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배당가치 투자전략에서 Top down과 Bottom up 방식의 이용

by Blueorbit 2022. 9. 14.

'절대로! 배당은 거짓말하지 않는다'에서 소개하는 배당가치 투자전략은 기본적 분석과 기술적 분석이라는 두 가지 분석 방법을 모두 이용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Top down(하향식)과 Bottom up(상향식) 투자전략 방식을 모두 고려하기도 합니다. 이에 대한 정의와 활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주식과 주식시장에 연관된 모든 것에는 두 가지 측면이 존재한다.
강세장과 약세장, 롱과 숏, 기본적 분석과 기술적 분석, 고평가와 저평가 같은 것들이 그러한 예이다.
따라서 주식 종목을 선택하는 데에서 하향식(탑다운)과 상향식(바텀업)이라는 두 개의 투자전략 방식이 있다는 사실은 그리 놀랄만한 일이 아니다.

 

탑다운 전략이란 투자자들이 거시경제 추세에 따라 이득을 보는 업종이나 해당 업종 내에 있는 주식을 배수하기 이전에, 현재 거시경제 추세를 파악하는데 최우선 권을 두는 것이다.

가령 앞으로 인플레이션 압력이 낮아지고 있다면, 탑다운 투자자들은 이런 때에 소비자들의 구매력이 개선될 것으로 예상하고 소매 업종에 있는 주식들을 관심기업 명단에 올려놓을 것이다.
그리고 월마트, 타깃, 그 외의 소매기업 중 어떤 기업이 더 매력적인지 판단하는 일이 남아있지만, 대체로 탑다운 투자자들은 업계 1위의 기업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반면에 인플레이션 압력이 높아질 경우, 탑다운 투자자들은 아마 탑 배릭골드나 프리포트 맥모란 같은 광산기업들에 대한 매수를 고려할 것이다.

탑다운 투자자들의 사고방식에 대해 이해하기 쉽게 표현하자면, 이들은 먼저 숲을 본 뒤에 나무를 본다.
이들의 논리는 간단하다.
현재의 경제상황이 어떤 산업의 부진을 가져왔다면, 이 산업에 속한 기업들의 이익 역시 부진할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다.
하지만, 탑다운 투자자들은 전망이 암울한 업종 내에서조차 여전히 좋은 성과를 내는 매력적인 기업들이 있다고 해도 투자 고려대상으로 삼지 않을 것이기 때문에, 개별종목을 선택하는 데에서 상대적으로 취약한 편이다.

 

https://bizzdesign.com/blog/business-process-modeling-top-down-or-bottom-up-process/

바텀업 전략을 활용하는 투자자들은 거시경제의 추세보다 개별 기억들을 분석하는 데 집중한다.

만약 기업의 펀더멘털이 튼튼하고 내재가치보다 주가가 싸다면, 경기 사이클과 시장 상황이 어떻든 간에 기업의 주가는 결국 내재가치에 수렴한다는 것이 이들의 사고방식이다.
따라서 바텀업 투자자들은 거시경제여건 및 업종전망이 개선되기 전에 미리 매수하려는 성향을 가지고 있다. 
여기에 깔린 논리는 '아무리 업종의 현재 상황이 나쁘다고 한들, 이익개선 세가 본격화될 때까지 매수시기를 늦추는 투자자들은 장기적으로 좋은 실적을 기록한 기업들을 내재가치 이하에서 매수할 기회를 놓치게 된다'라는 것이다.
그러나 약세장의 큰자락에 도달하여 반등하기 이전에 투자자금이 고갈될 수 있는 투자자들에게 이러한 투자전략은 위험할 수 있다.

 

 

 

지금까지 살펴본 것처럼, 탑다운과 바텀업 전략은 너무나도 다른 특성을 지니고 있다.
이 두 전략 모두 열성적인 지지자들이 있지만, 서로 간에 도움이 되는 것들이 많다.
배당가치 투자전략이 기술적 분석과 기본적 분석 모두 활용하는 것처럼, 탑다운과 바텀업 전략이 가진 몇 가지 특성을 함께 활용해 볼 수 있다.

먼저 탑다운 전략에서 깊이 생각해봐야 하는 것은 거시경제의 전반적인 흐름이 개별주식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이다.
그러나 거시경제 관련 지표들은 주식을 매도해야 하는 시점이나 매수해야 하는 시점을 결정할 때에는 별다른 도움이 되지 않는다.
이러한 매매 의사결정은 현재의 배당수익률을 기업의 역사적인 패턴과 비교할 때에 즉, 바텀업 전략을 병행해서 활용했을 때만 가능하다.

물론 필자가 주식을 매수하거나 매도할 때 항상 시장의 타이밍을 잰다는 뜻은 아니다.
필자는 단지 저평가된 블루칩 기업을 싼 가격에 매수하고, 고평가된 블루칩 기업을 비싼 가격에 매도하는 일을 더 잘 실행하려는 차원에서 거시적이고 미시적인 요인들을 점검하는 것이다.

다시 말해, 주식을 바닥에서 사서 천정에서 판다는 것이 아니라 고기가 적당히 익으면 먹듯 주식 매매도 그렇게 할 뿐이다.

 

Reference

절대로! 배당은 거짓말을 하지 않는다. 켈리 라이트 저, 홍춘욱, 한지영 역. 리딩리더.

 

어떤 배당주를 고르고 어떻게 배당 포트폴리오를 어떻게 구성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많은 전략이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먼저 자산배분 비율을 정한 후 주식 부문에서 대형주와 소형주의 비율, 그리고 배당주를 얼마나 넣을지를 정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또한 배당주를 선택할 때는 고배당 리츠나 ETF를 위주로 할지, 아니면 배당가치 투자전략을 따라갈지 정할 수 있겠습니다. 배당가치 투자전략을 한다면, 나름의 기준에 따라 저평가된 배당가치주를 고르고 현재 마켓 사이클의 위치와 적절한 분기 배정(월배당처럼 골고루) 그리고 섹터 간의 분산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매수나 매도 시점 역시 퀀트투자처럼 정해진 시점에 따라 잡을 수 있겠지만, 차트를 활용하거나 배당수익률을 참고해서 결정할 수도 있겠습니다. 

 

2024.02.19 - [투자] - 심층 가치투자 8원칙

 

심층 가치투자 8원칙

" 훌륭한 기업을 적정 가격에 매수한다" 가치 투자를 대표하는 워런 버핏과 그 개념을 알기 쉽게 설명한 조엘 그린블랫의 '주식시장을 이기는 작은 책' "평범한 기업을 싼 가격에 매수한다" '주식

blueorbit.tistory.com

 

2023.05.09 - [투자] - 주식을 매수하기 전에 체크해야 할 사항

 

주식을 매수하기 전에 체크해야 할 사항

1. 시장 전체를 체크하라 나는 매일 몇 차례 S&P500 지수, 다우존스 산업/ 운송업/ 공업 지수, 나스닥 종합 지수를 검토한다. 그중에서 S&P500 지수를 전체 시장의 지표로 삼는다. 2. 시장 추세를 체크

blueorbit.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