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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자

버크셔 해서웨이 연차보고서 2024 Berkshire Hathaway Energy

by Blueorbit 2025. 6. 29.

Berkshire Hathaway Energy

Berkshire Hathaway Energy Company(“BHE”)는 아이오와(Iowa)에 본사를 둔 지주회사로, 주로 에너지 산업 내에 있는 현지에서 관리되고 운영되는 다양한 사업 포트폴리오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BHE의 미국 내 규제 대상 에너지 자산은 약 530만 명의 소매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4개의 미국 규제 유틸리티 회사(“미국 유틸리티”)와, 약 21,000마일에 이르는 운용 파이프라인과 일일 215억 입방피트의 설계 수송 용량을 갖춘 5개의 미국 간선 천연가스 파이프라인 회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기타 에너지 사업으로는 영국과 캐나다의 송배전 사업, 대부분 재생 가능 에너지를 사용하는 독립 발전 프로젝트와 투자 포트폴리오, 그리고 액화천연가스 수출입 및 저장 시설이 포함됩니다.

BHE는 또한 미국 내 주택 중개 회사에 투자하고 있으며, 미국 전역의 대형 주택 중개 네트워크에 대한 프랜차이즈 사업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BHE는 다양한 사업을 운영하는 데 약 24,000명의 직원을 고용하고 있습니다.

 

Energy Business

BHE의 미국 유틸리티는 PacifiCorp, MidAmerican Energy Company(“MEC”),  NV Energy, Inc. 의 두 유틸리티 자회사(Nevada Power Company와 Sierra Pacific Power Company)를 포함합니다.

PacifiCorp는 오리건주에 본사를 둔 규제 대상 전기 유틸리티 회사로, 유타, 오리건, 와이오밍, 워싱턴, 아이다호, 캘리포니아의 일부 지역의 전력 소비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 지역의 다양한 경제는 농촌, 농업, 광업 지역부터 도시, 제조업, 정부 서비스 센터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며, 특정 산업군에 치우치지 않아 경기변동에 대한 노출이 줄어듭니다. 소매 판매 외에도, PacifiCorp는 도매 전력 거래도 수행합니다.

MEC는 아이오와에 본사를 둔 전기 및 천연가스 규제 유틸리티 회사로, 아이오와를 중심으로 일리노이, 사우스다코타, 네브래스카 일부 지역에 전기와 천연가스를 공급합니다. 고객층은 전자 데이터 저장, 농업, 제조업, 정부 서비스 부문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MEC는 소매 판매와 천연가스 수송 외에 전기 및 천연가스를 도매로 판매합니다.

Nevada Power는 네바다 남부 지역의 소매 전력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며, Sierra Pacific은 네바다 북부 지역의 전기 및 천연가스 소매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해당 지역은 게임산업, 광업, 관광, 창고, 제조, 공공부문 등으로 구성된 경제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들 유틸리티는 소매 판매 및 천연가스 수송 외에도 도매 전력 및 가스 거래를 수행합니다.

BHE의 미국 유틸리티는 수직 통합 구조로 운영되며, 총 31,300 메가와트(MW) 규모의 운영 및 건설 중 발전 용량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 사업은 계절적 변동성을 가지며, 여름에는 에어컨 수요 증가로 전기 매출이, 겨울에는 난방 수요 증가로 천연가스 매출이 높아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천연가스 파이프라인은 BHE GT&S, LLC(“BHE GT&S”), Northern Natural Gas Company(“Northern Natural”), Kern River Gas Transmission Company(“Kern River”)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BHE GT&S는 버지니아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약 5,400마일 길이의 천연가스 송전, 집산 및 저장 파이프라인 시스템 3개를 운영하고, 미국 동부 지역에 위치한 17개의 지하 천연가스 저장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BHE GT&S의 대규모 지하 천연가스 저장 자산과 파이프라인 시스템은 상호 연결된 가스 송전망의 일부로서, 유틸리티와 수많은 다른 고객에게 수송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또한, BHE GT&S는 미국 동부 지역 전역에 위치한 여러 액화천연가스(LNG) 시설에 대한 투자와 소유를 통해 LNG 솔루션 산업의 선두주자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Northern Natural은 네브래스카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파이프라인 마일 기준으로 미국에서 가장 큰 주간 천연가스 파이프라인 시스템을 운영합니다. 이 시스템은 텍사스 서부에서 미시간 북부 반도까지 이어지는 약 14,200마일의 천연가스 파이프라인으로 구성됩니다. Northern Natural의 방대한 파이프라인 시스템은 국가적 네트워크 내 수많은 주간 및 주내 파이프라인과 상호 연결되어 있으며, 여러 주요 공급지대에서 가스를 공급받을 수 있고, 유틸리티 및 다양한 고객에게 수송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Northern Natural은 3개의 지하 저장소와 2개의 LNG 저장 피킹 유닛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해당 시스템은 계절에 따른 수요와 수익의 변동이 크며, 수요는 일반적으로 11월에서 3월 사이에 가장 높습니다.

