

 

기업의 사업 모델이 어느 정도 완숙해지면 달성 가능한 실적 수준에 맞춰서 스토리의 원대함도 줄어들어야 한다. 매출 성장이 더디고 이익이 나기까지 힘든 고비를 많이 겪어야 한다면 방대한 성장과 높은 순이익률을 말하는 스토리는 지속 가능성이 크게 떨어질 수밖에 없다. 기업이 아이디어를 제품과 서비스로 전환하는 단계에서 가장 중요한 질문은 타당성 여부에 대한 것이며, 현실에서의 시장과 자원 제약으로 인해 내러티브의 범위가 좁혀지거나 아예 와해되는 것 역시 이 단계이다. 제품이나 서비스를 출시하고 나면 내러티브는 '비용과 수익성'에 초점을 맞추고 시장에서 경쟁자들과 싸워야 하며, 수익성 시험을 무사히 통과했다면 다음으로는 기업이 얼마든지 커질 수 있다는 확장성을 강조해야 한다. 이 단계에서 기업은 생산과 경영, 재무 능력의 한계를 시험받게 된다.

 

내러티브 동인에 따른 기업의 라이프사이클

 

모든 시험을 다 통과하고 수익을 내는 성숙 기업에 올라선다면 내러티브의 중점은 '진입장벽'과 '경쟁우위'로 옮겨가야 하며, 이 두가지를 다 가졌는지에 따라 성숙 기업으로서 시장에서 이익과 현금흐름을 누릴 수 있는지가 판가름 난다. 현재 상태와 이익을 유지하거나, 아니면 재발명과 새로운 성장 가능성 발견(인수나 새로운 시장 진입)이 스토리에 필요하다. 

 

쇠락 단계의 기업은 규모를 줄이고 시장에서 사라지려는 준비를 하며, 한편으로는 계속 수익을 창출하고 투자자들에게도 탈출구를 마련해줘야 한다. 이 단계에서는 과거의 영광에 대한 향수를 풍기는 것은 상관없지만, 기업이 처한 상황을 현실적으로 바라보는 태도를 잊어서도 안 된다.

 

 

초기 단계일수록 내러티브를 보는 시각에 큰 차이가 날 수 있는데, 같은 기업에 대해서도 관찰자마다 자기 나름의 방식으로 그 회사의 미래를 생각하기 때문이다. 반대로 기업이 나이가 들수록 과거의 역사는 투자자가 생각할 수 있는 잠재적 내러티브를 제한하기 시작한다. 성숙 기업의 투자자들은 스토리 대부분에 의견이 일치하며, 갈리는 부분이 있더라도 그 차이는 아주 작다.

 

Reference

내러티브 앤 넘버스. 애스워드 다모다란 저. 조성숙 역. 한빛비즈

 

2024.11.11 - [가치평가] - 내러티브에서 확인할 사항_내러티브 앤 넘버스

 

내러티브에서 확인할 사항_내러티브 앤 넘버스

스토리를 숫자로 바꾸는 프로세스1단계: 가치평가를 위한 비즈니스 스토리 만들기이 단계에서 만들어내는 스토리에는 회사가 장차 어떻게 진화할 것인지에 대한 자신의 의견이 담겨 잇다. 2단

blueorbit.tistor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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