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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치평가

해자가 넓은 기업을 구입하는 시기_Rule#1

by Blueorbit 2024. 5. 4.

주가를 고려할 때 많은 투자자들이 저지르는 실수가 있다. 그들은 경쟁사와 경쟁을 잘하느냐 못하느냐가 주가 상승이나 하락에 영향을 미친다고 잘못 생각한다. 하지만 내가 볼 때 해자의 폭이 주가 상승에 영향을 끼친다. 가령 지난 7년 동안 펩시의 주가는 코카콜라 주가보다 월등히 높았다. 하지만 주식이 아니라 기업을 사야 한다는 사실을 유념하자. 기업 구매자로서 우리는 여러 요인이 주가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이해해야 한다. 이런 요인은 기업의 품질이나 해자의 너비와는 아무 상관이 없는 경우가 많다.

 

한 가지 좋은 예가 있다. 1998년 펩시의 주당 가치는 44달러였고, 코카콜라의 주당 가치는 42달러였다. 주식시장에서 펩시는 실제 가치보다 30퍼센트 낮은 30달러에 거래되고 있었다. 다른 한편 코카콜라의 가격은 90달러로 가치보다 200퍼센트나 높았다. 이후 코카콜라의 주가는 떨여졌고 펩시의 주가는 올라갔다. 놀랄 만한 일이다!

 

해자는 우리가 지금 당장 치러야 할 가격이 아니라 20년 되어도 기업이 존속할 수 있는지 알려 준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해자 폭이 넓은 기업은 지나치게 과대평가되는 경우가 많고, 그 결과 내일이 없는 것처럼 가격이 떨어질 수도 있다. 하지만 해자 폭이 거대하다면, 이런 해자는 기업의 오늘보다 내일이 더 밝다는 사실을 보증해 준다. 물론 우리 절대 법칙 투자자가 찾는 것도 '내일'이다. 다른 사람들이 저평가할 때 주식을 산다면 언젠가는 보상을 받게 된다.

 

 

Rule#1을 배운 지 얼마 안 된 사람들은 넓은 해자를 가진 기업은 대부분 실제 가치보다 주가가 훨씬 높기 때문에 이런 기업들이 '항상' 제 가치보다 높은 가격에 거래될 것이라 생각하기도 한다. 그렇지 않다. 절대 아니다. 만약 그렇다면 안전 마진을 넉넉히 두기 위해 당신과 나는 다른 사람들이 해자가 존재한다는 사실을 알아채기 전에 해자가 넓은 기업을 발견해야 할 것이다. 당신은 어떤지 잘 모르지만, 나는 계속 그 일을 할 수 있을 만큼 똑똑한 사람이 아니다. 나는 그저 해야 할 일을 계속할 뿐이다. 해자가 넓고 확실한 기업을 찾은 다음 기회가 생길 때마다 가치보다 훨씬 낮은 가격으로 기업을 살 것이다.

 

1980년에 코카콜라 주식을 샀다면 25년 뒤인 2005년의 수익률은 12퍼센트였다. 1980년에 펩시를 샀다면 이 주식의 수익률 역시 12퍼센트였다. 이 두 회사는 제품이 거의 동일하고 브랜드 해자를 가지고 있으며, 장기적인 복리수익도 거의 비슷하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주가 차트를 보면 둘이 확연히 다름을 알 수 있다. 수익률에는 거의 차이가 없지만 펩시의 실적이 더 좋은 것처럼 보인다. 사실 1990년대 말 코카콜라 주식은 지나치게 과대평가되어 있었고, 그 이후 시장이 가격을 계속 조정해 왔다.

 

 

 

우리는 해자가 넓은 기업을 찾아서 시장이 지나치게 낮게 가격을 매길 때 이 기업을 구입해야 한다. 그런 다음 시장이 지나치게 높은 가격을 매길 때 팔아야 한다. 이와 반대로 코카콜라의 가치가 40달러일 때 90달러에 사는 것은 어리석은 짓이다. 우리는 90달러일 때 파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해자가 넓어도 가격이 지나치게 높은 기업은 떨어지기 마련이다. 이때를 이용해 가격이 쌀 때 주식을 다시 산 다음 과대평가가 될 때까지 10년이고 20년이고 기다려야 한다. 그러나 이렇게 하려면 해자가 있다고 확신할 수 있어야 한다. 

 

Reference

주식투자 절대법칙. 필 타운 저. 조성숙 역. 랜덤하우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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