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찰리 멍거의 제언_08

by Blueorbit 2024. 5. 1.

주식을 바라보는 최고의 방식은 이를 사업에 대한 소유권이라고 보는 것이다.

- 하버드 법률 회보, 2001

 

뛰어난 투자자가 되는 방법을 알면 당신은 뛰어난 경영자가 될 수 있다. 그 반대 역시 마찬가지다.

-키플링어, 2005

 

가격의 모멘텀이 아니라 내재가치와 가격을 비교해서 주식을 사고팔아야 한다.

- 찰리 멍거 자네가 옳아, 2000

 

https://www.bizjournals.com/sanjose/bizwomen/news/latest-news/2023/12/berkshire-hathaway-charlie-munger-warren-buffett.html

 

이상 행동이란 인간의 자연스러운 반응이다. 어떤 특정한 상황이 닥치면 인간 집단은 (집단 자살하는) 레밍스 같아져서, 아무리 똑똑한 사람이라 할지라도 개개인으로서는 절대 할 것 같지 않은 어처구니없는 사고방식과 행동을 보여준다.

- 필랜스러피 라운드테이블, 2000

 

대중을 따라 하는 것은 평균으로 후퇴하겠다는 말이다.

- 가난한 찰리의 연감, 2005

 

특정한 결과에 관심이 있어서 편견이 생길 수밖에 없는 사람들이 전망을 한다. 편견이 있는 사람들이 전망했기 때문에, 그들 눈에는 너무나도 명백해 보이는 것들이 실제로는 부정확하다. 그래서 그들의 결론은 결함이 있을 수밖에 없다. 정확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종종 잘못된 결론을 내린다. 마크 트웨인은 "광산은 거짓말쟁이가 소유한 땅에 잇는 구멍이다"라고 말했다. 미국에서 예측이란 의도적이지 않은 거짓말인 경우가 많다. 게다가 예측하는 사람 자신이 그 예측을 철석같이 믿고 있다가 최악의 결과를 부른다.

- 워렌 버핏 부의 진실을 말하다, 2007

 

 

나는 다른 사람들이 나를 위해 예측하게 두지 않는다. 나는 책상 위에서 토하고 싶진 않다.

- 캘리포니아 대학교, 산타 바바라, 2003

 

그레이엄 가치투자의 안전마진 수칙은 영원할 것이다.

- 웨스코 연례 주주 총회, 2003

 

사업이 아무리 유망하더라도 무한한 가치가 있을 수는 없다. 우리는 합리적인 가격에다가 세월의 부침을 감안해 안전마진을 더해야 한다.

- BBC 인터뷰, 2009

 

기술적인 일을 할 때 사람들은 안전마진을 넉넉하게 마련해 놓는다. 그러나 돈 문제를 다룰 때는 안전마진을 거들떠보지도 않는다. 가격이 높이 오를수록 안전마진은 생각하지도 않고 무턱대고 사들이기 때문에 주식 가격은 마구잡이로 부풀어 오른다. 

- 버크셔 연례 주주 총회, 2003

 

벤저민 그레이엄처럼 가치투자를 하는 사람들은 '싸게 살 수 있는 기회'를 여러 가지 방법으로 정의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늘 해오던 가치투자를 하려고 그 정의를 계속 조정했다. 그 방법은 여전히 잘 먹혀왔다.

- 남캘리포니아대학교 비즈니스 스쿨, 1994

 

투자자로서 벤저민 그레이엄에게는 부족한 점이 끝없이 많았다. 그가 회사를 평가하는 방법은 그를 거의 벼랑까지 밀어붙인 뉴욕시장 대폭락과 공황을 직접 겪으면서 생각해 낸 것이기 때문에, 그는 시장이 작동하는 방식을 항상 두려워했다. 그는 평생 두려움에 가득 차 있었고 그의 투자 방법은 최악의 상태를 방지하는 데 신경이 쏠려 있다. 벤저민 그레이엄은 투자자로서는 워런 버핏만큼은 고사하고 나 자신보다 뛰어나지 않았다. 담배꽁초 주식을 산다는 것은 위험한 유혹이고 환상인 데다가 우리가 다루고 있는 정도의 돈으로는 절대 될 수 없는 아이디어다. 수천 억은 고사하고 수십 억의 돈도 그런 식의 투자 방식으로는 운용할 수가 없다. 하지만 벤저민 그레이엄은 뛰어난 작가이자 우수한 교사였으며 매우 뛰어난 사람이었다. 무엇보다 그는 당시 투자 업계에서 유일무이한 지식인이었다.

