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를 시작하기 전에는 에너지, 그중에서도 기름에 대해서는 잘 알지 못했습니다. 대략 주유소에 있는 휘발유, 경유, 등유의 이름 정도만 알고 있었을 뿐이었지요. 투자자로서 유가의 흐름은 반드시 주시해야 합니다. 이에 관련된 책을 찾아보던 중 '에너지 빅뱅(이종헌 저. 프리이코노미북스)'에서 유종을 분류하는 기준에 대한 내용이 나와있어 함께 살펴보고 관련 칼럼도 같이 읽어보겠습니다.
유종을 분류하는 기준
미국의 셰일오일은 대부분 저유황 경질유입니다. '가볍고 달콤한' 저유황 경질유는 정제하면 휘발유, 타프타 등을 생산하는 고부가가치 성분이 많은, 즉 생산수율(yields)이 높은 고급 유종입니다. 반면 중동과 베네수엘라 등에서 주로 생산하는 '무겁고 신' 고유황 중질유는 정제과정에서 황을 제거해야 하고 불순물이 많아 정제과정이 복잡하고 정제 후 남는 벙커C유 등 잔사유 비중이 커 그만큼 생산수율이 낮습니다.
비중은 미국석유협회(American Petroleum Institute: API)가 정한 측정단위가 통용됩니다. 섭씨 15.6도의 상온에서 물의 비중을 API 10으로 하고, 비중이 가벼울수록 즉, API가 높을수록 경질원유이고 낮을수록 무거운 유종입니다. 황 함량도 원유의 품질 결정에 중요한 요소로, 일반적으로 황 함량이 적을수록 경질원유, 많을수록 중질원유의 성향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황 함량이 1% 미만이면 저유황(sweat), 1%가 넘는 것을 고유황(sour)으로 분류합니다. 유럽지역의 원유거래 가격지표인 북해산 브렌트유는 API가 39.5도로 가볍고 황 함량도 0.41%로 달콤한 고급 유종입니다. 미국 원유의 가격지표인 WTI는 API 39.7, 황 함량 0.45%로 저유황 경질유입니다. 중동 원유의 가격지표인 두바이유는 API 30.4로 상대적으로 무겁고 황 함량도 2.13%로 많은 편이다. 베네수엘라의 초중질유는 API가 20 정도입니다.
세계 최대 석유소비국이자 수입국인 미국의 석유시장은 세계 거의 모든 지역의 원유를 거래합니다. 이에 따라 세계 각 지역을 대표하는 원유가격은 기본적으로 미국 석유시장을 대표하는 WTI와 가격경쟁에서 결정됩니다. 따라서 저유황 경질유로 WTI와 성상이 비슷한 브렌트의 가격은 WTI 가격에서 미국가지의 수송비만큼 낮은 수준에서 결정되어 왔기 때문에 WTI보다 2~3 달러 낮게 형성되어 있습니다.
유종의 종류
무거운 원유(Heavy Oil)
API 비중이 24 미만
캐나다의 오일샌드, 캘리포니아의 Central Valley, 멕시코의 Maya, 베네수엘라의 Merey 등.
중질원유(Medium Oil)
API 비중이 24 이상 32 미만
사우디아라비아 Medium, 이라크 Basrah, 미국 Mars와 Poseidon 등
경질원유(Light Oil)
API 비중이 32 이상 42 미만
서아프리카산 Baskets, 루이지애나 산 LLS, WTI, Arabian Light, 러이아 산 Urals 등.
초경질원유(Ultra Light Oil)
API 비중이 42 이상 50 미만
알제리 사하라 Blend, 말레이시아 Tapis, 미국 Bakken, Eagle Ford 등의 셰일오일.
콘덴세이트(Condensate)
API 비중이 50 이상으로 가장 가벼운 원유.
API 비중이 높을수록 휘발유, 항공유, 경유 등 청정경질 석유제품(Light clean product)으로 전환될 수 있는 유분이 많고 낮을수록 적습니다. 가령 초경질유인 미국 이글포드 콘덴세이트의 경우 경질유분이 60% 이상을 차지하지만 멕시코산 중질유인 마야는 20%가 채 되지 않고 나머지는 부가가치가 떨어지는 잔사유, 즉 연료유(Fuel Oil)입니다. 이 잔사유는 일반적으로 원유보다 가격이 낮습니다. 잔사유는 고도화설비(heavy oil upgrader)에 넣고 다시 정제해야 일반적인 석유제품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한뿌리서 나온 휘발유와 경·등유… 정유의 경제학
아시아경제. 2022.11.23
석유제품은 원유를 가열로에서 340~360℃까지 가열한 뒤 상압증류장치에 가득 부어 만드는 방식입니다. 원유가 처음으로 투입되는 상압증류장치는 원유를 가열하여 끓는점 차에 의해 액화석유가스(LPG), 휘발유, 나프타, 등유, 경유, 중유, 잔사유를 분리합니다. 끓는점이 낮은 성분부터 증발해 기화되고 이를 액화시켜 각각 용기에 담는 식이지요. 가열 과정에서 끓는점이 몇 도냐에 따라 유종이 나뉩니다: 휘발유 30 ~ 180'C, 나프타 100 ~ 180 'C 등유 170 ~ 250'C, 경유 240 ~ 350 'C 중유 350 'C 이상에서 생산됩니다. 하루 정제하는 양은 수십만 배럴에 달합니다.
휘발유는 자동차용, 항공기용, 공업용 휘발유로 구분되고, 석유화학 기초원료의 원재료인 나프타는 연료용과 원료용으로 나뉩니다. 연료용은 휘발유 등의 제조원료로 쓰이고 원료용은 주로 합성수지 등 석유화학공업용으로 사용됩니다. 과거 '석유'로 통칭됐던 등유는 가정용 난방 연료, 보일러 연료 등에 쓰입니다. 점성을 지닌 경유는 휘발유보다 연비가 좋고 가격이 저렴한 편입니다. 디젤엔진을 탑재한 버스, 트럭 등 자동차와 건설 현장 포크레인과 굴착기 등 산업용 연료로 널리 사용됩니다. 벙커C유로도 불리는 중유는 경유보다 값이 싸고, 무겁고 끈적끈적한 성질을 지녔으며 주로 대형 선박 등에 사용됩니다. 정유사들은 수익성을 높이기 위해 고도화설비를 갖춰놓고 경유 같은 고부가 석유제품을 만듭니다.
2024.02.16 - [투자] - 에너지 섹터에 투자할 때 참고할 사항들
'투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워런 버핏의 89가지 조언 (1) | 2024.01.01 |
---|---|
미국 하이일드채권 ETF의 종류 (1) | 2024.01.01 |
공모주 투자의 장점과 올해 3분기 수익률 (1) | 2023.12.31 |
공모주 청약 경쟁률 이해하기 (1) | 2023.12.31 |
가치투자의 안전마진 (3) | 2023.12.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