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클 코벨의 '터틀 트레이딩'에서도 소개되었지만 추세추종 기법을 사용하는 터틀 트레이더의 탄생 배경은 참 흥미롭습니다. 저명한 트레이더인 리처드 데니스와 윌리엄 에크하르트는 성공적인 트레이더는 훈련으로 만들어질 수 있는지, 아니면 타고난 자질로 인해 가능한 건지에 대해 내기를 하였습니다. 리처드 데니스는 훈련으로 육성 가능하다는 입장이었고, 윌리엄 에크하르트는 다른 입장이었습니다. 싱가포르의 한 거북이 농장에서 영감을 얻은 그들은 '터틀'로 이름 지은 문하생들을 받아서 훈련을 시켰고 그들은 큰 성과를 거둬 월가를 놀라게 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터틀 선발 시 했던 질문에 대한 글을 소개합니다.
1. 전체 원금 규모에 비해 가끔씩만 과도하게 공격적으로 투자하더라도 원금을 다 잃게 된다.
2. 나의 조사분석팀, 그리고 나의 회사가 공히 어떤 특정 종목의 매수를 강력히 반대하는데 나의 시스템은 그 종목의 매수 신호를 낸다면 나는 그 매수를 안 한다.
3. 한 종목을 매매할 경우에는 시간 단위별(시간별, 일별, 주간별) 지표를 사용하여 분산투자를 해야 한다.
4. 실적이 좋은 트레이더는 타고나는 것이지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다.
5. 한 시대를 주름잡는 위대한 트레이더는 타고나는 것이지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다.
6. 한 종목을 매매할 경우에는 꾸준한 수익을 얻기 위해 최대한 정신을 집중해서 한 가지의 트레이딩 시스템을 사용해야 한다.
7. 매일 긴장된 상태로 정신을 집중해서 기회를 엿본다면 트레이딩에 있어 성공하고 롱런할 수 있는 확률이 높다.
8. 대부분의 트레이더는 자신의 트레이딩 시스템을 철저하게 따르는 훈련이 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돈을 잃는다.
9. 제대로 된 트레이딩은 거의 기계적인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이것이 장중에 매매에 대한 집중을 피할 수 있는 적당한 소일거리를 갖고 있는 것이 중요한 이유다.
10. 나의 시스템이 기존 포지션을 계속 유지하라고 시키더라도 동료 트레이더들이 모두 자기들 포지션을 청산한다면 나도 그들의 판단을 존중해서 내 포지션을 청산한다.
11. 굉장히 혼란스러운 장에서 다른 사람들보다 반응속도가 빠르다는 것은 가장 중요한 자질이다.
12. 주식이 계속해서 이익을 내고 있을 경우, 위험이 더욱 증가하더라도 계속해서 그 주식을 더 사들어가야 한다.
13. 트레이딩에 있어 육감을 따르는 것은 좋은 일이다.
14. 큰돈을 벌기 위해서는 많은 원금이 필요하다.
15. 대부분의 트레이더는 그 판단이 틀리는 경우가 더 많다.
16. 주식을 살 때 그 주식에 대한 펀더멘털이 좋으면, 즉 그 주식에 대한 유리한 정보가 있으면 매우 큰 도움이 된다.
17. 주식투자에 있어서 일관성 유지를 위해 종목마다 똑같은 주식수를 매매해야 한다.
18. 트레이더는 손절매를 쉽게 할 수 있어야 한다.
19. 시장에 대한 다른 사람들의 공통된 견해는 따라야 할 좋은 지표이다.
20. 어떤 주식에 대한 어떤 정보라도 의사결정에 도움이 된다.
21. 내가 산 주식들의 호가변동을 장중에 계속 주시하고 있는 것은 좋은 버릇이다.
22. 상승 추세는 모든 사람들이 약세라고 느낄 때 끝이 난다.
23. 트레이딩을 잘못하기는 어렵지만 잘하기는 쉽다.
24. 어떤 형태의 분산투자라도 한 종목에 대한 집중투자보다는 어떤 경우에도 대체적으로 더 낫다.
25. 주식을 파는 기술보다는 사는 기술이 더 중요하다.
26. 어느 한 주간의 손익이 마이너스라는 것은 트레이더가 무언가 잘못하고 있거나 트레이딩 시스템에 문제가 있다는 증거다.
27. 매매당 평균수익은 평균손실의 서너 배가 되어야 한다.
