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래리 하이트의 '부의 원칙' 읽기_02

by Blueorbit 2023. 10. 5.
인생에서는 돈보다 시간이야말로 가장 중요한 통화 Currency인데, 우리에게는 유한한 양의 시간만이 존재한다(적어도 수명연장의 기술이 나오지 않는 한은).
돈은 벌 수도 있고 잃을 수도 있으며, 잃었다가 다시 벌 수도 있다.
하지만 시간만큼은 다시 얻을 수 없다.
때문에 승산이 유리한 좋은 결정을 하는 일은 우리 자신에게 더 많은 시간(달리 말해서 자유)을 벌어줄 최고의 방법이다.

'부의 원칙'. 래리 하이트 저. 나태복 역. 한빛비즈

 

보통 시간이 가장 귀한 자산이라고 말하는데 가치 투자자들은 진정한 투자란 기업과 시간에 투자하는 것이라고 주장합니다. 추세추종 트레이더에게도 역시 시간은 성공을 위한 중요한 자산이라고 할 수 있는데, 기회비용 측면에서도 그렇습니다.

래리 하이트 또한 시간의 중요성을 말하는데, 첫째로 유리한 승산을 가지고 있는 전략으로 수익을 얻어 경제적 자유를 이루는 것이 시간적 자유를 얻는 것과 같다는 것입니다. 둘째, 인간의 편향과 감정을 제거하고 정해진 원칙에 따라 시스템 트레이딩을 한다면 투자를 하는데 너무 많은 시간을 쏟지 않아도 된다고 말합니다. 시스템 트레이딩은 인간의 편향이 개입하는 것을 줄여줄 뿐만 아니라 시간으로부터 트레이더를 자유롭게 해 줍니다. 

 

2023.10.05 - [투자] - 래리 하이트의 '부의 원칙' 읽기_01

 

래리 하이트의 '부의 원칙' 읽기_01

래리 하이트의 '부의 원칙'을 처음 읽은 건 작년이었고, 그 뒤로 세 번 더 읽었습니다. 처음 두 번 읽었을 때는 막연히 좋은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지만, 래리 하이트가 추세추종 트레이더였다는

blueorbit.tistory.com

 

내가 깨달은 바로는 원하는 것을 얻기란, 똑똑하게 베팅하는 법을 배우는 일이다. 
핵심은 ‘똑똑하게’이다. 
그리고 똑똑하게 베팅하기는 기본적인 확률을 이해하는 일이다. 
나는 부자가 되기 위해서 내가 옳았을 때는 많은 수익을 얻고, 틀렸을 때 너무 많이 잃지 않는 방식으로 트레이딩 하는 법을 배웠다.
나의 사고방식, 나의 시스템은 판돈을 몽땅 잃지 않도록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 통제하는 것이 기본이다.
나는 어느 정도 잃을 여력이 되는지 스스로 결정한 후 그 이상 잃지 않도록 조치를 취한다.

'부의 원칙'. 래리 하이트 저. 나태복 역. 한빛비즈

 

트레이딩에서 추세를 탔을 때 많은 이익을 얻고, 추세를 탔다고 생각해서 진입했지만 추세가 아니었다면 작은 손실로 끊는 것이 똑똑한 트레이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추세를 올바로 타는 기회를 얻기 위해서는 시장에서 퇴출되지 않고 살아 있어야 하며 이를 위해 위험 관리가 필요합니다. 래리 하이트의 트레이딩에서 위험 관리는 핵심 중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친절하게도 그는 다시 한 번 이를 강조합니다.

 

https://unsplash.com/ko

 

거듭 말하지만,  당신은 잃을 수 있는 정도보다 더 많은 리스크를 떠안아서는 안 된다.
그 이유는 당신은 시장을 거래하는 게 아니라 돈을 거래하기 때문이다.
더군다나 그건 당신의 돈이다.
오직 당신만이 제한된 금액 내에서 어느 정도까지 잃을 수 있는지 통제할 수 있다.
이 원리에 적응되면, 게임에 뛰어들기가 한결 수월해진다.
그러면 두려움을 떨쳐낼 수 있다!
이 말을 쓰고 있자니 온몸에 소름이 돋는다.
그만큼 성공에 이르는 중요한 원리인데, 대다수 사람은 잘 모른다. 

'부의 원칙'. 래리 하이트 저. 나태복 역. 한빛비즈

 

손실은 키우는 데는 두 가지 감정이 작용한다고 합니다.

1. 희망

베팅이 잘못되었다는 것을 인정하지 못하고 다시 반등할 것이라는 희망을 갖고 손절매를 하지 않는 경우입니다.

2. 두려움

갈수록 커지는 손실액에 어떻게 대처할지 모르는 경우를 들 수 있습니다. 이렇게 손실을 확정짓는 것이 너무 두렵기 때문이지요. 따라서 트레이딩을 시작하기 전에 '내가 얼마까지 잃어도 괜찮은지'를 먼저 정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주가의 등락과 나의 감정은 내가 어떻게 할 수 있는 것이 아니지만, 위험을 어디까지 허용할지는 내가, 오직 나만이 통제할 수 있습니다.

 

추세가 왔다고 판단하지만, 사실 많은 경우 추세가 아닌 것으로 판정되는 곳이 시장입니다. 이를 실수라고 하면 실수라고 할 수 있겠지요. 하지만 손실은 트레이더에게는 비즈니스 사업료라고 할 수 있는데, 래리 하이트는 모든 수익은 작은 손실을 바탕으로 한다고 말합니다. 이런 손실들이 큰 수익과 성공의 길을 열어준다는 것이지요.

 

 

성공적인 트레이딩을 위해 래리 하이트는 다음과 같은 7가지 질문을 스스로에게 할 것을 제안합니다. 그리고 삶에서 만나게 되는 추세 들을 자세히 살펴볼 것을 권합니다.

 

1. 당신은 누구인가?
2. 목표가 무엇인가?
3. 인생의 게임에서 무엇을 택할 것인가?
4. 그 게임을 어디에서 할 것인가?
5. 게임을 시작하기에 적합한 투자 기간 Time Horizon과 투자 기회 Opportunity Horizon가 보이는가?
6.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상황은 무엇인가?
7. 원하는 바를 얻으면 어떻게 할 것인가? 

'부의 원칙'. 래리 하이트 저. 나태복 역. 한빛비즈

 

2022.09.28 - [투자] - 자신의 결점을 알고 실패에 익숙해질 것_Larry Hite

 

자신의 결점을 알고 실패에 익숙해질 것_Larry Hite

누구나 아는 격언 중에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가 있지요. 목표를 이루는 데 있어 실패라는 과정을 겪어야 배우는 게 있고 이는 성공에 다가가는 밑거름이 된다는 말입니다. 이 실패라는 쓴 풀을

blueorbit.tistory.com

 

2024.01.19 - [투자] - 투자를 시작하기 전 고려해야 할 사항_부의 원칙

 

투자를 시작하기 전 고려해야 할 사항_부의 원칙

가치투자자도 그렇지만 성공한 추세추종 트레이더의 글을 보면 트레이딩과 인생에서 성공하는 데는 공통점이 참 많다는 생각이 듭니다. 잘 되는 것은 더 잘 되게 하고, 잘 안 되는 것은 빨리 그

blueorbit.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