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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자

기업의 성장 전략과 자연 생명체의 성장 전략_작지만 강한 기업에 투자하라

by Blueorbit 2024. 12. 5.

대형주에 주로 투자하든, 소형주에 관심을 갖든 대부분의 투자자들은 기업의 성장에 초점을 맞추며, 자신이 투자한 기업의 외형이 계속 커지고 순이익도 늘어나기를 바란다. 그러나 우리가 이토록 집착하는 경제성장이라는 개념은 고작 200년 정도밖에 되지 않았지만, 자연의 모든 생명체들은 6억 년이 넘는 세월 동안 성장과 차별화, 생존이라는 문제와 싸워왔다. 그런 점에서 생명체들이 어떤 성장 전략을 가져왔는지 알아보면 기업이라는 인격체에서 일어나는 변화를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우선 6억 년 전에 존재했던 하나의 젊은 세포를 생각해 보자. 포부가 큰 이 젊은 세포는 MBA(Model for Biological Activity, 생물학적 활동모델이라는 의미로 저자가 경영학 석사에 비유해 만들어낸 조어)를 따낸 후 개인적인 성장을 모색하고 있다. 이 세포의 성장 전략은 네 가지가 있는데, 자연 생명체에게는 모두 가능한 것들이다. 이 네 가지 성장 전략들을 하나씩 살펴보고, 해리스 햄버거라는 가상의 햄버거 체인회사를 예로 들어 이와 비슷한 기업의 성장 전략을 알아보자.

 

 

1. 확장(Expansion)

첫 번째 방법은 단세포로서 계속 확장해 나가는 것이다. 단세포가 가진 단순함은 이점이 될 수 있는데, 더 이상 새로운 구조나 형태를 갖출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세포의 외벽으로부터 들어오는 영양분이 끊기면 세포의 생명도 끊기고, 단세포로서의 성장은 세포의 외벽이 커지는 만큼만 가능하다는 게 단점이다. 결국 단세포의 최대 크기는 세포의 외벽이 얼마나 커질 수 있느냐에 달려있다.

 

이 성장 전략을 해리스 햄버거에 적용하면 하나의 점포를 계속 넓혀가는 방식이다. 그러나 이 전략을 쓸 경우 인근에 사는 잠재 고객들의 수가 늘어나는 만큼만 점포의 크기를 늘릴 수 있다는 한계가 있다.

 

2. 분열(Fission)

확장보다 효과적인 성장 전략은 박테리아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세포 분열로, 하나의 세포가 똑같이 생긴 두 개의 딸세포로 나뉘는 방식이다. 분열은 기존의 성질을 그대로 보존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는데, 두 개로 나눠진 세포는 앞서의 세포가 가졌던 구조와 형태를 그대로 이어받는다. 그러나 앞서의 단세포처럼 기능적으로 아주 단순하고, 크기도 여전히 미세한 상태로 남는다는 단점이 있다.

 

분열 전략을 채택한 해리스 햄버거는 별도의 점포를 인근에 똑같은 크기와 똑같은 외관으로 새로 문을 열어 독립적으로 운영해 나갈 것이다.

 

 

3. 체인화(Chaning)

세 번째 성장 전략은 해초나 해면동물에게서 나타난다. 하나의 세포가 똑같이 생긴 수많은 딸세포로 나뉘는데, 그렇다고 따로 떨어져 나가지 않고 세포의 외벽끼리 꼭 붙어서 체인의 형태를 띠게 된다. 이 성장 전략의 이점은 외형적으로 커질 수 있어서 서식처를 새로이 넓혀갈 수 있다는 것이지만, 기능적으로 단세포와 크게 다를 바 없다는 단점도 있다.

 

해리스 햄버거는 체인화 성장 전략을 채택해 똑같은 체인점을 40곳이나 새로 낼 수 있을 것이다.

 

4. 차별화

네 번째이자 마지막 성장 전략은 앞선 세 가지보다 훨씬 더 복잡하다. 인간을 포함한 대부분의 다세포 생명체들은 서로 다른 모양과 기능을 가진 세포들로 구성되어 있다. 어떤 세포는 잎이나 줄기로 발전하고, 어떤 세포는 뼈와 근육과 눈으로 발전한다.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모든 동식물의 무수히 많은, 눈부시도록 아름다운 조직들은 모두 이렇게 발전한 것이다.

 

차별화 전략의 이점은 무엇보다 진화해 나가는 능력이 있다는 점과 생태학적인 틈새를 메워나간다는 점이다. 물론 차별화된 세포들은 복잡한 조직을 갖추는 대신 그만큼의 리스크도 부담한다. 복잡한 조직을 가진 대형동물들 치고 1000만 년 이상 종을 이어온 경우는 거의 없지만, 기존의 성질을 그대로 보존하며 세포 분열만 하는 아메바는 수천 만 년 이상 변하지 않았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다.

 

 

주식시장에 상장된 대부분의 기업들은 네 번째 성장 전략에 따라 끊임없이 차별화된 조직을 만들어내면서 성장한다. 해리스 햄버거도 이 성장 전략을 따른다면 해리스 종합식품의 패스트푸드 사업부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이제 해리스 햄버거의 성장과 발전 가능성, 성공과 실패 여부는 훨씬 더 복잡해진 기업 조직으로 넘어가지 여부이다.

 

자연의 생명체가 이미 훌륭하게 활용해 오고 있는 이들 네 가지 성장 전략은 애널리스트들이 기업의 성장 전략을 구분하는 데 아주 유용하다. 어떤 기업의 성장 가능성이나 잠재력이 현재 어느 정도인지 판단할 수 있다. 기업 역시 살아 움직이는 조직이기 때문이다.

 

Reference

작지만 강한 기업에 투자하라. 랄프 웬저 저. 박정태 역. 굿모닝북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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