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의학

모소동(Pilonidal sinus)의 소견

by Blueorbit 2024. 5. 27.

병리학적 소견

모소동은 항문후방 천미골부의 정중선인 둔부열에 일차개구부가 있는 만성염증성 질환이다. 흔히 두부 쪽을 향하고 정중선 외측으로 형성되는 2차 누관을 갖고 있으나, 드물게는 미측으로 형성되어 항문주위 및 항문괄약근과 연결되는 경우도 있다. 일차 개구부 부위의 내벽은 피부와 동일한 편평 상피세포로 되어 있으나 2차 누관 및 개구부는 육아조직으로 싸여 있다. 누관은 피부를 통과하여 피하조직에 형성되며 모근이 두부 쪽을 향하는 모발이 발견된다. 2차 누관에는 모낭 및 피지선, 땀샘 등은 발견되지 않는다. 바스콤은 모소동이 농양주머니라고 하였다.

 

https://ptcnj.com/about/what-is-pilonidal-disease/

 

초기에는 정상으로 보이는 피부에 확장된 모낭만이 존재하며, 각각의 모낭에는 케라틴으로 둘러싸인 하나의 모발이 있다. 급성 모소농양시 피하지방층에 압력이 높은 농이 생기며 다형백혈구가 주로 보인다. 만성농양에는 육아조직에 싸인 섬유조직이 벽을 이루며 안에는 포도상구균 및 혐기성균을 포함한 여러 세균이 존재한다. 모발의 침윤은 약 반수에서 나타난다. 오래된 만성농양의 입구는 주위 피부로부터 자라 들어온 얇은 상피로 덮이게 된다. 이 경우 상피관이나 봉입유피종이 생길 수 있으나 드물다.

 

임상 소견

둔부열의 무장상의 소와나 구멍을 주소로 내원하는 환자도 있으나, 의자에 오래 앉아 있는 장시간의 운전이나 운동 후에 생기는 동통을 호소하는 경우가 흔하다. 무통 혹은 압통이 있는 결절이 만져질 수 있다. 모소동 환자의 1/5은 급성 농양으로 인한 심한 동통과 압통으로 내원한다. 4/5는 병변 부위의 배농, 간헐적 출혈이나 축축함 등을 주소로 내원하는데 이전에 급성 농양이나 동통 등의 병력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급성 염증 시에는 동통, 압통, 부종 및 발적 등의 국소 염증반응이 나타나나 농양주위의 봉와직염이나 경변은 심하지 않다. 전신증상의 동반은 흔치 않으나 미열, 백혈구 증가, 권태감 등이 나타날 수 있다. 농양은 대개 정중선이 아닌 외측으로 치우쳐 생기며 정중선상에 있는 개구나 소와를 관찰할 수 있다. 농양이 악화되면 주위 조직으로 확산되어 천골근막 위쪽으로 여러 개의 누관을 형성한다. 수술적 절개나 자연파열로 배농 되면 급성 염증이 소실되는데 이때 정중선 외측으로 이차 개구부가 생긴다.

 

배농 후 증상이 없는 모소동으로 남아 있는 경우도 있으나, 대부분 간헐적으로 화농성 분비물이 재발되는 만성 모소질환의 경과를 밟는다. 모발은 모소동의 약 1/2에서 발견된다.

 

진단

천미골부에 반복되는 화농성 염증소견 및 정중선 둔부열에 존재하는 모소동 개구로 큰 어려움 없이 진단할 수 있다. 그러나 항문주위 농양, 치루, 화농성 한선염, 단순 피부농양의 가능성을 생각해야 한다. 천미골부의 골부염도 누관을 형성할 수 있으므로 감별하여야 한다. 대개 개구부로 탐침을 넣어 방향이 항문에서 멀어지는 쪽이 모소질환일 가능성이 높다. 선천성 천미골동이나 견인 유피종, 봉입성 유피종 등의 선천적 질환도 감별해야 한다.

 

Reference

대장항문학. 박재갑 저. 일조각.

 

2024.04.02 - [의학] - 변실금의 바이오피드백 치료

 

변실금의 바이오피드백 치료

바이오피드백(biofeedback) 치료는 안전하고 비침윤적이며 비용 효과적인 행동치료이다. 이 치료는 조용하고 편안한 환경과 주의산만을 제거하기 위한 영상이나 단어나 구절에 집중할 수 있는 동

blueorbit.tistory.com

 

2024.05.02 - [의학] - 치루의 병태생리학

 

치루의 병태생리학

Etiology치루(fistula)는 내막이 상피로 이루어진 두 면 사이의 비정상적인 교통이라고 정의된다. 치루는 확인할 수 있는 내공에 의하여 직장이나 항문관과 교통 하는 비정상적인 통로 또는 공동이

blueorbit.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