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의학

항생제 감수성 결과에 따라 항생제를 선택할 때 고려할 사항

by Blueorbit 2024. 4. 7.

미생물 검사에서 병원체가 분리되면 이것이 어떤 항생제에 잘 듣는지 확인하기 위해 항생제 감수성 검사를 한다. 분리된 미생물이 상재균이나 오염균인 경우에는 항생제 감수성 검사 결과에 따라서 감수성인 항생제를 선택하더라도 치료에 실패할 것이다. 따라서 항생제를 선택하기에 앞서 분리된 미생물이 감염증을 일으킨 원인균인지 아니면 상재균이나 오염균인지를 해석해야 한다.

 

예를 들면, 임상적으로 폐렴을 의심할만한 주관적 증상(새로운 기침이나 가래)이나 객관적 소견(새로운 폐침윤, 청진에서 crackles)이 없는 환자의 가래에서 분리된 미생물은 구강 상재균일 가능성이 높다. 요검사에서 백혈구나 세균이 보이지 않는데, 대장균이 분리되었다면, 이것은 요도 끝의 상재균일 가능성이 높다.

 

분리된 미생물이 원인균이라고 판단되면, 그 가음에는 항생제 감수성 결과를 해석한다. 임상 검사실에서는 항생제 감수성 결과를 S(sensitive, 감수성), R(내성, resistant), 그리고 I(상황에 따라서 감수성 또는 내성, intermediate)로 나누어 보고한다. 필요한 경우에는 항생제 감수성을 정확히 정량하여 최소 억제 농도를 결정할 수 있다.

 

https://www.researchgate.net/figure/Antibiotic-sensitivity-testing-of-Enterococcus-sp-isolated-from-mobile-phone-samples-by_tbl4_333132020

 

항생제 감수성 검사에서 "S"로 나온 항생제라고 하더라도 실제 임상에서 사용하면 치료에 실패하는 경우가 있다. 이는 항생제 감수성 검사를 하는 시험관 내의 환경이 환자 체내의 환경과 사뭇 다르기 때문이다. 몇 가지 중요한 차이점과 그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1. 시험관 내에서는 미생물을 직접 항생제에 노출시키지만 인체에 칩입한 병원체는 중추신경계에 숨거나 세포질 내에 숨거나 또는 생체막내에 숨어서 항생제에 직접 노출되지 않는다.

2. 시험관 내에서는 세균수를 일정하게 맞춰서 항생제에 노출시키지만 환자에서는 그보다 훨씬 더 많은 세균이 존재한다. 특히 감염이 시작된 후 늦게 치료를 시작할수록 세균수는 더 많아진다. 세균수가 적을 때는 효과를 발휘하는데 세균수가 많으면 효과가 줄어드는 경우가 있으며, 세팔로스포린 항생제에서 볼 수 있다.

3. 시험관 내에서는 세균이 급격히 증식하는(logarithmic growth) 시기에 있지만, 환자에서는 세균 증식이 이미 끝난 시기(stationary phase)에 있다.

4. 시험관 내의 환경이 체내에서 미생물이 처한 환경과 다르다. 시험관 내에는 백혈구도 없고, 항체도 없으며, pH도 다른 경우가 있다.

 

 

따라서 감수성 검사에서 어떤 항생제가 "S"로 나왔다는 결과는 그 항생제를 선택하는 충분조건이 아니라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다시 말하면 항생제 감수성 검사만 가지고는 치료 효과를 예측할 수 없으므로, 그 항생제의 치료 효과가 임상 시험을 통해서 입증되었는지를 확인하는 것이 항생제 선택에서 매우 중요하다. 

 

원인 미생물이 분리 동정되지 않은 경우에는 경험적으로 항생제를 선택한다. 여기에서 경험적이란 '통계를 바탕으로 한 항생제 선택'을 말하며, 필요한 통계는 (1) 원인미생물의 종류와 그 빈도, (2) 이들 미생물의 항생제 감수성 비율이다. 

 

항생제에 대한 감수성은 시대에 따라 변화할 뿐만 아니라, 같은 시기라도 지역에 따라 다르며, 같은 지역이라도 의료기관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다. 그러므로 경험적으로 항생제를 선택하려면 그 지역에서 문제의 감염증을 일으키는 미생물의 상대적 빈도와 이들의 항생제 감수성에 대한 최신 데이터를 잘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Reference

항생제의 길잡이. 대한감염학회. 군자출판사

 

2024.03.30 - [의학] - 감염이 의심되는 중환자에서 혈액배양 시행률을 높이기 위한 방법

 

감염이 의심되는 중환자에서 혈액배양 시행률을 높이기 위한 방법

Objective Sepsis를 인지하고 1시간 이내에 blood culture를 시행할 것을 Survival Sepsis Campaign bundle에서 권고하고 있지만, 많은 임상 현장에서 이를 정착시키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따라서 이 연구는 중

blueorbit.tistory.com

 

2024.03.19 - [의학] - 항생제 감수성 검사 방법

 

항생제 감수성 검사 방법

Antibacterial susceptibility testing(항생제 감수성 검사)은 임상적으로 중요한 bacterial가 환자 검체에서 분리되고 그 결과가 치료 방향을 결정하는 데 사용할 수 있을 때 시행해야 한다. 이 검사는 다음

blueorbit.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