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시장, 산업, 회사를 충분히 이해한 후 가치평가를 한다. 즉, 잘 모르는 회사에 투자하는 것은 최대한 지양한다.
2. 가격은 결국 내재가치에 수렴한다는 것이 가치투자자들의 오랜 믿음이다. 그러므로 자신이 생각하는 가치 혹은 목표주가는 내재가치접근법으로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3. 자신만의 모델을 이용하여 이익가치접근법으로 가치평가를 해 보고 성장률과 이익률, 할인율의 가정이 합리적인지 살펴보면서 현재가격과 내재가치의 차이를 파악해 본다.
4. 고성장 기업은 당분간 높은 성장률을 유지할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 고성장을 유지하기는 어려운 것이 일반적이다. 언젠가는 성장률이 낮아질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
5. 성장률이 낮아진 단계에서도 그 기업이 시장에서 차지하는 위치에 따라 높은 이익률이 유지되는 경우는 존재할 수 있다. 그러나 보통의 경우는 성장단계를 지나 경쟁이 심화되면 이익률이 낮아질 수 있다.
6. 영업과 관련된 모든 현금유입과 현금유출을 고려해야 한다. 그러므로 상대가치접근법에서 영업현금흐름의 개념으로 사용한 EBITDA에 세금과 투자지출(운전자본투자, 유무형자산투자)도 고려해야 한다.
7. 성장을 위해서는 투자가 필요한 것이 일반적이다. 그리고 보통의 경우는 매출이 증가하면 운전자본 규모도 증가한다.
8. 영업현금흐름 산정에 포함되지 않은 자산부채는 별도로 가산 혹은 차감해야 한다.
9. 평가시점에 유효한 정보를 이용한다. 내재가치평가는 주관적이다. 그러나 가치평가에 적용할 다양한 가정을 시장상황을 잘 반영한 유효한 정보로 뒷받침하여 주관에 지나치게 치우치지 않으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10. 미래현금흐름을 추정하지만 과거실적을 잘 문석하는 것은 미래실적 예측의 바로미터가 될 수 있다.
11. 추정이 합리적인지는 숫자만 보아서는 안 된다. 숫자들이 잘 짜인 스토리로서 설명되는지를 살펴본다.
12. 내재가치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는 성장률과 이익률, 할인율이다. 이러한 요소는 기업이 보유한 자원과 경쟁력이 가장 중요하지만, 시장 환경의 영향도 무시할 수 없다. 시장환경의 불확실성이 커지면 기업의 성장률, 이익률, 할인율에 대한 전망도 영향을 받을 수 있다.
13. 처음에는 아주 간단하게 시작한다. 성장률, 이익률, 재투자비율과 할인율만 가지고 나만의 모델을 만들어 본다.
14. 오늘의 가치평가 결과가 나중에 예상과 달라질 수 있다. 틀렸다고 생각하지 말고 새로운 시장 정보를 기초로 가정을 수정하여 기존 평가를 보완함으로써 새로운 내재가치평가 결과를 도출해 내면 된다. 시장을 완벽히 예측해 내는 사람은 없다. 시장상황이 바뀌면 회사에 대한 기대도 달라질 수 있다. 하지만 시장상황의 변화가 기업에 미치는 영향이 일시적인지 아니면 본질적으로 펀더멘털에 미치는 영향인지에 대한 판단은 필요할 것이다.
Reference
가치투자를 위한 나의 첫 주식가치평가. 이중욱 저. 삼일인포마인
2024.03.14 - [투자] - 시장가치접근법(Market Approach)의 적용
2024.03.17 - [투자] - 배당할인모형의 장점
2024.03.10 - [투자] - 현금흐름할인법(discounted cash flow method)의 장점과 단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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