- 제이슨 츠바이크 인터뷰, 2014

 

벤저민 그레이엄은 '미스터 마켓'이라는 비유를 종종 썼다. 그는 시장이 효율적이라고 믿지 않았고, 매일매일 태도를 바꾸는 조울증 환자라고 생각했다. 어떤 날은 "네가 생각하는 가격보다 헐값에 팔겠다"라고 하다가도 어떤 날은 "네가 생각하는 가격보다 훨씬 비싼 가격이 아니면 팔지 않겠다"라고 태도를 바꾼다.

- 남캘리포니아대학교 비즈니스 스쿨, 1994

 

시장이 효율적이라는 주장은 대개 맞다. 그래서 투자자가 똑똑하다고 시장을 이길 수 있는 건 아니다. 그러나 완벽하게 효율적이지는 않다고 생각한다. 완벽하게 효율적인 것과 어느 정도 효율적인 것, 둘 사이에서 발생하는 차이가 범상치 않은 수익률을 낼 수 있는 엄청난 기회를 우리 같은 이들에게 제공한다. 굉장한 수익률을 얻기에는 시장이 이미 충분히 효율적이지만, 완전히 불가능하지는 않다. 소수의 사람만 해낼 수 있는 일도 아니다. 상위 3, 4퍼센트에 해당하는 투자자는 제대로 해낸다.

- 키플링어, 2009

 

그레이엄에게, 조울증 증세를 보이는 시장은 축복이나 다름없다. 그 조울증이 항상 기회를 제공해 주기 때문이다.

- 남캘리포니아대학교 비즈니스 스쿨, 1994

 

 

전체적으로 봤을 때 주식 가격에 상당한 규모의 멍청함이 개입된다는 것은 유감이다. 주식 가격의 일부는 미래 현금흐름의 가치에 근거해서 이성적으로 계산되지만 일부는 렘브란트의 그림처럼 여태까지 가격이 계속 올라왔으니 또 오를 거라는 근거 없는 확신에 의해 매겨진다.

- 필랜스로피, 2009

 

수십 년에 걸쳐 우리가 선택한 방식은 주식의 가격이 내려가면 뭉텅뭉텅 사들이는 것이었다. 가금 우리의 선택이 옳지 않았다고 깨달으면 그 상황에서 나오면 그만이다. 스스로의 선택에 적절한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계속 훈련했다면 과감하게 매입하고 주식 가격의 변동을 최대한 활용해서 이익을 얻어라.

- 웨스코 연례 주주 총회, 2002

 

합리성은 돈을 벌고 싶을 때만 취해야 하는 태도가 아니다. 이성적인 태도는 항상 지녀야 하는 원칙이다. 합리적인 태도는 굉장히 좋은 것이다. 사람은 일생에 걸쳐 터무니없는 일을 피해야 한다. 타율을 높여주는 일련의 사고방식을 훈련해야만 합리적인 태도를 유지할 수 있다.

- 웨스코 연례 주주 총회, 2002

 

합리성 개발은 선택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 합리적인 태도를 견지하는 것은 이성적으로 생각하는 것처럼 계속 준수해야 하는 도덕적 의무다. 합리성 개발은 버크셔와 매우 잘 맞았다. 우리가 말 못 할 정도로 똑똑했기 때문이 아니다. 우리는 엄청나게 무지했다. 버크셔가 이루어낸 위대한 성공동 어리석음과 실패에서 시작했다.

- 웨스코 연례 주주 총회, 2011

 

(투자에서) 객관적이고 냉철한 태도를 견지해야 한다는 생각은 절대 퇴색하지 않을 것이다.

- 버크셔 연례 주주 총회, 2003

 

2024.04.25 - [투자] - 찰리 멍거의 제언_03

 

찰리 멍거의 제언_03

당신의 판단력에 적정한 자신감을 갖추도록 하라... 스스로를 바보로 여기지 않는 정신은 꼭 갖추어야 할 덕목이다. 드문 것이어서 더욱더 그 힘이 큰 것이다.- 웨스코 연례 주주 총회, 2002 젊어

blueorbit.tistory.com

 

2024.04.28 - [투자] - 찰리 멍거의 제언_07

 

찰리 멍거의 제언_07

지성을 갖춘 사람들은 기회비용에 근거해서 의사 결정을 한다. 즉, 대안이 무엇인지를 고려하는 것이다. 우리는 그렇게 결정을 내린다.- 버크셔 연례 주주 총회, 2003 나는 EBIDTA라는 단어를 듣는

blueorbit.tistory.com

 

반응형

'투자'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비확률적 사고 vs. 확률적 사고  (1) 2024.05.06
찰리 멍거의 제언_09  (0) 2024.05.02
찰리 멍거의 제언_07  (1) 2024.04.29
찰리 멍거의 제언_06  (1) 2024.04.28
찰리 멍거의 제언_04  (1) 2024.04.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