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부자로 가는 길을 가로막는 장애물은 무엇인가

by Blueorbit 2022. 9. 25.

금융 지식을 갖추고 있으면서도 풍부한 현금흐름을 개발하지 못하는 이유에 대해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에서는 다음 다섯  가지를 말합니다: 두려움, 냉소주의, 게으름, 나쁜 습관, 오만함.

 

이에 대해 부자 아빠가 이야기해 주는 조언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부자와 가난한 자의 일차적인 차이점은 두려움을 다루는 방식에 있다.

돈을 잃는다는 두려움은 현실적이다.
모두가 그런 두려움을 갖고 있다.
심지어 부자들도 그렇다.
그러나 두려움을 갖고 있다는 것은 문제가 아니다.
중요한 것은 두려움을 다루는 방식이다.
잃는다는 것을 어떻게 다루느냐다.
실패를 다루는 방식이 인생의 차이를 만들어 낸다.
부자와 가난한 자의 근본적인 차이점은 그런 두려움을 다루는 방식에 있다.

 

2. 나는 골프공을 잃어버린 적이 없는 골퍼는 한 번도 만나 보지 못했다.

실연을 한 번도 해 보지 않고 사랑에 빠진 사람도 본 적이 없다.

그리고 한 번도 돈을 잃지 않고 부자가 된 사람도 만난 적이 없다.

 

부자 아버지는 마이크와 내게 대부분의 사람들이 재정적으로 성공하지 못하는 가장 큰 이유는 너무 안전하게만 행동하고 싶어 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잃는 걸 너무 두려워해서 잃게 되는 거다"

 

3. 대부분의 사람들은 금전적으로 이기지 못하는 이유는 돈을 잃어서 느끼는 고통이 부자가 되어서 얻는 즐거움보다 훨씬 크기 때문이다.

 

2022.09.24 - [투자] - 왜 금융 지식을 배워야 하는가

 

왜 금융 지식을 배워야 하는가

경제와 투자에 관심이 없었던 대학생 때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를 읽었습니다. 대략적인 내용도 기억이 나지 않고, 다만 부자가 되려면 마인드를 바꾸고 사업을 해야 하는구나 하는 어렴풋한

blueorbit.tistory.com

 

4. 부자 아버지는 실패가 자신을 더욱 강하고 똑똑하게 만든다는 사실을 알았다.

이는 그가 잃는 걸 좋아하는다는 의미가 아니다.

다만 자신이 누구고 어떻게 손해를 다루어야 할지 알고 있었던 것일 뿐이다.

그는 손실을 받아들이고 그것을 결국 승리로 바꾸었다.

 

실패는 승자에게 힘을 불어넣는다.
그리고 실패는 패배자들을 좌절시킨다.
이것이 바로 승자들이 지닌 가장 큰 비밀이다.
패배자들은 모르는 비밀이다.
승자의 가장 큰 비밀은 바로 패배를 통해 승리를 위한 영감을 자극받는다는 것이다.
따라서 그들은 지거나 잃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프랜 타켄튼은 "이기는 것은 지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프랜 타켄튼과 같은 사람들은 지는 것이 자신들을 더 나아지게 만들 뿐이라는 사실을 안다.
지는 것을 싫어하는 것과 지는 것을 두려워하는 것에는 커다란 차이가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돈을 잃는 것을 대단히 두려워한다.

 

5. 텍사스 사람들은 실패를 덮어 버리지 않고, 오히려 거기서 영감을 얻는다.

실패를 받아들여 그것을 구호로 전환시킨다.

 

https://www.insightoftheday.com/motivational-quote-by-lana-del-rey-12-31-2018

 

 

6. 두려움과 의심이 머릿속에 파고들면 누구든 어느 정도 겁을 먹기 마련이다.

"냉소자들은 결코 이기지 못해."
부자 아버지는 말했다.
"두려움과 의심을 내버려 두면 냉소주의자가 되지."
부자 아버지가 즐겨하는 또 다른 말은 
"냉소자들은 비판을 하고 승자들은 분석을 한다."였다.
부자 아버지는 비판은 눈을 가리는 반면 분석은 눈을 뜨게 한다고 설명했다.
분석은 승리자에게 비판가들이 보지 못하는 것들을 보게 해 주고 다른 모든 사람들이 놓친 기회를 포착할 수 있게 해 준다.
그리고 사람들이 놓친 것을 발견하는 것이야말로 모든 성공의 비결이다.

 

7. '새앙쥐 레이스'에서 빠져나오는 것은 기술적으로 쉬운 일이다.

