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회계

손익계산서 빠르게 확인하기_주식투자자 관점에서 재무제표 행간을 읽어라

by Blueorbit 2024. 11. 28.

1. 매출액의 규모

기업의 실적이 발표되면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순서로 살펴봐야 한다. 재무제표에서 매출액을 가장 우선적으로 살펴보는 이유는 해당 기업에 투자해도 무방한지 여부를 판단하는 가장 기본적인 기준이기 때문이다. 우선 기업의 매출이 증가해야 이익을 개선시킬 여지가 있다. 매출이 줄어드는 상황에서 비용을 줄이며 이익을 증가시키는 데에는 분명 한계가 있다. 일단 매출이 꾸준히 증가해야 기업이 무엇이든 할 수 있는 여지가 생기는 것이다.

 

매출액의 규모를 전분기 혹은 전년 동기 대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지 체크한다. 만일 매출이 지속적으로 줄어드는 상황에서 매출원가와 판매비, 관리비 감소로 영업이익이 증가하여 주가가 상승하는지 확인한다. 매출이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기업은 조만간 영업이익도 감소하는 경우가 많다. 매출액이 연평균 10% 이상 증가하는 기업은 아주 뛰어난 기업이며, 이 경우 영업이익은 15% 이상 충분히 증가할 수 있다.

 

 

2. 영업이익 증감여부

전분기 대비, 또는 전년 동기 대비 증가했는지, 증가했다면 어느 정도 증가했는지 체크한다. 또한 매출액에 비례해서 영업이익이 증가했는지도 파악해야 한다. 매출액이 증가하면 일반적으로 기업의 비용도 증가한다. 그러나 감가상각비 등 고정비는 변화가 없기 때문에 비용의 증가는 상대적으로 적다. 따라서 영업이익은 매출액이 증가하는 이상으로 성장하는 것이 일반적인 상황이다.

 

만일 매출은 늘었는데 오히려 영업이익은 감소했다면 반드시 그 원인을 파악해야 한다. 기업의 매출원가나 판매비, 관리비에 큰 변화가 생겼을 가능성이 높다. 주석의 '비용의 성격별 분류' 항목에서 그 상세내역을 볼 수 있다. 3년 연속 영업적자인 기업은 무조건 투자 대상 종목에서 제외하고, 2년 연속 영업적자인 기업 역시 특별히 회사가 성장할 요인이 있지 않다면 역시 제외한다. 기업이 설립 이후 영업활동을 하면서 3년 연속 영업적자를 낸다면 거의 한계 상황에 다다른 부실기업이라 할 수 있다. 특히 제조업종에 속한 기업이 3년 연속 영업적자를 기록했다면, 그런 기업은 존립 자체가 위험한 기업이다. 영업이익은 기업이 존재하는 의미이기 때문이다.

 

 

3. 지배지분순이익과 영업이익 비교

지배지분순이익이 영업이익과 큰 차이가 나는지 여부를 체크한다. 만일 영업이익은 크게 변동이 없는데 지배지분순이익이 큰 폭의 적자 전환을 했다면 이는 당연히 영업외손익이 크다는 이야기며, 그 원인이 무엇인지 재무제표 주석에서 확인해야 한다. 뛰어난 재무 구조로 이자 비용보다 이자 수익이 아주 많은 기업이 아닌 이상, 법인세를 납부해야 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지배지분순이익이 영업이익보다 적다.

 

4. 기업의 비용 구조

재무제표 주석 '비용의 성격별 분류'에서 기업의 비용 구조를 체크한다. 인건비, 감가상각비, 임대료 등 고정비 비중이 높은 기업인지, 원재료처럼 변동비 비중이 높은 기업인지 분석할 수 있다. 고정비 비중이 높은 기업의 경우 매출액이 증가해야 기업의 영업이익이 증가한다. 반면에 원재료 비중이 높은 기업의 경우 원재료 가격이 하락해야 기업의 영업이익이 증가한다.

 

매출원가와 판배비, 관리비 중 어느 비용이 더 많은지 분석함으로써 미래의 기업 이익을 어느 정도 예측할 수 있다. 기업의 매출원가는 주로 원재료비나 감가상각비, 생산직 직원 급여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기업의 의지대로 통제할 수 없다. 반면에 판매비와 관리비는 상대적으로 기업이 효율적으로 관리하기가 더 쉽다. 따라서 기업의 비용이 증가하더라도 매출원가가 아닌 판매비와 관리비가 증가했다면, 기업 영업이익은 미래에 충분히 개선될 수 있다. 이는 재무제표 분석으로 주식투자에 도움을 얻을 수 있는 사항이다. 숫자가 클수록 중요하다는 원칙을 적용해서, 숫자가 큰 급여, 복리후생비, 감가상각비, 지급수수료, 무형자산상각비 등의 규모를 확인한다. 

 

 

5. 감가상각비 규모

재무제표 주석 '유형자산 변동 내역'에서 감가상각비 규모를 체크한다. 감가상각비만큼 기업에 현금이 쌓이기는 하지만, 감가상각비는 절대 공짜가 아니다. 이미 유형자산 취득에서 기업은 보유 현금이나 외부차입을 통해 지출했기 때문이다. 또한 단순히 대규모 감가상각비가 종료했다는 이유로 매출원가가 개선되어 경쟁력 측면에서 유리한 고지에 올라선 기업의 거의 없다. 기업 입장에서는 노후화된 생산설비를 최대한 사용해서 매출원가를 개선시키는 것보다는 신규 생산설비를 도입해서라도 제품의 경쟁력을 유지하는 일이 훨씬 더 중요하기 때문이다. 

 

Reference

주식투자자 관점에서 재무제표 행간을 읽어라. 김대욱 저. 스마트비즈지스

 

2024.11.08 - [회계] - 손익계산서 작성의 목적

 

손익계산서 작성의 목적

손익계산서의 비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자산에서 비용으로 전환되는 과정에 대한 이해가 핵심이다. 회사가 고객에게 판매할 상품을 올해 1,000억 원어치 현금으로 구입했다면 현금은 지출되었

blueorbit.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