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래리 하이트의 '부의 원칙' 읽기_01

by Blueorbit 2023. 10. 5.

래리 하이트의 '부의 원칙'을 처음 읽은 건 작년이었고, 그 뒤로 세 번 더 읽었습니다. 처음 두 번 읽었을 때는 막연히 좋은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지만, 래리 하이트가 추세추종 트레이더였다는 것을 알고 나서 다시 읽어보니 정말 보물 같은 책이라는 것을 느낍니다. 가치투자자에게 적용되는 교훈이 인생에도 적용된다고 하는데, 이런 좋은 책을 읽어보면 추세추종 트레이더에게도 그런 것 같습니다.

무언가를 특정하지 않으면 그걸 얻을 수 없다.
상투적인 말 같지만, 나에게는 분명한 진리였다.
...
15년 후 대학을 졸업할 무렵 나는 똑같은 질문을 받았고, 예전과 똑같이 부자가 되고 싶다고 대답했다.
내게 돈은 F로 시작되는 단어와 같은 의미였다.
상상만으로도 매력적이고 내가 가장 원하는 상태인 자유 Freedom를 뜻했다.
이제껏 내가 한 모든 일은 자유 때문이다.
나는 원하는 것은 뭐든 할 수 있게 해 줄 자유를 원했다.
그러면서도 실패를 막아줄 보호 장치도 필요했다.
사람들이 잘하는 모든 일을 나는 다 할 수 없었다.
그래서 내 약점을 만회하기 위해, 콕 집어서 부자가 되기로 결심했다. 

'부의 원칙'. 래리 하이트 저. 노태복 역. 한빛비즈

 

당연한 이야기이지만 투자를 하던 트레이딩을 하던 뚜렷한 목적을 갖고 해야 합니다. 명확한 도착지를 알고 있어야 길을 조금 헤매더라도 방향을 바르게 잡을 수 있을 테니까요. 래리 하이트는 자유를 얻기 위해 부자가 되를 원했다고 말합니다. 제가 재테크를 하는 이유도 이와 같습니다. 여러분은 어떠신가요?

 

나는 트레이딩 초기의 경험을 통해, 인간의 오류 가능성을 깨달았다.
그래서 나의 투자 방식은 결코 미래 예측에 근거하지 않는다.
(힌트: 누구도 미래를 예측할 수 없다!)
또한 내가 배우기로는 경제나 시장이 다음에 어디로 갈지에 대해 대담한 예측을 하기에는 미지의 변수와 불확실성이 너무나도 많다.
나의 승리 전략은 가까운 미래에 일어날지 아닐지도 모를 일이 아니라, 현재의 사실들을 바탕으로 현명한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인간의 오류 가능성을 이해하고, 사람들의 행동을 읽어내는 것이다.
그리고 위험을 제한하는 조치를 적극적으로 취하는 것이다. 

'부의 원칙'. 래리 하이트 저. 노태복 역. 한빛비즈

 

인간은 각종 편향과 오류로 점철되어 있으며, 이를 극복하는 것이 가장 큰 과제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추세추종 트레이더는 미래를 예측하지 않습니다. 시장이라는 복잡계에서는 불확실성이 강하기 때문이지요. 그들은 앞으로 주가가 오를지 내릴지 알지 못할뿐더러 알려고 하지도 않는다. 다만 가격에 주목하고 대응 방법을 계획합니다.  시장은 효율적이지 않다는 것을 알고 있으며, 극단을 오가는 인간 심리의 편향을 이용해서 베팅을 합니다. 그리고 안전장치(stop loss)를 마련합니다.

