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버트 아인슈타인은 예전에 이렇게 말했습니다.
“성공하려 애쓰지 말고, 가치 있는 사람이 되도록 노력하라.”
자산 운용 업계에는 엄청난 규모의 자금을 관리하며 ‘성공한 사람’으로 불리는 이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그들 중 상당수는 투자자들에게 ‘가치 있는 존재’라고 말하기 어렵습니다.
워런 버핏과 찰리 멍거는 예외입니다. 그들은 버크셔 해서웨이 주주들에게 뛰어난 투자 성과를 제공했을 뿐 아니라, 투자와 인생에 대한 훌륭한 스승으로서 우리 모두에게 가치를 남겼습니다.
아래는 우리 커뮤니티에서 경험 많은 가치투자자들과 나눈 대화 중, 미래의 투자자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지혜와 조언을 발췌한 것입니다. 이 말들이 투자자 여러분께 가치 있는 길잡이가 되고, 전 세계 가치투자 커뮤니티가 함께 성장하는 데 작은 보탬이 되길 바랍니다.
Jean-Marie Eveillard, First Eagle Funds
“제 딸이 여섯 살쯤 되었을 때 학교에서 누군가 그녀에게 물었어요. ‘너희 아빠는 무슨 일을 하시니?’ 그런데 아이는 대답을 못했습니다. 그날 저녁, 딸이 저에게 와서 ‘아빠, 학교에서 물어봤는데 뭐라고 말해야 할지 몰라서 조금 창피했어. 아빠는 무슨 일을 해?’라고 묻더군요.
그날 하루가 지쳐서 여섯 살 아이에게 자산 운용을 설명할 기운은 없었죠. 그래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폴린, 아빠가 시간을 어떻게 보내는지 알려줄게.’
내 시간을 절반은 책을 읽는 데 써. 워런 버핏이 엄청난 독서가라는 얘기를 들었거든. 나는 그의 재능을 따라갈 순 없지만, 그처럼 열심히 읽으면 도움이 될 거라 생각했고 실제로 도움이 됐다고 믿어. 나머지 절반은 회사의 애널리스트들과 이야기하는 데 써. 그랬더니 폴린이 이렇게 말하더군요. ‘책 읽고 얘기하는 게 일이야?’ 그래서 ‘그래, 미안하지만 그게 바로 아빠 일이란다.’라고 답했지요.”
Chuck Akre, Akre Capital Management
“짧은 일화를 하나 들려드릴게요. 과거 ‘애덤 스미스’라는 필명으로 활동했던 금융 작가가 있었습니다. 본명은 굿맨이었던 걸로 기억해요. 1980년대에 그는 워런 버핏을 인터뷰하면서 이렇게 물었습니다. ‘좋은 투자자가 되고 싶은 사람들에게 어떤 조언을 해줄 수 있나요?’ 워런은 이렇게 답했죠. ‘상장기업을 전부 공부하세요.’ 굿맨이 놀라서 ‘그게 말이 돼요? 상장기업이 7,000개는 될 텐데요?’라고 묻자 워런이 말했습니다. ‘그럼 제가 하는 것처럼 A부터 시작하세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워런처럼 비범한 두뇌와 능력을 갖추진 못했습니다. 저도 마찬가지죠. 그래서 저는 호기심을 잃지 않고 열정을 갖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워런 버핏이 성공적인 투자자가 되기 위해 필요하다고 말했던 조건들을 보면, 탐욕을 제어하는 것 같은 요소들이 포함돼 있습니다.
핵심은 이겁니다. 호기심을 가지세요. 손에 잡히는 건 뭐든 읽으세요. 그리고 승자가 된 사람들을 찾아내고, 그들이 왜 성공했는지 파악하세요. 그들이 한 일 중 무엇이 성공을 가져왔는지를 이해하려 노력하세요. 저는 평생 그것만 해왔고, 제 성향에 맞는 투자 시스템을 만들었을 뿐입니다. 비결은 단순합니다. 호기심, 관심, 그리고 두려움 없는 탐구심입니다.”
Brian Bares, Bares Capital Management
“투자 과정과 철학 측면에서 보면, 버크셔 해서웨이의 연차보고서와 과거 파트너십 시절 주주서한은 ‘주식은 곧 사업’이라는 관점을 이해하는 데 훌륭한 자료입니다. 결국 주식시장에서 성공하려면 시간이 지남에 따라 높은 복리 수익을 내는 훌륭한 기업을 소유해야 한다는 점을 깨닫게 해 줍니다. 이것이 제가 버핏과 멍거 철학에서 가장 크게 배운 핵심 원칙입니다.
또 멍거의 영향 덕분에 ‘오랜 시간 복리로 성장하는 고품질 기업을 사라’는 철학에 더욱 집중하였습니다. 주가가 결국 내재가치에 수렴하기 때문에 이런 기업을 보유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사실이죠. 저는 버핏과 멍거에 관한 책은 거의 다 읽었습니다. 제 투자 초창기에 그들의 책을 탐독한 것이 큰 도움이 됐습니다.