28. 장기적으로 볼 때 행운은 성공적인 트레이딩의 한 요소다.
29. 크든 작든 이익을 취하고 나오는 매매를 계속하면 결코 원금을 잃는 사태는 없다.
30. 트레이딩에 실패하면 무엇을 할 것인가 미리 생각해 두는 것이 필요하다.
31. 금액이 크든 작든 이익을 보는 횟수가 손실을 보는 횟수보다 훨씬 많아야 한다.
32. 큰 하락추세 뒤 가격이 그 추세 이전에 비해 현저히 낮을 때 매수를 해 들어가면 큰 이익을 볼 수 있다.
33. 상승추세에서 큰 이익을 보고 난 후, 그다음 상승추세를 따라 매매를 했을 때는 이익을 보기보다 손실을 보기 쉽다.
34. 역사적으로 큰 상승추세들을 자세히 살펴보면 추세의 초기는 비교적 적은 사람들이 주식을 사다가 시간이 어느 정도 지난 다음에야 사람들이 적극적으로 매수에 가담하는 것을 볼 수 있다.
35. 트레이더들이 올바른 시각을 갖기 위해서는 휴가를 즐기는 것이 중요하다.
36. 주식을 샀는데 가격이 하락하면 평균단가를 낮추기 위해서 더 싼 가격에 주식을 더 사는 것이 좋다.
37. 사놓은 주식의 가격이 상한가를 쳤을 때 일단 거기서 팔아 이익을 취하고 나중에 가격이 좀 빠졌을 때 더 낮은 가격에서 되사는 것은 좋은 전략이다.
38. 상승추세는 오래 지속되지 않으므로 기회가 있을 때마다 이익을 취하고 나와야 한다.
39. 가격이 많이 빠졌을 때 사고 많이 올랐을 때 파는 것은 좋은 분산투자 전략이며 방법이다.
40. 가격이 지난 10~13주 전보다 더 높을 때가 바로 매매에 있어 특별히 중요한 시점이다.
41. 이 상승추세를 띄고 나서 갭을 형성하며 오를 때가 주식을 살 좋은 기회다.
42. 돈이 필요하다거나 돈을 벌고 싶어 한다는 것은 트레이딩을 잘할 수 있게 하는 좋은 동기다.
43. 지난 3개월 간의 손익이 마이너스라는 것은 트레이더 또는 트레이딩 시스템에 문제가 있다는 증거다.
44. 100만 원을 가지고 투자할 경우, 매 투자시마다 25만 원의 손실을 감수해야 한다.
45. 큰 금액으로 투자하는 것이 적은 금액으로 투자하는 것보다 일반적으로 수익률을 내기가 더 힘들다.
46. 거래량은 가격의 움직임만큼 중요하다.
47. 모든 투기적 투자자들은 결국 돈을 다 잃게 되기 마련이다.
48. 트레이더는 수익이 나던 주식이 손실로 돌아서는 것을 내버려 둬서는 안 된다.
49. 주식을 살 때, 향후 손실이 난다면 정확히 얼마에 손절매하고 나올 것인지 그 가격을 미리 정해 놓아야 한다.
50. 장기적 투자는 4주간 또는 그 이하여야 한다.
51. 경험에 의한 직감과 자연적인 감정은 트레이딩 의사결정의 좋은 지침이다.
52. 좋은 뉴스가 점점 더 많이 나올수록 시장은 점점 더 위쪽을 돌파할 개연성이 커지고 따라서 이때 빨리 주식을 사는 것이 중요하다.
53. 각 종목마다 그들과 반대로 가서는 안될 전문적인 선수들이 있다.
54. 갖가지 종류의 분산투자는 위험관리를 위해 좋은 일이다.
55. 많은 시장참여자들이 지금보다 가격이 어느 정도 더 오르는 것을 확인한 후 어떤 주식을 살 것으로 예상되는 경우(즉, 어느 정도 더 오르는 그 가격에 많은 물량의 'Buy stop order'가 대기하고 있는 것으로 예상되는 경우), 그 가격이 오면 남들이 먼저 다 살 때까지 기다렸다가 조금 더 높은 가격에 사는 것은 좋은 전략이다.
56. 매매를 할 때 물량을 일시에 전량 매수 또는 매도하는 것이 소량씩 나누어 매매하는 것보다 스트레스도 덜하고 이익이 크다.
57. 장중에 늘 현재 나의 손익이 얼마인지 파악하고 있는 것은 중요하지 않다.