 

https://unsplash.com/ko

 

그러나 충분한 주의를 기울이는 사람들에게는 반가운 진리가 있다.
글로벌 금융시장을 가장 잘 설명하고 거래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은 이야기가 아니라 ‘수 Number’라는 사실
이다(수야말로 유일한 사실이다).
시장은 늘 변동하며 냉정한 경제적 이해관계들이 집적된 결과물인데, 그런 이해관계들은 법적인 규제 시스템 내에서 우위를 점하려고 끊임없이 경쟁한다.
그런데 대부분의 월스트리트 이야기는 진짜 추세 뒤에 있는 수(확률)를 모호하게 만든다.
나는 그런 이야기를 모조리 물리칠 방법을 알고 있다.
시장이 오르는지 내리는지를 알게 해주는 방법인데, 이는 두 가지 통계의 비교로 귀결된다.
...
회사 주식의 연간 신고가야말로 내가 알고 싶은 모든 것(숫자)이다.
나를 부자로 만들어준 매우 지루한 체계적 트레이딩 체계를 구축했기 때문에 나는 성공할 수 있었다.
결코 누가 전쟁 영웅인지에 대해 토론해서가 아니다.
설령 답을 안다고 해도 그런 사소한 정보가 시장에서 나한테 단돈 1달러라도 벌게 해 줄까? 

'부의 원칙'. 래리 하이트 저. 노태복 역. 한빛비즈

 

기술적 분석가는 기업의 펀더멘털이든 소문이든 모든 것은 주가에 반영이 되어 있다고 봅니다. 뉴스를 열심히 보고 소문을 열심히 찾아다니는 것이 과연 트레이딩으로 수익을 얻는데 도움이 될까요? 대부분 추세 타기와 성공적인 트레이딩을 방해하는 소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갖가지 이야기로 점철된 내러티브(narrative)가 아니라 number 즉, 주가에 집중해야 한다고 래리 하이트는 강조합니다.

 

 

과대 광고를 팔아서 넉넉하게 지낼 수 있겠지만, 진짜 부자가 되려면 진실을 사야 한다.
지난 40여 년 동안 시장(여러 시장, 하지만 주로 선물시장)에서 트레이딩을 하면서 나는 거래 대상을 (그것이 합법적이라는 사실 외에는) 점점 더 모르게 되었다.
그것은 잣, 삼겹살, 커피, 설탕, 주식 또는 채권일 수도 있다.
무엇을 거래하는지는 왜, 어떻게 거래하는지만큼 중요하지 않다.

'부의 원칙'. 래리 하이트 저. 노태복 역. 한빛비즈

 

래리 하이트는 추세추종 트레이더에게는 무엇을 거래하는지는 중요하지 않다고 말합니다. 커피인지, 설탕인지, 삼겹살인지, 주식인지 그리고 주식이라면 대형주인지, 소형주인지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대상의 가격에 집중해야 합니다. 그는 커피를 비롯한 각종 선물 투자로 큰돈을 벌었지만 자신은 커피에 대해 잘 모르고 심지어 커피를 마시지도 않는다고 이야기합니다.

중요한 것은 왜(추세가 형성되었는가), 어떻게(올바른 전략으로 entry 하였고 entry 하는) 트레이딩을 하는가라고 할 수 있습니다. 

 

2023.10.05 - [투자] - 래리 하이트의 '부의 원칙' 읽기_02

 

래리 하이트의 '부의 원칙' 읽기_02

인생에서는 돈보다 시간이야말로 가장 중요한 통화 Currency인데, 우리에게는 유한한 양의 시간만이 존재한다(적어도 수명연장의 기술이 나오지 않는 한은). 돈은 벌 수도 있고 잃을 수도 있으며,

blueorbit.tistory.com

 

2022.09.28 - [투자] - 자신의 결점을 알고 실패에 익숙해질 것_Larry Hite

 

자신의 결점을 알고 실패에 익숙해질 것_Larry Hite

누구나 아는 격언 중에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가 있지요. 목표를 이루는 데 있어 실패라는 과정을 겪어야 배우는 게 있고 이는 성공에 다가가는 밑거름이 된다는 말입니다. 이 실패라는 쓴 풀을

blueorbit.tistory.com

 

2024.02.10 - [투자] - 이야기가 아니라 수(number)가 중요하다_Larry Hyte

 

이야기가 아니라 수(number)가 중요하다_Larry Hyte

무언가를 특정하지 않으면 그걸 얻을 수 없다. 상투적인 말 같지만, 나에게는 분명한 진리였다. ... 15년 후 대학을 졸업할 무렵 나는 똑같은 질문을 받았고, 예전과 똑같이 부자가 되고 싶다고 대

blueorbit.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