교육이 많이 필요하지도 않다.

그러나 안정성에 대한 의심이 대부분의 사람들을 절룩거리게 만든다.

 

8. "나는 그럴 여유가 없다."라는 말은 슬픔과 무력감을 야기하고, 이는 다시 낙담과 종종 우울증으로 이어진다.

"내가 어떻게 그럴 여유를 마련할 수 있을까?"라는 말은 가능성과 흥분, 꿈을 열어젖힌다.

부자 아버지는 "나는 그럴 여유가 없다."는 말을 금지시켰다.
하지만 우리 집에서는 날마다 그 말을 들을 수 있었다.
대신에 부자 아버지는 그분의 아이들에게 이렇게 말하게 가르쳤다.
"내가 어떻게 그럴 여유를 마련할 수 있을까?"
그분은 "나는 그럴 여유가 없다."는 말이 머리를 닫아 버린다고 믿었다.
더 이상 생각할 수가 없게 말이다.
"내가 어떻게 그럴 여유를 마련할 수 있을까?"는 머리를 열고 해답을 찾고 생각할 수밖에 없게 만든다.

"나는 그럴 여유가 없다."는 또한 슬픔을 야기한다.
무력감은 낙담과 종종 우울증으로 이어지기도 한다.
"내가 어떻게 그럴 여유를 마련할 수 있을까?"는 가능성과 흥분, 꿈을 열어젖힌다.
그래서 부자 아버지는 우리가 "내가 어떻게 그럴 여유를 마련할 수 있을까?"란 질문이 보다 강한 마음과 역동적인 정신을 만든다는 사실을 이해하는 한 우리가 무엇을 하고 싶어 하든 상관하지 않았다.

 

 

9. 나 자신에게 먼저 지불하면 금전적으로, 정신적으로 그리고 재정적으로 더 강해진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런 심술궂은 놈들한테 괴롭힘을 당하면서도 아무 짓도 안 하지.
나는 그런 두려움을 이용해 더 강해지기로 결심했다.
그렇지만 다른 사람들은 더 약해지지.
어떻게 추가 수입을 올릴 수 있을까 머리를 짜낼 수밖에 없게 만드는 건 체육관에 가서 운동을 하는 것과 같다.
내가 정신적인 돈 근육을 단련할수록 나는 점점 더 강해진다.
그리고 이제 난 그런 사람들이 두렵지 않지."

나는 부자 아버지의 그 말이 마음에 들었다.
"그러니까 제가 저 자신에게 먼저 지불하면 금전적으로, 정신적으로, 그리고 재정적으로 더 강해진다는 말씀이죠?"
부자 아버지가 고개를 끄덕였다.
"또 만약 저 자신에게 가장 나중에 지불하거나 아니면 아예 지불하지 않는다면 전 약해지는 거고요.
그래서 상사나 매니저, 세금 징수원, 빚쟁이, 그리고 집주인이 제 삶을 내두르게 되는 거죠.
그저 제가 돈을 지불하는 습관이 좋지 않다는 이유 때문에요."
부자 아버지가 고개를 끄덕였다.
"작고 마른 약골들처럼 말이다."

 

10. 돈과 금융, 투자 분야에는 자신이 무슨 말을 하는지도 모르는 사람들이 참으로 많다.

"내가 아는 것이 돈을 벌게 해 준다.
내가 모르는 것은 돈을 잃게 만든다.
나는 오만하게 굴 때마다 돈을 잃었다.
왜냐하면 오만할 때 나는 내가 모르는 것은 중요하지 않다고 진심으로 믿기 때문이다."
부자 아버지는 내게 자주 이런 말을 해 주곤 했다.

돈과 금융, 투자 분야에는 자신이 무슨 말을 하는지도 모르는 사람들이 참으로 많다.
자신이 어떤 주제에 관해 무지하다는 사실을 알게 되면 전문가를 찾거나 관련 서적을 통해 스스로를 교육시켜야 한다.

 

Reference

부자 아빠 가난 아빠. 로버트 기요사키 저, 안진환 역. 민음인

 

2024.02.13 - [투자] - 회계 공부를 해야 하는 이유

 

회계 공부를 해야 하는 이유

2022년 10월 25일 방송될 SBS ‘신발 벗고 돌싱포맨’에는 투자 전문가로 변신한 황현희 씨가 출연해서 돌싱포맨 멤버들의 앞날을 예측해 보라는 질문을 받았는데요, 그 답변으로 임원희 씨는 투자

blueorbit.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