Kern River는 유타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약 1,400마일의 주간 천연가스 파이프라인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시스템은 로키산맥 공급지대에서 유타, 네바다, 캘리포니아의 수요 시장으로 이어지며, 전력 및 가스 유통 유틸리티, 주요 석유 및 천연가스 회사 또는 그 계열사, 발전 회사, 에너지 마케팅 및 트레이딩 회사, 금융기관에 천연가스를 수송합니다.

기타 에너지 사업으로는 Northern Powergrid (Northeast) plc와 Northern Powergrid (Yorkshire) plc가 있으며, 이들은 잉글랜드 북동부 지역 약 10,000 평방마일에 걸쳐 전기를 최종 사용자에게 공급하는 전기 배전망을 소유하고 있습니다. 이들 배전 회사는 주로 배전 시스템 사용에 대해 공급 회사로부터 규제된 요금을 부과하며, 약 400만 명의 전기 사용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AltaLink L.P.(“AltaLink”)는 캐나다 앨버타주 캘거리(Calgary)에 본사를 둔 규제 대상 전기 송전 전용 유틸리티 회사입니다. AltaLink의 고전압 송전선과 관련 시설은 발전소에서 주요 수요처, 도시, 대형 산업 시설로 전기를 송전합니다. 서비스 지역은 87,000 평방마일에 걸쳐 있으며, 앨버타 인구의 약 85%를 커버합니다.

BHE 및 그 자회사는 또한 미국 캘리포니아, 텍사스, 일리노이, 네브래스카, 몬태나, 뉴욕, 애리조나, 하와이 및 호주, 캐나다, 웨스트버지니아, 미네소타, 캔자스, 아이오와 등지에서 약 6,100 메가와트의 순 발전용량을 가진 독립 발전 프로젝트(IPP)를 보유 및 건설 중입니다. 이들 발전소는 풍력, 태양광, 지열, 수력 등의 재생 가능 에너지원에서 발전된 전기를 장기 계약을 통해 판매하고 있습니다.

또한 BHE 자회사는 제삼자가 주도하는 풍력 프로젝트에 현재까지 약 73억 달러를 투자했으며, 이러한 투자 방식은 일반적으로 세금우대형 투자(tax equity investments)로 알려져 있습니다.

 

 

Regulatory Matters

미국 유틸리티들은 다양한 연방, 주, 지방 정부 기관의 포괄적인 규제를 받습니다. 연방에너지규제위원회(FERC)는 연방전력법(Federal Power Act), 2005년 에너지정책법(Energy Policy Act of 2005) 및 기타 연방 법령의 조항을 실행할 광범위한 권한을 가진 독립 기관입니다. FERC는 전기의 도매 판매 요금, 전력 송전(요금 책정 및 지역 송전망 확장 계획 포함), 전력 시스템 신뢰성, 유틸리티 지주회사, 회계 및 기록 보관, 증권 발행, 수력 발전 시설의 건설 및 운영, 그 외 기타 사항들을 규제합니다.

FERC는 또한 연방전력법(FPA)에 따라, 규칙·규정·명령을 위반할 경우 일일 최대 160만 달러의 민사벌금을 부과할 수 있는 집행 권한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MEC(MidAmerican Energy Company)는 쿼드시티 원자력발전소(Quad Cities Nuclear Station)의 25% 지분을 보유함에 따라, 1954년 원자력법(Atomic Energy Act of 1954, 개정 포함)에 따라 미국 원자력규제위원회(Nuclear Regulatory Commission)의 규제를 받습니다.

일부 제한적인 예외를 제외하면, 미국 유틸리티들은 자기 관할 지역 내 소매 고객에게 독점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권리를 가지며, 이에 따라 그 고객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할 의무도 지닙니다. 일부 관할 지역에서는 특정 고객군이 대체 에너지 공급자로부터 일부 또는 전체 에너지를 구매할 수 있으며, 일부 관할 지역에서는 소매 고객이 직접 자신이 사용할 에너지를 생산할 수 있습니다.
 전통적으로, 주 규제 위원회는 소매 전기 및 천연가스 요금을 “원가보상 방식(cost-of-service basis)”으로 설정해 왔으며, 이는 유틸리티가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드는 합리적인 비용을 회수하고, 그 투자에 대해 공정하고 합리적인 수익을 올릴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입니다. 미국 유틸리티의 소매 전기 요금은 일반적으로 발전, 송전, 배전 서비스를 포함하는 통합 서비스의 원가 기준으로 설정되지만, 송전 전용 및 배전 전용 서비스에 대한 별도 요금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Northern Powergrid (Northeast) plc 및 Northern Powergrid (Yorkshire) plc는 영국의 전기 규제 기관인 가스·전기시장청(Gas and Electricity Markets Authority) 이 정한 공식적인 공식(formula)에 따라 배전 시스템 사용 요금을 부과합니다. 현재의 전기 배전 요금 규제 기간은 2023년 4월 1일부터 2028년 3월 31일까지입니다.

