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치평가

자본화(capitalization)의 이유와 단점

by Blueorbit 2024. 4. 8.

재무상태표의 자본화(capitalization)란 장기 자산과 부채를 원래 원가나 공정 시장 가치(fair market value)로 기록하는 과정을 의미하며, 여기에는 유형자산, 설비, 장비 등의 자산과 장기 부채 등의 부채가 포함된다. 비용으로 처리하지 않고 자본화하기로 한 결정의 이유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자본화를 하는 이유

첫째, 지출이 여러 회계 기간에 걸쳐 혜택을 제공하는 장기 자산에 대한 것이라면 즉각적인 비용으로 기록하기보다는 자본화하는 것이 적절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유형자산(PP&E)에 대한 지출은 수년에 걸쳐 이익을 창출하므로 자본화되는 경우가 많다. 둘째, 회사는 그 금액이 중요한 경우 특정 지출을 자본화하도록 선택할 수 있다. 여기서 중요하다는 의미는 재무제표의 맥락에서 항목이나 거래의 중요성을 나타낸다. 지출이 투자자와 채권자의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칠 만큼 중요한 경우, 회사의 재무 상태를 정확하게 반영하기 위해 자본화될 수 있다. 셋째는, 비용과 창출되는 수익을 일치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는 회계의 일치 원칙(matching principle)이다. 특정 비용을 자본화하고 감가상각이나 상각을 통해 여러 기간에 걸쳐 비용인식을 분산함으로써 회사는 비용을 창출하는 데 도움이 되는 수익과 더 잘 일치시킬 수 있는 것이다. 넷째, 경우에 따라 특정 지출을 언제 자본화해야 하는지에 대한 지침을 제공하는 일반적으로 인정되는 회계 원칙(GAAP) 또는 국제 재무보고 표준(IFRS)을 따라야 하는 경우가 있어, 이 때는 즉각적인 비용 인식보다는 자본화가 필요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회사의 내부 정책인데, 회사는 재무 보고의 일관성과 비교성을 보장하기 위해 지출 자본화에 관한 내부 정책을 수립할 수 있다. 이러한 정책은 지출 규모, 예상되는 미래 이익 및 업계 관행과 같은 요소를 고려할 수 있다.

 

https://www.wallstreetprep.com/knowledge/accounting-capitalized-software-costs/

 

재무상태표를 보면 업종뿐만 아니라 회사의 취향과 영업 동향도 어느 정도 파악 가능합니다. 연구개발비, 콘텐츠 제작비 등 그때그때 비용으로 처리할 수도 있고, 자본화하여 무형자산으로 쌓았다가 나중에 비용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저는 전자를 선호합니다. 개발'제작에 얼마를 썼는지 바로 알 수 있고, 자산이 가벼워지기 때문에 제품의 성과가 좋으면 이익이 크게 나거든요. 자본화를 해버리면 나중에 이익이 나도 그때부터 무형자산 상각을 시작하면서 이익의 발목을 잡습니다. 그건 그나마 낫습니다. 개발하던 제품이 취소되거나 시장에 내놓았는데 반응이 안 좋으면 버는 것 없이 무형자산 상각만 발생합니다.

- 거인의 어깨 2. 홍진채 저. 포레스트북스

 

 

자본화의 단점

1. Overstated assets

특정 비용을 자본화하면 재무상태표에 자산이 과장되어 회사의 재무 상태가 부풀려질 수 다.

2. Reduced profitability

비용을 자본화하면 비용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분산되므로 단기적으로 보고된 이익이 더 높아질 수 있다. 그러나 이는 회사의 실제 수익성을 정확하게 반영하지 못할 수도 있다.

3. Misleading financial ratio

자본화는 ROA나 ROE 등 재무 비율을 왜곡하여 투자자와 채권자가 회사 성과를 정확하게 평가하기 어렵게 만들 수 있다. 

4. Deferred recognition of expenses

비용을 자본화하면 손익계산서에 대한 인식이 지연되어 회사의 실제 재무 성과가 가려지고 추세나 문제를 파악하기가 더 어려워질 수 있다.

 

연구개발비를 당기비용 처리하는 게 보수적인 회계라는 건 모두가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자본화를 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회계 요건을 충족해야 하기 때문에 실무상으로도 좀 더 번거롭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굳이 자본화를 선택한다는 것은 어느 정도 회사의 취향을 드러냅니다.

개발비를 당기비용 처리하는 회사라면 저는 이를 '회계상의 이익을 잘 보이게 하는 데 신경 쓰지 않고 제품이 잘되는 것으로만 평가받겠다'라고 해석합니다. 반대로 자본화를 선택한 회사라면 '회계 상의 이익이 잘 나는 것으로 평가받아야 할 사유가 있다'라고 봅니다. 그것만으로 대단히 나쁘다는 건 아니고, 경영진의 성과 측정 지표가 회계상의 이익에 초점이 맞춰져 있거나, 그렇게라도 하지 않으면 이익을 낼 수 없을 정도로 이익 체력이 취약해져 있을 가능성이 꽤 있다는 뜻입니다.

- 거인의 어깨 2. 홍진채 저. 포레스트북스

 

2024.03.25 - [가치평가] - 재무제표로 기업을 고르는 5가지 원칙

 

재무제표로 기업을 고르는 5가지 원칙

'시골의사의 주식투자란 무엇인가 2 분석 편(박경철 저. 리더스북)'에서 저자는 재무제표를 읽고 '무엇을 사지 않을 것인가'를 고른다는 것은 기업의 인사담당자가 수천 명의 지원자 중에서 부적

blueorbit.tistory.com

 

2024.02.22 - [투자] - 투자에 필요한 베이즈적 사고

 

투자에 필요한 베이즈적 사고

기초적이지만 약간 부자연스러운 이 기초 확률 수학을 자신의 능력으로 만들지 않으면, 엉덩이 걷어차기 대회에 출전한 외다리 사람처럼 힘든 삶을 살게 된다. 자신 이외의 다른 모든 사람들에

blueorbit.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