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주식 투자의 다섯 가지 법칙_작지만 강한 기업에 투자하라

by Blueorbit 2024. 12. 9.

'작지만 강한 기업에 투자하라'의 저자 Ralph Wanger는 주식시장에서 그가 오랜 세월 동안 지켜온 다섯 가지 법칙을 소개한다. 이 황금률은 부를 끌어당기며, 서로 보완적인 투자 철학이라고 할 수 있다. 

 

제 1법칙: 복리의 마술

복리의 마법을 얻기 위해서는 인내심이 필수이고 빨리 시작할수록 효과적이다. '72법칙'에서 알 수 있듯이 연 10%의 복리 수익률은 원금을 7년 후 두 배로 만들어준다. 저축하고 투자하고 또 저축하고 투자하며, 단기간의 등락은 신경쓰지 말고 여유롭고 멋진 삶을 즐기면 된다. 그러나 이러한 장기간의 시간 지평은 이제 갓 성인이 된 젊은이가 관심을 갖기는 힘들며, 은퇴를 앞둔 노인에게는 너무 늦었다는 회한을 불러일으키고는 한다.

 

 

제 2법칙: 평균으로의 회귀

성장률은 결국 장기 평균으로 수렴하게 되는데, 현실 세계의 성장률은 대체로 연 1~4%정도이다. 주식시장의 수익률은 그 등락의 폭이 더 큰데, 미국 시장의 경우 연 9~10% 정도이며 이중 연6%는 순자산가치의 성장률이고, 연 3~4%는 배당수익률이다. 변동성의 차이가 있음에도 궁극적으로 현실 세계와 금융시장이라는 세계는 톱니바퀴처럼 맞물려 돌아간다. 단기적으로는 배당금을 뺀 주식시장의 순수한 상승률이 연 6%를 크게 상회할 수 있지만, 평균으로의 회귀 법칙에 따라 결국은 반드시 연 6% 수준의 장기적인 상승률로 수렴하게 된다고 Ralph Wanger는 주장한다. 나무가 아무리 자라도 하늘에 닿을 수는 없는 법이다. 

 

만약 주식시장이 지금까지 볼 수 없었던 엄청난 상승률을 기록하고, 모두들 이번에는 정말 다르다고 확신한다 하더라도 그것은 단지 평균으로 수렴하기 전에 주가의 왜곡이 더욱 심하게 진행되고 있음을 의미할 뿐이다. 주가의 왜곡이 끈질기게 이어지고 더욱 강화될수록 뒤따르는 충격은 더욱 매섭소 격렬해진다. 역사적으로 심각했던 약세장에 앞서 주식시장이 어떤 모습을 보여주었는지 살펴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문제는 언제 조정이 올 것이냐 하는 점이며, 이는 지진을 예측하는 문제와 똑같다. 에너지는 결국 분출될 것인데, 아무도 그게 언제인지 예측하지 못한다. 주식시장에 조정 혹은 폭락이 오는 시점이 내일이 될지, 아니면 내년이 될지 알아내기란 쉽지 않다. 수많은 사람들이 그 날짜까지 정확히 예측하려고 무던히도 애썼지만 대부분 아무런 소득도 얻지 못했다. 

 

 

제 3법칙: 주식에 내재돼 있는 옵션은 매우 중요하다

이론적으로 기업의 가치는 현금 흐름의 가치와 콜옵션의 가치를 합한 것이라고 할 수 있는데, 여기서 콜옵션이란 기업이 앞으로 얻을 수 있는 새로운 자산이나 잠재적인 성장 가능성을 말한다. 석유 기업이라면 새로운 대형 유전을 발견했을 경우 투자자가 얻게 되는 수익이라고 할 수 있겠다. 현재 및 미래의 현금 흐름 가치보다도 더 낮은 가격으로 매수할 수 있다면 공짜 복권을 손에 쥐는 것이나 다름없을 것이다. 

