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회계

재무상태표 빠르게 확인하기_주식투자자 관점에서 재무제표 행간을 읽어라

by Blueorbit 2024. 11. 29.

1.  현금및현금성자산

유동자산인 현금및현금성자산은 기업의 매출 규모에 비해 너무 많거나 적지 않게 보유하고 있어야 좋은 기업이다. 정상적으로 영업활동을 하는 대부분의 상장기업들은 회계연도 말 기준 대략 매출액 대지 7~5% 수준의 현금을 보유하고 있다.

 

2. 매출채권

기업의 매출이 증가하면 매출채권이 함께 증가하는 것이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전분기 대비 혹은 전년 동기 대비 과도하게 매출채권이 증가한다면, 그 이유를 확인해야 한다.

 

3. 재고자산

재고자산 역시 기업의 매출이 증가하면 함께 증가하는 것이 자연스럽다. 재고자산은 너무 많아도 문제지만, 너무 적은 경우에도 갑작스러운 수요 증가에 적절히 대응하지 못할 수 있다. 따라서 기업의 매출 규모와 비교해서 적정한 수준으로 재고자산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며, 재고자산이 급격하게 증가했다면 그 이유를 확인해야 한다.

 

재고자산 증가를 통한 매출원가 개선 및 영업이익 증가 효과는 거의 없다. 장비를 생산하는 회사의 경우 거래 고객이 장비를 납품받는 시기를 필요에 따라 언제든지 늦출 수 있으며, 그에 따라 재고자산이 쌓일 수 있다.

 

 

4. 유형자산

업종과 기업의 생산 전략에 따라 다르겠지만, 제조업의 경우 유형자산의 비중은 매출액 대비 30 ~ 60% 선이다. 그 이상인 경우 과잉설비투자일 수 있다. 다만 장치산업의 경우 유형자산 규모가 거의 매출액 수준인 경우도 있다. 제조업의 경우 비유동자산 중 유형자산의 규모가 가장 크며, 기업의 매출을 일으키는 원천인 동시에 감가상각해야 하는 잠재적인 비용이기도 하다. 또한 유형자산의 가치가 급격하게 하락하는 경우 손상차손으로 비용 처리한다.

 

개발비 등 무형자산도 감가상각 대상이며, 손상차손이 발생할 수 있다. 신약 개발회사의 경우 신약 개발에 실패했을 경우 대규모 무형자산 손상차손이 발생한다는 사실에 주의하자.

 

5. 대손충당금

자산의 차감 계정인 대손충당금은 그 비용만큼 판매비와 관리비에 포함되며, 재고자산 평가충당금은 매출원가에 반영되어 영업이익에 영향을 준다. 유무형자산 손상차손은 영업외 기타 비용으로 당기순이익에만 영향을 미친다. 매출채권 규모와 대손충당금 규모는 상관관계가 없으며, 대손상각비가 증가하는 기업은 문제 기업이다. 대손충당금, 재고자산 평가충당금, 손상차손 금액은 재무제표 주석에서 확인할 수 있다.

 

6. 매입채무

매입채무는 매출채권 규모와 비교해서 분석해야 하며, 매출채권 대비 매입채무의 비율은 B2B 업체인지, B2C 업체인지에 따라 차이가 생긴다. 이 비율은 기업의 해당 업종에서의 사회적 지위를 보여준다. 갑의 위치에 있는 기업일수록 입채무가 많은 반면, 부실기업일수록 매출액 대비 매출채권이 많고, 매입채무는 거의 없는 경우가 많다.

 

 

7. 선수금

선수금이 많은 기업일수록 향후 매출과 이익이 증가한다고 판단할 수 있으나, 항상 그렇지만은 않다. 장비를 생산하는 회사의 경우 걸 고객이 장비를 납품받는 시기를 필요에 따라 언제든지 늦출 수 있으며, 그에 따라 선수금만 쌓이고 매출은 오히려 줄어드는 경우도 있다.

 

8. 유동성 장기부채

단기 이자 및 원금상환 부담이 있는 유동성 장기부채는 구체적인 상환 계획을 확인해야 한다. 좋은 기업은 대규모 설비투자를 하지 않는 이상 매년 이익을 내서 부채를 상환하여 장단기 부채를 지속적으로 감소시켜야 한다. 전자회사의 A/S 보증수리비, 자동차회사의 무상수리비 등의 충당부채는 주가에 미치는 영향이 거의 없다. 부채 계정에서 이자가 발생하지 않는 부채(매입채무, 선수금, 충당부채)이자가 발생하는 부채(장단기차입금) 규모를 파악함으로써 기업의 금융 비용 규모를 예상할 수 있다.

 

9. 운전자본

우량 기업일수록 자본금 변동이 없으며, 그에 따라 자본잉여금 변동도 없다. 기업의 설비투자 등에 필요한 운전자본은 기존에 영업으로 벌어들인 이익잉여금과 외부차입(부채 증가)으로 충분히 충당할 수 있기 때문이다. 반면 만성적인 적자에 허덕이는 기업은 매년 증자를 통해 부족한 운전자본을 충당한다.

 

 

10. 유상증자, 무상증자

유상증자는 자본 조달의 목적에 따라 악재일 수도(부실기업의 필요 운전자본 충당), 호재일 수도(제품생산에 필요한 운전자본 충당) 있다. 무상증자는 단기 호재이며, 중장기적으로는 효과가 사라진다.

 

11. 자본, 지배지분자본, 지배지분순이익

연결재무상태표 자본과 손익계산서에 나타나는 지배지분자본, 지배지분순이익으로 주식투자와 관련한 투자지표인 PER, PBR 등이 결정된다. 

 

Reference

주식투자자 관점에서 재무제표 행간을 읽어라. 김대욱 저. 스마트비즈지스

 

2024.11.28 - [회계] - 손익계산서 빠르게 확인하기_주식투자자 관점에서 재무제표 행간을 읽어라

 

손익계산서 빠르게 확인하기_주식투자자 관점에서 재무제표 행간을 읽어라

1. 매출액의 규모기업의 실적이 발표되면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순서로 살펴봐야 한다. 재무제표에서 매출액을 가장 우선적으로 살펴보는 이유는 해당 기업에 투자해도 무방한지 여부

blueorbit.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