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자신의 결점을 알고 실패에 익숙해질 것_Larry Hite

by Blueorbit 2022. 9. 28.

누구나 아는 격언 중에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가 있지요. 목표를 이루는 데 있어 실패라는 과정을 겪어야 배우는 게 있고 이는 성공에 다가가는 밑거름이 된다는 말입니다. 이 실패라는 쓴 풀을 약초로 만들기 위해서는, 아프지만 그 안에서 교훈을 얻어야 하는데, 실패한 과정에 대한 복기가 중요하고 이를 다음 시도에 활용해야 할 것입니다.

 

래리 하이트는 '부의 원칙'에서 실패에 대해 많은 부분을 할애하는데, 내가 그동안 알고 있었던 실패의 유용성에 더해 몇 가지를 더 알려주었습니다. 특히 어떤 도전을 할 때 미리 실패의 가능성을 인지하고 있어야 한다는 점이 그렇습니다. 꼭 투자뿐만 아니라 인생의 어려 갈림길에서 결정을 할 때 실패를 한다는 점은 그리 달갑지만은 않겠지만 결국 확률 싸움이 아닌가요? 실패를 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받아들이고 이를 줄이기 위해 노력해야 하며 실패를 했다면 이를 참고해서 빠르게 다음 과정으로 나아가야 합니다.

 

나는 왜 실패를 자랑하고 있을까?
실패가 나의 장점이고 나를 위대한 트레이더로 만들었기 때문이다.
그리고 여러분도 나와 똑같이 할 수 있다.
다시 한번 말하지만, 실패가 나의 장점이다.

사람들은 자신의 실패 가능성을 받아들이려 하지 않는다.
하지만 당신도 나처럼 많이 실패해본 경험이 있다면, 삼진아웃을 당하게 되는 경우가 있다는 것을 이해할 (그리고 받아들일) 것이다.
이런 사고방식은 트레이딩과 인생에서 완전히 새로운 세계를 열어줄 것이다.
실패한다는 것은 단지 하나의 행동, 하나의 개별적인 행동일 뿐이다.
실패에 익숙했던 나는 최대한 빨리 그다음 행동으로 쉽게 나아갈 수 있었다.
당신이 누구인지 무슨 일을 하는지는 상관없다.
오직 당신이 실패할 수 있음을 알고 실패와 더불어 사는 법을 배운다면, 당신의 실적은 향상될 수 있다.
나는 번번이, 게다가 끔찍하게 실패했기 때문에 삶의 과정에서 늘 뒤따르는 실패에 익숙해지는 법을 배웠다.

사실 어떤 분야든 훌륭한 트레이더나 더 나은 트레이더가 되려면 어느 정도 배짱이 있어야 한다.
수를 살펴보고 자신이 어떤 베팅을 하고 있음을 알아야 한다.
정의에 따르면, 베팅은 당신에게 유리하지 않을 수도 있다는 뜻이다.
베팅은 불확실성 속에서 이루어지는 결정이다.
이길 가능성이 100 대 1로 당신에게 유리해도 여전히 1퍼센트의 불리한 확률이 존재한다.
나는 이것을 검증하기 위해 블랙잭을 수천 번 해보고 나서 이런 교훈을 얻었다.
일단 실패할 (이길 수 없는 때가 있다는) 가능성을 이해하고 나면, 언제 카드를 접고 다음 판으로 넘어가야 하는지 알게 된다.
그러면 당신은 오랫동안 게임판에 눌러앉아 돈을 잃는 판세가 뒤집히기만을 기다리는 사람들보다 더 빨리 판단을 내릴 수 있다.

이 점에 착안하여 내가 내린 정의에 의하면 좋은 베팅은 위험을 감수한 정도의 몇 배를 벌 수 있는 행동이고, 나쁜 베팅은 벌 수 있는 정도보다 더 많이 잃는 행동이다.

부의 원칙. 래리 하이트 저, 나태복 역. 한빛비즈

 

추세추종 트레이더인 래리 하이트의 관점에서 보자면 위 글은 트레이딩 전략의 승률, 손절매의 설정, 손익비의 비대칭성으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무적의 방법이란 없습니다. 다만 필승에 이르는 전략은 존재할 것입니다.

