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왜 금융 지식을 배워야 하는가

by Blueorbit 2022. 9. 24.

경제와 투자에 관심이 없었던 대학생 때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를 읽었습니다. 대략적인 내용도 기억이 나지 않고, 다만 부자가 되려면 마인드를 바꾸고 사업을 해야 하는구나 하는 어렴풋한 기억만 남아 있었지요. 'FIRE'에서 강환국 작가가 이 책을 언급했었고, 투자를 시작한 이후 언젠가는 한 번 읽어봐야 할 텐데 생각만 해오다가 20주년 특별 기념판이 나왔다고 해서 구매하고 다시 읽었습니다.

 

이번 개정판에서는 각 챕터마다 'study session'이라는 코너를 만들어서 '부자 아빠 다시 읽기'로 내용 서명을, '핵심 내용 이해하기'로 중요 내용 요약을, 그리고 '실천을 위한 질문과 토론'으로 스스로 혹은 그룹스터디에서 해볼 만한 질문들을 제시하고 있는 것이 차이점입니다. 오늘은 그중 첫 번째와 두 번째 챕터의 '핵심 내용 이해하기'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부자들은 돈을 위해 일하지 않는다

- 가난한 사람들과 중산층은 돈을 위해 일하지만 부자들은 돈이 자신을 위해 일하게 만든다.

- 삶은 사람들을 제멋대로 내두른다.

- 어떤 사람들은 포기하고 어떤 사람들은 싸우지만 몇몇 소수의 사람들은 거기서 교훈을 얻고 앞으로 나아간다. 그들은 삶이 자신을 내두르는 것을 오히려 환영한다.

- 상대를 탓하지 말고, 상대가 문제라고 여겨서도 안 된다. 만일 상대가 문제라고 생각한다면 상대를 바꾸려고 애써야 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자신이 문제라는 걸 깨달으면 자기 자신을 바꿀 수는 있다. 그래야 무언가를 배우고 더 현명해진다.

- 대부분의 사람들은 돈 문제와 관련해서는 안전을 추구하고 안정감을 느끼고 싶어 한다. 그래서 열정이 아니라 두려움을 따른다.

- 대부분의 사람들은 더 많은 돈이 주어지면 더 많은 빚에 빠져들 뿐이다.

- 대부분의 사람들이 계속 참고 일을 하는 이유는 두려움 때문이다. 청구서를 제때 내지 못할지도 모른다는 두려움, 해고될지도 모른다는 두려움, 돈이 부족할지도 모른다는 두려움, 모든 걸 새로 시작해야 할지도 모른다는 두려움 등등. 이것이 바로 직장에서 일하는 법을 배워서 돈을 위해 일해야 할 때 지불해야 하는 대가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렇게 돈의 노예가 되고, 애꿎은 사장을 탓한다.

 

 

-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이 이성 대신 감정을 사용해 생각하고 있다는 사실을 깨닫지 못한다.

- 직장은 장기적 문제에 대한 단기적 해결책일 뿐이다.

- 대부분의 사람들은 두려움과 욕망이라는 감정에 휘말려 월급봉투와 임금 인상, 안정적인 직장만을 좇는다. 그런 감정이 지배하는 사고가 자신을 어디로 몰고 갈지도 전혀 모르면서 말이다. 이것은 마치 당나귀가 코앞에 매달린 당근을 쫓아가는 상황가 비슷하다. 당근을 손에 들고 있는 주인을 맹목적으로 따르는 것과 다르지 않다. 당나귀 주인은 그런 식으로 자기가 원하는 곳으로 가지만 당나귀는 환상을 좋고 있는 것에 불과하다. 다음 날에도 그다음 날에도 당나귀는 새 당근만 받으면 끝이니까.

 

https://pixabay.com/photos/library-books-reading-knowledge-7408106/

 

왜 금융 지식을 배워야 하는가

- 중요한 것은 얼마나 버느냐가 아니라 얼마나 보유하느냐다.

- 지식은 문제를 해결하고 돈을 창출한다. 금융 지식 없이 생긴 돈은 곧 사라진다.

- 엠파이어스테이트 빌딩을 건축할 때에는 가장 먼저 깊은 구덩이를 파고 튼튼한 토대를 쌓아야 하지만, 교외에 주택을 지을 때에는 15센티미터 두께이 콘크리트만 부어 넣으면 된다. 그런데 많은 사람들이 빨리 부자가 되고 싶은 마음에 15센티미터의 콘크리트 기반 위에 엠파이어스테이트 빌딩을 지으려고 한다.

- 부자들은 자산을 획득하지만 가난한 이들과 중산층은 부채를 확보하고 자산이라 여긴다.

- 만약 벌어들이는 돈을 모두 쓰는 것이 당신의 패턴이라면, 소득의 증가는 지출의 증가만을 초래할 뿐이다.

- 80퍼센트에 달하는 대부분의 가구에서는 재정과 관련된 이야기를 할 때 열심히 일해서 앞으로 나아가자고 말한다.

하지만 이러한 노력은 자산 대신에 부채를 구입하는 데 삶을 소진하는 바람에 무위에 크치고 만다.

- 돈에 대해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면 결국 돈의 가공할 힘에 휘둘리는 노예가 되고 만다.

 

Reference

부자 아빠 가난 아빠. 로버트 기요사키 저, 안진환 역. 민음인

 

학교 교육과 안정적인 직장, 고소득...처음 이 책을 읽었을 때의 사회 분위기와 지금은 사뭇 다르게 느껴집니다. 저 역시 얼마 전까지만 해도 안정적인 직장과 급여를 중요시했더랬습니다. 물론 지금도 중요다고 생각하지만, 이것만 믿고 금융 공부와 투자를 멀리 한다면, 그리고 저자가 말하는 '새앙쥐 레이스'에서 빠져나오지 못한 미래의 대가가 어떤 것인지를 생각할 때면 정말 등골이 서늘해집니다. 투자 공부를 시작하고 나서 지금의 나는 이전의 나와 다르다는 생각을 해왔지만, 이 책을 읽고 보니까 나는 아직도 그다지 변하지 않았다는 생각이 듭니다. 더 열심히 공부하겠습니다.

 

2024.02.22 - [투자] - 투자에 필요한 베이즈적 사고

 

투자에 필요한 베이즈적 사고

기초적이지만 약간 부자연스러운 이 기초 확률 수학을 자신의 능력으로 만들지 않으면, 엉덩이 걷어차기 대회에 출전한 외다리 사람처럼 힘든 삶을 살게 된다. 자신 이외의 다른 모든 사람들에

blueorbit.tistory.com

 

2024.01.03 - [투자] - 확률적 우위와 일기

 

확률적 우위와 일기

얼마 전 이틀에 걸쳐 '월가아재의 제2라운드 투자 수업'이란 책을 읽었습니다. 유튜버라는 것과 월가에서 근무했다는 정도만 알고 있었는데 우연찮게 읽은 그의 책이 요즘 제가 해오던 고민들에

blueorbit.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