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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계

수익, 매출액, 영업외이익, Revenue

by Blueorbit 2024. 11. 14.

수익이란 일정기간 동안 기업이 경영활동을 통해 벌어들인 경영성과로, 물건을 팔거나 서비스를 제공하여 기업이 벌어들인 돈을 의미한다. 사전적으로 수익은 자산의 증가, 또는 부채의 감소에 따라 자본의 증가를 초래하는 경제적 효익의 총유입이라 정의한다. 먼저, 수익은 자산의 증가와 함께 올 수 있다. 현금매출이나 외상매출의 경우 매출(수익)이 발생하며 동시에 현금(자산)의 증가 또는 매출채권(자산의) 증가가 기록되기 때문이다. 수익은 부채의 감소와 함께 올 수도 있다. 가령 건물주가 선불로 임대료를 먼저 받고 임대해 준 경우, 현금(자산)의 증가와 선수수익(부채)의 증가가 기록되고, 건물을 사용한 이후 결산일에는 선수수익(부채)의 감소와 임대료(수익)의 증가를 기록한다. 이렇게 기록된 수익은 이익을 높여 이익잉여금으로 쌓이기 때문에 자본의 증가를 초래한다.

 

 

수익은 크게 매출과 영업외수익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이 차이는 영업활동과 관련이 있다. 매출액은 기업의 주된 영업활동으로 물건을 판매하고 용역을 제공하여 받은 대가를 의미한다. 매출액을 보고 회사가 얼마나 수익을 내고 있는지, 자산을 잘 쓰고 있는지, 성장하고 있는지 평가할 수 있다. 그래서 회사는 매출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사활을 건다. 상품매매기업에서는 상품판매를 통한 수익이 매출액에 기록되며 제조업에서는 제품판매를 통한 수익을 매출액으로 기록한다. 구체적으로 문구용품 도매업에서는 문구용품의 판매가, 금융업에서는 대여금의 이자수입액이 주된 영업활동이 된다. 서비스 기업의 손익계산서를 보면 매출액이 없는데, 서비스 기업의 경우 매출액보다는 영업수익이라는 용어를 쓴다. 

 

COSTCO. 2024. 10-Q

 

매출액은 결국 '판매가격 x 판매수량(P x Q)'이다. 매출액은 판매가격과 판매수량 관점에서 분석할 수 있어야 한다. 예를 들어 농심의 매출액이 증가했다면, 농심의 제품인 라면과 스낵 가격을 인상했는지 여부와 제품 판매량이 증가했는지 여부를 확인하면 된다. 농심은 라면과 스낵 가격 인상과 북미 지역을 중심으로 라면 제품 판매량이 급증하면서 202년 사상 최대 매출을 기록했다.

 

가격결정권이 있는지 없는지에 따라 기업의 수익성이 달라질 수 있다. 세계 반도체 1위 삼성전자 D램은 가격결정권이 시장에 있다. 수요공굽에 따라 결정이 되는데 업황이 좋으면 수익성이 좋아지지만, 업황이 좋지 않으면 수익성이 심하게 악화된다. 하지만 세계 파운드리 1위 TSMC는 주문생산 방식을 통해 미리 계약한 가격으로 특정 고객사에 제품을 곱한다 반도체 업황이 좋지 않아도 타격을 덜 받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손익계산서상의 매출액은 총매출액에서 매출환입및에누리, 매출할인을 차감하여 계산한 순매출액으로 기록할 수 있다. 매출환입및에누리란 판매한 상품 중 하자나 파손이 있는 상품에 대해 반품 및 할인해 주는 금액을 의미한다. 매출할인이란 외상매출금을 조기에 회수하는 경우 약정에 의해 외상대금을 할인해 주는 금액을 의미한다. 총매출액에서 매출할인과 매출환입및에누리를 차감한 금액을 순매출액이라 부른다.

 

순매출액 = 총매출액 - 매출환입및에누리 - 매출할인

 

영업외수익기타수익이라고도 하는데, 기업의 주된 영업활동 이외의 투자 및 재무활동 등을 통해 발생하는 수익과 차익으로서 중단사업손익에 해당하지 않는 것으로 정의한다. 핸드폰회사가 핸드폰을 판매해서 버는 돈은 매출이지만, 핸드폰을 팔아 번 돈으로 건물을 사서 임대료를 받는다면 이는 영업외수익이다. 영업외수익에는 이자수익(예금, 적금, 대여금 이자수입), 배당금수익(지분 또는 주식을 소유한 회사로부터 받는 배당금), 유형자산처분이익(유형자산을 처분하고 발생하는 이익), 잡이익(어떤 계정에 놓기 애매한 기타 이익)이 있다.

 

Refence

쉽게 배우는 회계 입문. 박주형, 문성훈 저. 박영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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