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주가치를 측정하는 방법
주주가치를 측정하는 대표적인 방법으로는 첫째, 주식시가총액법(주가에 발행주식수를 곱한 것을 근거로 기업가치를 평가하는 방법과 둘째, 할인현금흐름법이 있다.
주식시가총액법은 시장에서 결정되는 주가로 주주가치를 평가하는 방법으로 간단하고도 합리적이라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이 방법이 합리성을 지니려면 주식시장이 이상적이고 효율적으로 움직이고 있다는 전제조건이 필요하다. 현실적으로 주가는 업적 이외에도 여러 가지 상황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주가가 주주가치를 나타낸다고 말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시대의 총아로 주목받았던 경영자들은 너나 할 것 없이 ''주식의 시가총액이 곧 주주가치다'라며 주가를 끌어올리고자 동분서주했다. 그러나 그들의 주장이 틀렸다는 것은 나중에 증명됐다. 주식의 시가총액법으로 주주가치를 측정하기에는 무리가 있었던 것이다.
할인현금흐름법은 장래 예측되는 현금흐름을 현재가치로 바꿔 금액으로 나타낸 것을 기업가치로 생각하는 방법이다. 이 기업가치에서 부채를 차감한 차액이 주주가치인데, 주자가치를 발행주식수로 나눈 금액이 주식시가의 이론값이다. 현재는 이 할인현금흐름법이 가장 이치에 맞는 주주가치 측정법이라고 여겨지고 있다.
할인현금흐름법의 운영상의 문제점(불확실성)
첫 번째 문제는 장래 잉여현금흐름의 예측이 불확실하다는 점이다. 두 번째 문제는 할인율에 따라 현재가치가 크게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이다. 장래를 불확실하다는 전제를 바탕으로 한다면, 잉여현금흐름을 예측할 때 여러 가지 가정을 설정해야 한다. 더욱이 그 가정에는 주관이 개입될 소지가 많다. 할인율도 마찬가지다. 이 할인율은 은행이나 채권자 그리고 주주가 요구하는 기대수익률(자본비용)로 금리, 배당, 경제정세 등 여러 가지 리스크를 가미한 것이므로 이 할인율도 평가하는 사람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할인현금흐름법이 이처럼 불확실성에 입각한 평가방법임에도 절대적인 지지를 얻고 있는 이유는, 기업이 현금제조기라는 공통적 인식에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는 기업을 평가하는 데 현금흐름 개념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이다.
브랜드 회계
'보이지 않는 현금제조기' 중 브랜드 가치를 정량적으로 평가하려는 움직임이 있다. 일본의 경제산업정책국은 브랜드 경영의 중요성과 브랜드 가치 평가의 필요성에 대해 브랜드 가치평가연구회의 보고서를 발표한 바 있다(2002년 6월 24일). 이 보고서에 따르면, 경제의 소프트화나 정보기술의 발달에 따라 기업가치의 원천으로서 무형자산의 비중이 커지고 있으며, 브랜드는 그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무형 자산 중 하나라고 한다. 그리고 브랜드 가치가 높은 제품이 그렇지 않은 제품을 압도하는 경쟁력으로 다음 세 가지를 들었다.
1. 품질이나 기능이 완전히 똑같다고 해도 비싼 가격으로 판매할 수 있다(가격 우위성).
2. 고객이 반복 또는 계속 구입하게 되어 안정된 판매수량을 확보할 수 있다(상표 사용료).
3. 다른 업종이나 국외시장으로 확장하기 쉽다(확장력).
경영은 유형자산에서 보이지 않는 무형자산으로 중심축이 옮겨졌다. 이 현상은 브랜드 가치의 '가시화', 지적재산권의 보호, 비즈니스 모델의 특허화 같은 흐름이다.
Reference
회계학 콘서트 1. 하야시 아츠무 저. 박종민 역. 한국경제신문
2024.06.12 - [투자] - 경영진에게 필요한 자질_제프 베이조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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