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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계

매출총이익, 영업이익, 순이익

by Blueorbit 2024. 11. 9.

이익은 마진을 뜻하는 것으로 매출총이익, 영업이익, 순이익으로 구분하여 기록한다. 이렇게 이익을 구분하는 이유는 저마다 알고 싶은 이익이 다르기 때문이다. 가령 상품이나 제품의 구매와 생산을 담당하는 부서라면 얼마에 생산해서 판매하는가에 대해 궁금할 것이므로 매출총이익(매출액-매출원가)이 중요한 정도이다. 제품의 판매부서는 어느 정도의 판매비를 지출하여 이익을 올렸는지가 궁금하겠고 이는 영업이익에 나타난다. 경영자라면 생산이나 판매뿐만 아니라 자금관리, 부업까지 모두 포함하여 경영으로 발생한 최종적인 이익이 얼마나 발생했는지가 관심사이므로 당기순이익이 중요한 지표다.

 

1. 매출총이익을 늘리자

매출총이익은 매출액에서 매출원가를 차감한 금액으로 이를 늘리는 데에는 매출액을 늘리거나 매출원가를 줄이는 방법 두 가지가 있다. 만약 매출총이익이 작년보다 감소하였거나 경쟁사에 비해 적은 매출총이익이 발생한다면 그 이유가 무엇인지 확인해야 한다.

 

 

우선 매출액 감소는 판매량이 감소한 경우와 판매단가가 감소한 경우가 있다. 판매량을 증가시키기 위해 판매부서에서 판매량에 대한 목표를 강조할 때 판매단가가 하락하는 경우는 피해야 한다. 판매량 증대보다 판매단가 증가가 회사의 이익을 늘리는 데 훨씬 도움이 되지만 일반적으로 회사에서는 가격할인이나 행사비 등을 지출하고서라도 판매량을 증가시키는 데 중점을 두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한편 재고자산관리를 잘못해서 판매단가를 낮추어야 하는 상황도 발생하는데 고격수요를 잘못 예측하여 과대재고가 발생하면 재고처분을 위해 끼워 팔기나 덤핑을 해야 할 수 있으며 이는 결국 매출총이익 감소로 이어지게 된다.

 

매출원가가 증가하여 매출총이익이 감소할 수도 있다. 매출원가 증가의 이유로 생산비 증가가 대부분인데 원재료 가격이 상승하거나 생산성이 감소하여 제품 단위당 인건비가 증가하는 경우이다. 생산비를 절감하기 위해서는 제품 표준화로 설계비와 생산비를 절감하는 방안이 중요하다. 모든 원가의 70%는 이미 생산단계가 아니라 설계단계에서 결정되므로 제품을 설계할 때 가장 원재료가 적게 들어가는 방법을 고안해야 하고 디자인을 표준화해서 원재료를 범용적으로 사용할 수 있어야 규모의 경제를 달성할 수 있다. 제품의 개발 단계부터 협력업체를 참여시켜 비용구조를 근본적으로 바꿔나가는 전략을 통해 원가절감을 이루어낸 도요타와 닛산의 사례는 훌륭한 벤치마킹 대상이 된다.

 

2. 영업이익은 기업의 본업

영업이익은 매출총이익에서 판매비와관리비를 뺀 금액으로 생산과 판매라는 경영의 기본에서 발생한 이익이다. 따라서 부업에서 발생한 이익은 아직 계산되지 않았는데, 자금조달과 관련된 것도 영업으로 보지 않는다는 점에 주의해야 한다. 즉, 자금을 조달하고 그 대가를 지급하는 이자비용이나 배당금 등은 영업이익에서 차감죄 않으므로 얼마나 자금을 효율적으로 활용했는지에 대해 추가적인 분석이 필요하다.

 

 

3. 순이익은 이익의 최종 종착역

수익에서 모든 비용(매출원가, 판매비와관리비, 영업외비용 등)을 차감한 후의 이익이 순이익이다. 투자자들에게 중요한 이익은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이다. PER과 EPS 등 투자지표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핵심이 당기순이익이며,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매출총이익, 영업이익, 순이익을 분석하여 생산에 문제가 있는지, 판매에서 비용이 많이 발생하는지, 아니면 부업에서 손실을 보는지에 대한 정확한 분석이 요구된다. 결론적으로 순이익을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자산분석을 통해 자산수익률이 가장 떨어지는 자산에 대한 해결이 급선무이다. 수익률이 떨어졌다면 수익은 적고 비용으로 전환되는 금액이 많다는 의미로 수익률이 낮은 제품의 비용절감을 고려할 수 있다. 수익률이 좋은 제품에 비해 수익률이 낮은 제품이 비용절감이 상대적으로 쉬운데, 수익률 조은 제품은 거의 대부분 비요절감이 한계에 다다랐기 때문이다. 수익률 높은 제품은 경쟁력이 있으므로 오히려 매출확대를 추구하는 전략이 바람직하다. 매출확대를 위해서는 판매량을 증가시키거나 판매단가를 높이는 방법을 동시에 고려해야 하며, 이익증가에는 판매단가를 높이는 방법이 효율적이다. 

 

Reference

회계천재가 된 홍대리 2. 손봉석 저. 다산북스

 

2024.11.08 - [가치평가] - 손익계산서 작성의 목적

 

손익계산서 작성의 목적

손익계산서의 비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자산에서 비용으로 전환되는 과정에 대한 이해가 핵심이다. 회사가 고객에게 판매할 상품을 올해 1,000억 원어치 현금으로 구입했다면 현금은 지출되었

blueorbit.tistor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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