 

 

자립을 강조하는 많은 지침은 먼저 자기 자신을 바꿔야 한다고 가르친다.
하지만 내가 생각하기에 이미 지니고 있는 것으로 해내야 한다.
당신은 좋은 것이든 나쁜 것이든 어떤 패를 받았다.
당신이 받은 패로 게임을 하라.
당신의 결점을 배우고 그것을 껴안아라.
왜냐하면 그것이 당신이기 때문이다.
당신은 머리카락 색깔을 바꿀 수 있다.
눈 색깔을 바꾸기 위해 컬러 렌즈를 낄 수도 있다.
하지만 당신이 누구인지, 즉 당신의 DNA를 바꿀 수는 없다.
나는 단지 당신이 누구인지를 알기 바랄 뿐이다.
정직한 사람이라면 자산의 결점이 무엇인지 생각해보는 데 한 시간 정도는 할애할 수 있다.
그런 사람이 되어라.

부의 원칙. 래리 하이트 저, 나태복 역. 한빛비즈

 

'지피지기면 백전불태'라고 합니다. 워런 버핏이 말했듯이 자신의 능력 범위(circle of competence) 안에서 투자하는 것이 중요한데, 그러기 위해서는 자신의 능력을 객관적으로 볼 줄 알아야 할 것입니다. 투자에서, 그리고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https://theanamikapandey.com/the-thirty-major-causes-of-failure/

 

실패의 또 다른 혜택을 말하자면, 실패를 통해서 우리는 무엇이 통하지 않는지 배울 수 있다.
실패했다고 해서 어떤 특정한 행위가 결코 통하지 않는다는 의미가 아니라, 이번에는 통하지 않았다는 뜻이다.
왜 실패했는지 이유를 찾아내면, 당신은 다음 게임이나 다음 패 또는 다음 경기에서 두 단계 앞서 있게 된다.

마음을 단련하는 일은 트레이딩뿐만 아니라 인생의 모든 결정에서 '틀림을 가정하는' 능력을 개발하는 일이었다.
잘못을 가정하는 능력 그리고 틀릴 확률을 판단하기 위한 정신적 근육을 키우면, 큰 결정을 옳게 내릴 가능성이 훨씬 더 커진다.
솔직히 우리는 인간인지라 실수를 저지르기 쉽다.
IQ가 매우 높은 사람들이 망가지는 모습을 나는 수도 없이 보았다.
늘 A를 받는 것에 아주 익숙해져 있었기 때문에 자신들이 잘못하는 걸 알아차리지도, 심지어 상상조차 하지 못했다.
나는 엘리트 교육에 의해 망가지지 않았고, 완벽을 기대하는 관념에 세뇌되지도 않았기 때문에 일찍 감치 중요한 사실을 알아차렸다.
가장 우수한 미국 학교에서도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결정을 내리는 법을 가르쳐주지 않는다는 사실을 말이다.
그리고 그런 결정들에는 딱 잘라서 옳거나 틀린 답이란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도 깨달았다.
학교가 아이들을 망치는 이유가 그곳에서는 승산에 대해 배우지 못하기 때문이다.
정말 어처구니없지 않은가?

부의 원칙. 래리 하이트 저, 나태복 역. 한빛비즈

 

투자에서는 겸손이 중요합니다. 자신이 틀릴 수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하고, 그럼에도 용기를 갖고 투자를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결과가 옳다면 왜 옳았는지, 틀렸다면 왜 틀렸는지 복기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이런 과정을 반복해나갈 때 우리의 투자 실력도 더 나아질 것입니다.

 

2023.10.05 - [투자] - 래리 하이트의 '부의 원칙' 읽기_01

 

래리 하이트의 '부의 원칙' 읽기_01

래리 하이트의 '부의 원칙'을 처음 읽은 건 작년이었고, 그 뒤로 세 번 더 읽었습니다. 처음 두 번 읽었을 때는 막연히 좋은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지만, 래리 하이트가 추세추종 트레이더였다는

blueorbit.tistory.com

 

2023.10.05 - [투자] - 래리 하이트의 '부의 원칙' 읽기_02

 

래리 하이트의 '부의 원칙' 읽기_02

인생에서는 돈보다 시간이야말로 가장 중요한 통화 Currency인데, 우리에게는 유한한 양의 시간만이 존재한다(적어도 수명연장의 기술이 나오지 않는 한은). 돈은 벌 수도 있고 잃을 수도 있으며,

blueorbit.tistory.com

 

2024.02.10 - [투자] - 이야기가 아니라 수(number)가 중요하다_Larry Hyte

 

이야기가 아니라 수(number)가 중요하다_Larry Hyte

무언가를 특정하지 않으면 그걸 얻을 수 없다. 상투적인 말 같지만, 나에게는 분명한 진리였다. ... 15년 후 대학을 졸업할 무렵 나는 똑같은 질문을 받았고, 예전과 똑같이 부자가 되고 싶다고 대

blueorbit.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