저는 기업가들의 전기를 좋아합니다. 이런 책들은 열정적으로 자신의 사업을 일구어낸 사람들이 어떻게 무(無)에서 유(有)를 만들어냈는지 보여줍니다. 예를 들어 샘 월튼의 전기나 최근에 읽은 ‘인앤아웃 버거’ 전기에서 많은 영감을 받았습니다. 이런 책들을 통해 뛰어난 경영진들이 가진 공통된 성향을 이해하게 됩니다. 그들의 외형적인 모습은 다르지만 성공한 사람들에겐 일정한 공통점이 있습니다.
DCF(현금흐름할인법) 모델을 처음 만들 때는 맥킨지의 'Valuation' 책이 도움이 됐습니다. 하지만 서점의 재무·투자 서적 코너 전체를 읽는 것보다 미국의 상장 중소기업 연차보고서를 가능한 한 많이 읽는 편이 훨씬 낫습니다. 그래야 실제 기업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감을 잡을 수 있습니다. 그렇게 해야 ‘탁월한 기업’이 무엇인지 감이 생깁니다.
우리 회사에서는 조금 특이하게도 ‘Value Line’이라는 자료를 종이책으로 매주 빠짐없이 읽습니다. 마치 정신을 단련하는 운동과 같습니다. 산업별로 자본수익률, 매출이익률, 표준화된 재무제표가 어떻게 변해왔는지 살펴보면서 ‘정밀기기 산업은 투자자에게 훌륭한 성과를 내왔구나’ 혹은 ‘항공 산업은 반대로 안 좋았구나’ 같은 걸 파악할 수 있죠. 이런 감각은 투자 과정을 다듬고, 시간을 어디에 집중해야 하는지 판단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Rupal Bhansali, Ariel Investments
“투자를 처음 시작하는 사람이라면 최대한 많은 정보를 흡수하려 노력해야 합니다. 좋은 통찰력은 정보를 모으고, 이해하고, 연결할 때 생기기 때문입니다. 이런 과정은 경험과 식견이 쌓여야 가능하지만, 그 출발점은 방대한 정보를 수집하는 것입니다. 결코 쉬운 일은 아니죠.
가능하다면 경험 많은 투자자를 가까이에서 보고 배우는 것이 좋습니다. 장기적으로 훌륭한 성과를 낸 투자자의 밑에서 일해보세요. 현장에서 그들이 정보를 어떻게 처리하고 해석하는지를 직접 보는 것만큼 좋은 학습은 없습니다. 마치 삼투압(osmosis)처럼 그들의 사고방식이 자연스럽게 스며듭니다.
이렇게 배운 뒤에는 자신만의 리듬과 스타일을 만들어가야 합니다. 투자는 본질적으로 창의적인 작업이므로, 자신만의 방법을 적용해야 하죠. 하지만 먼저 남들에게서 배운 경험이 있어야 창의성을 더 빠르고 효과적으로 발휘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Charles de Vaulx, International Value Advisers
“투자를 시작한다면 고전부터 읽어야 합니다. 벤저민 그레이엄은 물론이고, 버크셔 해서웨이의 연차보고서는 반드시 여러 번 읽고 또 읽어야 합니다. 저는 작가 블라디미르 나보코프의 말을 좋아하는데, 그는 ‘좋은 독자는 반복해서 읽는 독자다’라고 했습니다. 투자 공부도 마찬가지입니다.
반드시 읽어야 할 책 중 하나는 피터 번스타인의 'Risk(Against the Gods: The Remarkable Story of Risk)'입니다. 위험에 대한 이해는 투자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그리고 경제사, 금융사, 기술 발전이 세상을 어떻게 바꿔왔는지, 지리적 요인이 경제에 어떻게 작용했는지에 대한 역사 지식도 필수적입니다.
고(故) 찰스 킨들버거의 금융사 관련 저서는 특히 유익합니다. 'Manias, Panics, and Crashes'는 물론이고, 'The Financial History of Western Europe'와 같은 심화서적, 그리고 그의 여러 에세이 모음집을 추천합니다. 또 데이비드 카이나스톤의 'City of London'은 300~400년간의 금융사를 런던 금융시장을 중심으로 잘 정리한 책입니다.
행동재무학과 심리학에 대한 책들도 읽어볼 만합니다. 다니엘 카너먼의 저서와 찰리 멍거의 연설을 모은 '가난한 찰리의 연감(Poor Charlie’s Almanack)'은 꼭 읽어보길 권합니다.
마지막으로, 존 트레인의 'Money Masters'와 'The New Money Masters'를 추천합니다. 벤 그레이엄, 필립 피셔, 워런 버핏, 피터 린치, 마리오 가벨리 등 여러 투자자의 스타일을 한 권에서 비교할 수 있죠. 이 책을 읽으면 투자에는 정해진 한 가지 길만 있는 것이 아니라 각기 다른 ‘레시피’가 존재한다는 사실을 깨닫게 됩니다. 자신의 성향에 맞는 투자 방식을 찾는 데 큰 도움이 될 겁니다.”