58. 대부분의 매매에서 이익을 취하고 나오는 것은 중요하다.
59. 큰 손들이 꾸준하게 시장을 자신들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움직일 수 있다. 따라서 그들이 누구인지를 알고 그들을 예의주시하는 것이 중요하다.
60. 전일 종가 대비 가격의 높고 낮음은 주식 청산의 좋은 지표가 아니다.
61. 매매 대상이 주식이든 선물이든 철이든 화학 제품이든 트레이딩은 다 똑같다.
62. 이미 상승추세가 상당 부분 무르익었을 경우, 좋은 뉴스가 더 많이 나오고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주식을 매수할수록 그 상승추세가 계속될 개연성이 점점 더 커진다.
63. 매매에서 승률을 높이 위해서 트레이더는 한두 호가 따먹기 또는 수수료 떼기 매매의 계속적인 반복을 트레이딩의 주된 전략으로 삼아야 한다.
64. 전체 자금규모에 비해 비교적 소액으로 투자하는 것은 장차 나쁜 투자 습관이 형성될 것임을 암시한다.
65. 낮은 가격에 사서 높은 가격에 파는 것은 좋은 분산투자 전략이다
66. 열 개 이상의 종목을 매매하기보다는 한두 종목에 전문가가 되는 것이 좋다. 왜냐하면 매초마다 호가의 변화에 집중하면서 가격흐름의 강약에 재빨리 대처하는 것이 돈을 많이 버는데 도움이 되는 방법이기 때문이다.
67. 트레이더는 손실을 가볍게 받아들여야 하며 오히려 그 손실로부터 무언가를 배우려고 노력해야 한다.
68. 이번 달 전체 손익이 마이너스라는 것은 무언가 매우 잘못되어 있다는 증거다
69. 어느 하루의 이익 또는 손실이 전체 투자금액에 비해 매우 크다는 것은 무리한 투자를 하고 있다는 증거이다.
70. 트레이더는 이익으로부터 보다 손실로부터 더 많은 것을 배운다.
71. 만일 지금 사는 주식의 가격이 올라서 이익을 낸다면 정확히 얼마에 팔고 나올 것인지 미리 그 가격을 정해 놓아야 한다.
72. 긴 상승추세 이후에 또 다른 긴 상승 추세가 나타나려면 꽤 긴 시간의 횡보기간이 필요하다.
73. 트레이딩에 있어서 성공이 장차 당신의 인생에 어떻게 득이 될 것인지를 아는 것은 중요하다.
위 질문들에 대한 정답은 무엇일까요? 크게 봐서 본인이 가치투자자인지 추세추종 트레이더인지에 따라 정답이 갈라질 수도 있겠고, 일반적인 상식으로도 달라질 수 있을 것입니다. 질문들을 살펴보면 위험을 어떻게 받아들이는지, 전략에서 원칙이 얼마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지, 트레이딩 시 중요시하는 것은 어떤 것인지, 이익 실현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타인 혹은 대중의 생각을 어떻게 받아들이는지에 관한 것들인데, 이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본인이 가치투자자와 추세추종 트레이더 중 어느 쪽에 가까운 지도 알 수 있겠지요.
다른 분야도 마찬가지지만 투자에서 자신이 기존에 갖고 있던 믿음과 상충되는 전략을 받아들이는 것은 매우 힘듭니다. 예를 들어, 금과옥조처럼 여겨지는 '저점 매수 고점 매도'에 터틀 트레이더는 다른 입장을 갖고 있다는 것이 그렇지요. '심리투자 불변의 법칙'에서 마크 더글라스가 강조했듯이 이는 의식적으로 기존의 믿음을 불활성화시키고 새로운 믿음으로 전환하려는 노력과 훈련이 필요하겠습니다.
2024.03.01 - [투자] - 추세의 정의와 추세 식별 패턴
2023.10.04 - [투자] - 피라미딩 전략_Jesse Livermore
'투자'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필수품형 생산 기업의 특징 (0) | 2024.03.03 |
---|---|
The Warren Buffett Portfolio 읽기 03_Tenets of the Warren Buffett Way (0) | 2024.03.03 |
무엇이 수익을 가로막는가 (0) | 2024.03.02 |
The Warren Buffett Portfolio 읽기-02 (0) | 2024.03.01 |
The Warren Buffett Portfolio 읽기 01_집중 투자 (1) | 2024.03.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