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치평가

Rule#1 투자의 핵심

by Blueorbit 2024. 5. 12.

어떤 것은 변하지 않는다. Rule#1도 그중 하나다. Rule#1은 지난 백 년 동안 훌륭한 투자의 기본이었으며 앞으로 백 년 뒤에도 훌륭한 투자의 기본일 것이다. Rule#1 투자자는 가치를 결정할 수 있는 기업이라는 관점에서 주식을 바라본다. 그런 다음 시장의 변동을 인내심 있게 바라보면서 마음에 드는 기업이 알맞은 가격으로 떨어지기를 기다린다. 

 

Rule#1의 핵심

첫째, Rule#1은 말 그대로 "돈을 잃지 마라"이다. 하지만 현실적인 차원에서 이것은 확실성을 가지고 투자하는 것을 의미한다. 확실성은 '멋진 기업을 매력적인 가격으로 살 때' 발생한다. 

 

 멋진 기업을 매력적인 가격에 살 때 돈을 벌 수 있다.

 

Unsplash


'멋지다'는 말속에서 앞으로 자세히 살펴볼 세 가지 요소가 숨어 있다. 첫째, '멋진' 기업이란 당신에게 '의미(Meaning)'가 있는 기업이다. 다시 말해 가능하다면 기업 전체를 소유하고 싶을 만큼 기업을 충분히 이해한다는 것, 당신이 자랑스럽게 그 기업을 소유할 수 있다는 것, 마지막으로 기업이 당신의 가치를 반영해 준다는 것을 의미한다. 둘째, 멋진 기업은 재무적 힘이나 예측 가능성 면에서 특정 기준을 충족시킬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무엇보다 '해자(Moat)'가 있음을 의미한다. 셋째, 기업에 '훌륭한 경영진(good Management)'이 존재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모든 기준을 충족시킬 수 있어야 멋진 기업이라는 꼬리표를 자신 있게 붙일 수 있다.

 

하지만 멋진 기업이라는 사실만으로는 충분치 않다. 이 기업을 매력적인 가격에 사야 한다. '매력적인' 가격이라 함은 '안전마진(Margin of safety)'을 크게 두고 시업을 사는 것을 의미한다. 훌륭한 안전 마진은 1달러 가치를 50센트에 사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나는 기업 가치를 안 뒤에는 그 반값에 기업을 사려고 한다. 그렇게 할 수 있다면 언젠가는 돈을 아주 많이 벌 수 있을 것이다.

 

 

기업 가치를 파악하는 일은 쉽거나 불가능하거나 둘 중 하나다. 멋진 기업이란 예측 가능성이 높은 기업이다. 예측 가능성이 높으면 가치를 결정할 수 있다. 기업의 예측 가능성이 높으면 가치를 결정할 수 있다. 기업의 예측 가능성이 낮다면 가치를 파악하는 일도 불가능하다. 예측 가능성이 높은 기업을 찾기 위해 Rule#1 투자자는 다음의 네 가지 간단한 단계를 따르기만 하면 된다.

 

1. 멋진 기업을 찾는다.

2. 기업의 가치를 제대로 파악한다.

3. 기업을 50퍼센트 할인된 가격에 산다.

4. 부자가 될 때까지 이 과정을 반복한다.

 

아주 간단하다. 그런데 모든 사람이 이 방법을 안 쓰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에 대해서는 워런 버핏이 아주 명쾌하게 답을 내려 줬다. "흥미진진하게도, 1달러짜리를 50센트에 산다는 생각은 사람들 마음을 즉시 사로잡거나 아니면 전혀 사로잡지 못하거나 둘 중 하나다. 그것은 마치 예방접종과 같다. 이런 생각에 즉시 마음이 움직이지 않는 사람은, 몇 년 동안 설득하고 실적을 보여준다 해도 그에게서 아무런 변화를 끌어내지 못한다. 그토록 단순한데도 사람들은 이 개념을 전혀 이해하지 못하는 것 같다."

 

내가 Rule#1 투자를 배웠을 때 가장 먼저 깨달은 진실은 다음과 같다.

 

가격이 항상 가치와 일치하는 것은 아니다.