 

때로는 이런 옵션에 비싼 가격이 붙어 있는 경우가 있으며, 주식시장이 투기 붐으로 한창 달아오르게 되면 미래의 성공이 담보돼 있다는 이유만으로 투자자들은 기꺼이 엄청난 프리미엄을 지불한다. 주식에 내재돼 있는 옵션은 대개 그 가치를 어느 정도 구별할 수 있지만, 어떤 경우는 아무런 의미가 없을 수도 있고, 때로는 분간하기가 매우 어려울 수도 있다. 더구나 콜옵션이 아니라 풋옵션에 가까운 경우도 있다. 즉, 주식에 내재된 옵션의 가치가 플러스가 아니라 마이너스인 것이다. 그리고 콜옵션과 풋옵션이 함께 내재하는 경우도 있다.

 

기업을 분석할 때 이런식으로 콜옵션과 풋옵션의 개념을 함께 적용한다면 가치평가에 도움이 된다. 한 종목 한 종목의 가치를 계산하면서 현재의 현금 흐름과 내재돼 있는 옵션 가치의 조합이라는 점을 늘 염두에 두어야 한다.

 

 

제 4법칙: 많은 투자 상품이 따지고 보면 폰지 사기극이다

폰지 사기극에서는 새로운 투자자에게서 나온 돈을 앞선 투자자에게 나눠준다.새로운 투자자가 몰려들고 주식시장에 더 많은 돈이 쏟아져 들어오면 기업의 펀더멘털을 고려한 가치보다 훨씬 더 높은 가격을 유지할 수 있다. 참여자가 많아지면서 사기극이 커질수록 이를 유지하는데 새로운 돈이 더 많이 필요해지고, 어느 시점에 이르게 되면 새로운 멍청이들을 더 이상 구할 수 없어진다. 더 큰 바보가 더 이상 없는 상황이다.

 

제 5법칙: 나쁜 아이디어도 시작은 전부 좋은 아이디어였다

닷컴버블을 예로 들면 기술주 붐은 매우 좋은 아이디어로 시작됐다. 이는 틀림없는 사실이었고, 최고의 투자 아이디어였으므로 초기에 기술주를 매수했던 사람들은 큰 돈을 벌었을 것이다. 하지만 파티가 계속 연장되면서 지금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 정확히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뛰어들어 기술주를 넘겨받았다. 이들은 단지 추세에 편승했을 뿐이다.

 

무엇이든 너무 과도하게는 뻗어나가지 못한다. 금융시장에서는 늘 극단적인 일이 벌어진다. 주식시장의 과열과 광기의 초기는 모두 개연성과 가능성이 있는 좋은 아이디어로 시작했다. 그렇지 않았다면 그리 광범위한 인기를 끌지 못했을 것이다. 기본적으로 말이 되지 않거나 부정적인 아이디어로 시작하면 사람들은 눈길조차 주지 않는다. 반드시 기억해야 할 시실은 이런 좋은 것들도 너무 과도해서는 안 된다는 점이다.

 

 

이번 글에서는 Ralpha Wanger의 다섯 가지 법칙을 읽어보았다. 투자자로서 나는 이를 어떻게 이해해야 할까? 좋은 아이디어를 갖고 있는 기업을 찾는 일이 우선이다. 그 기업의 미래 현금흐름과 콜옵션, 풋옵션을 가늠해서 가치평가를 하고 가치보다 낮은 가격에 매수한다. 단순히 가격이 오른다는 이유로, 인기가 많다는 이유로 주식을 매수해서는 안 될 것이다. 훌륭한 기업이라면 장기간 동행할 수 있지만 너무 가격이 급등한다면, 내가 매수했던 이유로 설명되지 않을만큼 가격이 과열되었다면 평균으로의 법칙을 염두에 두고 분할 매도를 고려해야 한다. 역시 단순히 주가가 올랐다는 이유로 매도를 해서는 안되며, 섣불리 시장을 떠나서도 안될 일이다.

 

2024.12.05 - [투자] - 기업의 성장 전략과 자연 생명체의 성장 전략_작지만 강한 기업에 투자하라

 

기업의 성장 전략과 자연 생명체의 성장 전략_작지만 강한 기업에 투자하라

대형주에 주로 투자하든, 소형주에 관심을 갖든 대부분의 투자자들은 기업의 성장에 초점을 맞추며, 자신이 투자한 기업의 외형이 계속 커지고 순이익도 늘어나기를 바란다. 그러나 우리가 이

blueorbit.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