Tom Gayner, Markel Corporation
“저는 끝없이 읽습니다. UCLA 농구 전설인 존 우든, 미국 남북전쟁의 장군이었던 율리시스 S. 그랜트, 그리고 워런 버핏은 제 영웅입니다. 좋은 영웅을 선택하고 그들에 관한 책을 가능한 한 많이 읽어보세요.
역사, 심리학, 인간 본성, 기술 발전, 과학적 사고에 대한 독서도 즐깁니다. 세상은 끝없이 흥미로운 곳이며, 배우고 이해할 거리는 무궁무진합니다.
최근에 세스 클라만이 ‘가치투자는 역발상가와 계산기의 결합’이라고 말하는 걸 들었습니다. 역사서와 전기 같은 책들은 ‘역발상가’ 측면, 즉 인간 본성과 역발상적 사고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반면 과학, 기술, 회계 지식은 ‘계산기’ 측면을 강화하죠. 두 요소 모두 필요하며, 어느 한쪽이 부족하면 투자에서 큰 한계를 갖게 됩니다.”
Robert Hagstrom, SAM Investment Management Committee
“우리는 버핏의 투자 방식을 공부하면서 그 메커니즘과 절차에 대해서는 점점 더 능숙해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간과하는 부분은 ‘합리성(rationality)’입니다. 버핏은 투자 프로세스뿐만 아니라 그것을 꾸준히 실행할 수 있는 평정심과 합리성을 갖추고 있죠.
많은 투자자들이 버핏의 방식을 흉내 내지만, 감정에 휘둘려 흔들리는 순간을 피하지 못합니다. 그래서 실패합니다. 우리는 투자에서 합리성과 감정 통제에 대해 더 많은 시간을 들여 고민해야 합니다.”
Paul Lountzis, Lountzis Asset Management
“Greg Alexander(Ruane, Cunniff & Goldfarb)가 제게 이런 말을 한 적이 있습니다. ‘진짜 배움은 실수에서 온다.’ 저는 이 말이 정말 맞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는 늘 과거의 투자 아이디어를 돌아봅니다. 잘한 것보다 못한 것을 집중적으로 복기하죠. 내가 무엇을 더 알 수 있었을까? 무엇을 놓쳤을까? 알 수 없는 것은 무엇이었을까? 이런 질문을 던지며 판단을 되짚어보는 과정이 큰 도움이 됩니다. 그렇게 해야만 투자자로서 성장할 수 있습니다.”
Atticus Lowe, West Coast Asset Management
“투자 업계에 진입하고 싶다면, 특히 젊은 투자자라면 다양한 회사에서 인턴십을 해보는 게 좋습니다. 여러 경험을 쌓으며 서로 다른 투자 방식을 체감할 수 있습니다. 우리 회사도 적극적으로 인턴십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읽으세요. 투자 서적은 물론이고 10-K 보고서, 연차보고서, 주주총회 위임장 등 기업 자료를 읽으세요. 많이 읽을수록 좋습니다. 결국 우리 모두는 기업을 배우는 것을 좋아하고, 거기서 투자 아이디어를 찾는 사람들이니까요.”
Reference
Words of wisdom and advice for aspiring value investors. MOI Global. April 14, 2018
가치 투자를 시작하는 이들에게 건네는 조언 2편 보기
2025.08.09 - [투자] - 가치 투자를 시작하는 이들에게 건네는 조언 2_MOI Global
가치 투자를 시작하는 이들에게 건네는 조언 2_MOI Global
이번 글에서는 지난 글에 이어 가치 투자의 구루들이 초보 투자자들에게 전하는 조언을 소개합니다. 가치 투자를 시작하는 이들에게 건네는 조언 1편 보기2025.08.05 - [투자] - 가치 투자를 시작하
blueorbit.tistory.com
Guy Spier의 투자 체크리스트 보기
2025.08.01 - [투자] - Guy Spier의 투자 체크리스트 접근법
Guy Spier의 투자 체크리스트 접근법
요약- Atul Gawande에게서 영감을 받은 Spier는 예측 가능한 투자 실수를 피하고 의사결정을 개선하기 위해 개인화된 체크리스트를 사용한다.- 투자자의 체크리스트는 각자의 경험과 실수를 범하기
blueorbit.tistory.com
'투자'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업 분석 프로토콜 (2) | 2025.08.08 |
---|---|
분기보고서(10-Q) 분석 프로토콜 (3) | 2025.08.07 |
간단하게 주식시장을 이기는 전략_마법 공식 (3) | 2025.08.04 |
심층 가치투자 8원칙_주식시장을 더 이기는 마법의 멀티플 (3) | 2025.08.04 |
찰리 멍거의 10가지 가치투자 원칙 체크리스트 (1) | 2025.08.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