 

가령 새 자동차를 사려고 한다면 자동차의 가치에 대해 여러 조사를 행한 뒤 판매점으로 들어간다. 나는 차의 정찰가격이 얼마인지 알고 있다. 그리고 그 차가 여러 가격대에 팔린다는 사실과, 대부분이 정찰가격보다 낮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딜러가 부르는 값을 그대로 지불할 생각은 전혀 없다. 하지만 자동차의 가치를 모른다면 어떻게 될까? 딜러는 가치보다 훨씬 비싼 가격에, 즉 희망 소매가보다 높은 가격에 내게 자동차를 팔 수 있을 것이다. 소매 가치나 정찰가격이 10만 달러인 메르세데스 벤츠를 20만 달러에 산다면 그 차를 팔 때 손해가 클 것이 분명하다. 하지만 그 차를 5만 달러에 산다면 나중에 팔 때도 돈을 남길 수 있다. 주식 형태로 기업을 사는 것도 이와 똑같다. 유리창에 희망 소매가가 안 붙었다는 점만 다르다. 따라서 기업의 정찰가격이 얼마인지 알아내서 이보다 낮은 가격을 지불해야 한다.

 

 

당신이 숙제를 열심히 하고 뮤추얼펀드와 작별을 고하다면 멋진 기업을 매력적인 가격에 사는 기회가 올 것이다. 거짓말이 아니다.

 

Rule#1 투자는 본질적으로 현명한 쇼핑객이 되는 것과 같다.

 

당신이 염가 판매 따까지 기다려서 실제 가치보다 훨씬 낮은 가격에 상품을 구매하는 사람이라면(가령 5,000달러짜리 고화질 TV를 2,500달러에 살 수 있다는 사실을 아는 사람이라면) 이미 훌륭한 Rule#1 투자자가 될 준비를 마쳤다고 볼 수 있다. 당신이 할 일은 멋진 기업의 가치를 알아내는 방법을 배우고 그 회사를 할인된 가격에 내놓을 때까지 기다리는 것밖에 없다.

 

자동차 가격이 항상 똑같지 않다는 사실을 아는 마당에 기업 가격이 항상 똑같을 것이라고 생각할 이유도 없지 않겠는가? 

 

기업은 한 가지 중요한 면에서 자동차나 보통 상품들과는 다르다. 기업의 정찰가격은 장차 이 회사가 주주에게 얼마만큼 초과현금(surplus cash)을 창출해 줄 수 있느냐에 달려 있다. Rule#1 투자자는 기업을 살펴보고 미래에 창출될 잉여현금을 재빨리 파악한 뒤 기업의 정찰가격을 추산해 낸다. 시장에 나온 판매가격이 아닌, 기업의 정확한 가치인 정찰가격을 계산하는 방법을 익히고 나면 확실성을 가지고 Rule#1에 따라 투자를 할 수 있을 것이다.

 

Reference

주식투자 절대법칙. 필 타운 저. 조성숙 역. 랜덤하우스

 

2024.05.12 - [투자] - Rule#1 투자에서의 매도 시점_01

 

Rule#1 투자에서의 매도 시점_01

기업이 더 이상 멋진 기업이 아닐 때Rule#1 투자 관점에서 '멋진' 기업은 우리가 소유하기를 원하며, 이해할 수 있고, 일관성이 있으며, 예측 가능하고 지속적인 해자가 있으며, '레벨 5'의 경영진

blueorbit.tistory.com

 

2024.05.05 - [투자] - 비확률적 사고 vs. 확률적 사고

 

비확률적 사고 vs. 확률적 사고

세계는 사람이 느끼는 것보다 훨씬 더 불확실성으로 가득 차 있다. 이것은 본원적인 것이다. 인간은 현대가 되어서야 이 사실을 이해할 수 있게 되었다. 그러나 아직도 불확실성을 크게 오해하

blueorbit.tistory.com

 

2024.05.07 - [가치평가] - 복리승수 계산

 

복리승수 계산

가치평가 과정에서 꼭 알아야 하는 개념으로 복리승수를 들 수 있다. 채권형 주식의 미래 가치 또는 현재 가치를 계산하는 데 필요하기 때문이다. '다시 쓰는 주식투자 교과서(서준식 저, 에프엔

blueorbit.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