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혁신 속도가 빨라지면서 해자가 전보다 약해지는 측면도 많습니다. 하지만 사람들은 항상 해자를 구축하려고 노력합니다. 우리는 항상 해자를 개선하고 강화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일부 분야에서는 일론이 해자를 무너뜨릴 수도 있을 겁니다. 그러나 일론이 캔디회사를 설립해서 우리와 대결을 벌이지는 않을 것입니다. 우리 해자가 매우 튼튼하니까요. 우리 자회사들은 훌륭한 해자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낮은 생산 원가도 매우 중요한 해자입니다. 가이코는 다른 대형 자동차보험사에 비해 낮은 생산 원가로 핵심 보험 상품을 유리하게 판매합니다. 한편 가이코를 보면 알 수 있듯이 기술만이 생산 원가를 낮춰주는 것은 아닙니다.
- 워런 버핏. 2018년 버크셔 해서웨이 주주총회
워런 버핏이 강조하는 경제적 해자(economic moat)는 훌륭한 기업의 조건 중 하나로서, 단순히 경쟁 우위만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기업이 갖는 고유한 특성, 그리고 지속 가능성이 있어야 경제적 해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고유한 특성이란 기업 자체와 분리될 수 없는 강점을 말하고, 지속 가능하다는 것은 해당 기업이 지닌 고유한 특성을 극복하기가 너무 어렵고 비용이 많이 들어서 아무도 경쟁에 나서지 않고 따라서 그 해자가 앞으로 오랫동안 지속되리라고 기대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아빠와 딸의 주식투자 레슨( 대니얼 타운, 필 타운 저. 김인정 역. 에프엔미디어)'에서 제시하는 경제적 해자의 종류와 예를 알아보겠습니다.
1. 브랜드
경쟁 상대가 될 만한 강력한 브랜드가 등장할 가능성이 매우 적은 경우다. 업계에 가장 먼저 진입해 해당 산업을 대표하는 브랜드가 된 경우도 브랜드 해자에 해당한다.
예: 펩시는 코카콜라와 경쟁하기 위해 수백만 달러를 들여 브랜드를 강화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코카콜라는 여전히 펩시를 앞서고, 코카콜라의 강세는 세계 시장에서 더욱 두드러진다. 실제로 일부 지역에서는 코카콜라가 탄산음료의 대명사로 통용된다. 브랜드 해자가 강력하면 고객은 제품의 일반적인 명칭보다 브랜드 이름을 먼저 떠올린다. 콜라 대신 코카콜라, 모터사이클 대신 할리, 스마트폰 대신 아이폰, 미용 화장지 대신 크리넥스라는 이름을 먼저 떠올린다.
2. 교체
고객이 경쟁 제품이나 서비스로 갈아타기가 매우 어렵거나, 비용이 많이 들거나, 과정이 번거로운 경우다. 교체 해자에 포함되는 네트워크 효과는 사용자가 접근하고자 하는 네트워크를 독점적으로 제공하는 경우다. 다른 서비스로 갈아타는 것 자체는 어렵지 않지만 그렇게 할 경우 기존 네트워크에 대한 접근성을 잃는다.
예: 애플은 제품에 단일 운영 체제를 탑재해 이용자 환경을 통합한다. 아이폰, 맥북, 아이패드를 이용하는 유저는 안드로이드나 마이크로소프트 운영 체제로 갈아타기가 어렵고 귀찮을 것이다. 게다가 비용도 많이 들 수 있다. 아예 불가능하거나 갈아탈 의지가 없는 것은 아니지만 여러 가지 번거로움 때문에 교체를 단념하게 된다. 설령 현재 사용하는 제품이 경제 제품보다 뒤처진다고 하더라도 마찬가지다.
3. 유료 교량
기업이 해당 산업을 독점하거나 독점에 가까운 위치를 확보한 경우다. 유료 교량은 커다란 틈새시장에 유일하게 존재하는 제품 및 서비스를 가리킨다. 즉, 정부 규제나 개입이 돈을 내고 통과해야 하는 다리 역할을 하는 것이다. 물론 정부 규제는 달라질 수 있다. 지리적 요인, 시장 진입에 소요되는 막대한 비용 등도 유료 교량을 형성한다.
예: Burlington Northern Railroad는 철도 회사다. 다른 회사도 철도를 건설할 수는 있지만 정부 규제, 비용, 선로 점유권 확보 요건 등으로 철도 건설이 어려워지고 현실적 필요에도 불구하고 새로운 철도 건설이 거의 불가능해진다.
4. 비밀
기업에 재산적 성질을 갖는 비밀이 있어서 다른 기업의 모방을 방지하는 경우다. 특허, 영업비밀, 지적 재산 등 그 종류가 다양하다.
예: 화이자와 머크 같이 특허 치료제를 보유한 기업은 특허가 만료되어 복제약이 출시되기 전까지 강력한 비밀 해자를 갖는다. 3M과 같이 (특허 출원 요건인) 제조법 공개를 피하기 위해 발명품에 특허를 신청하지 않은 경우도 있다. 영업비밀로 기술을 보호해 역설계를 피하는 것이다.
5. 가격
기업이 제품 및 서비스를 다른 기업보다 저렴하게 만들고 제공할 수는 저비용 공급자이면서 그 장점을 유지할 수 있는 경우다.
예: 코스트코는 강력한 구매력과 낮은 진열 비용을 바탕으로 누구보다 저렴한 가격에 제품을 판매하고 어떤 가격대에도 최대 이익을 남길 수 있다. 가격 경쟁을 벌일 경우, 코스트코는 다른 회사가 가능한 수준보다 더욱 낮게 가격을 책정하면서도 여전히 수익을 낼 수 있다. 가까운 곳에 매장이 있는 코스트코와 가격 경쟁을 벌이려는 회사는 머지않아 경제적 다윈주의 측면에서 교훈이 되는 사례로 기록될 것이다.
2024.03.12 - [투자] - 가치투자에 관한 명언들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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