AltaLink는 앨버타 전기법(Electric Utilities Act), 공공유틸리티법(Public Utilities Act), 앨버타 유틸리티 위원회법, 그리고 수력 및 전기에너지법(Hydro and Electric Energy Act)에 따라 앨버타 유틸리티 위원회(AUC)의 규제를 받습니다. AUC는 준사법적 독립 기관으로, AltaLink의 요금, 요율, 건설, 운영, 자금조달을 포함한 여러 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폭넓은 권한을 가지고 있습니다. 전기유틸리티법에 따라, AltaLink는 자신의 송전 설비 사용에 대해 앨버타 전기 시스템 운영자(AESO)로부터 지불받는 요금과, 해당 설비 사용 조건에 대한 승인 신청서를 AUC에 제출해야 합니다. AESO는 앨버타 통합전력시스템(AIES) 및 도매 전력 시장을 관리하는 독립적인 시스템 운영자입니다. AESO는 AIES의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으며 경제적인 운영, 그리고 장기적 송전 계획 수립을 책임집니다.

천연가스 파이프라인은 다양한 연방 및 주 기관의 규제를 받습니다. BHE GT&S, Northern Natural, Kern River의 천연가스 파이프라인 및 저장 운영은 “천연가스법(Natural Gas Act)” 및 “1978년 천연가스정책법(Natural Gas Policy Act of 1978)”에 따라 FERC의 규제를 받습니다. 이 규제 하에서 FERC는 다음과 같은 항목을 규제합니다:
(a) 서비스 요금, 청구, 조건
(b) 주간 파이프라인, 저장소 및 관련 설비의 건설 및 운영, 또한 이들 설비의 연장, 확장 또는 폐지
(c) 액화천연가스(LNG) 수출입 시설의 건설 및 운영

주간 천연가스 파이프라인 회사는 또한 미국 교통부 산하 파이프라인 및 위험물 안전관리국(PHMSA)의 파이프라인 안전국(Office of Pipeline Safety)이 관할하는 규제를 받습니다. 연방 파이프라인 안전 규정은 1968년 천연가스 파이프라인 안전법(Natural Gas Pipeline Safety Act of 1968, 개정 포함)에 따라 발효되며, 이는 주간 천연가스 파이프라인 설비의 설계, 건설, 운영 및 유지보수에서 안전 기준을 설정합니다.

 

Environmental Matters

BHE와 그 에너지 사업체들은 대기질, 기후 변화, 배출 성능 기준, 수질, 석탄재 처분 및 기타 환경 문제에 대해 연방, 주, 지방 및 해외 법률 및 규제의 적용을 받으며, 이는 현재 및 미래의 운영에 영향을 미칠 잠재력을 가집니다. 지속적인 규제 준수 의무를 부과함과 동시에, 이러한 법과 규제(예: 연방청정대기법)는 미준수 시 상당한 벌금을 부과할 수 있는 권한을 규제 당국에 부여합니다. 벌금 외에도 금지 명령(injunctive relief) 및 기타 제재도 부과될 수 있습니다.

연방청정대기법(Federal Clean Air Act) 및 각 주의 배출에 영향을 미치는 법률과 규제는 전국 대기질 보호 및 개선, 그리고 배출원의 통제를 위한 틀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법과 규제의 실행은 BHE의 발전소 운영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그 요구사항을 충족하기 위해 시설에서의 배출 감축 조치를 필요로 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저탄소·비탄소·재생에너지 발전 자원을 포함하는 연방 또는 주의 청정에너지 기준이 도입될 가능성도 있으며, 이는 전력 발전기 및 천연가스 공급업체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2015년 12월, 195개 국가는 기후 변화에 대한 국제 협력의 보편적 틀을 수립하기 위한 협정을 체결했으며, 이를 
파리협정(Paris Agreement)”이라고 합니다. 이 협정은 다음을 재확인합니다: 지구 평균 기온 상승을 섭씨 2도 이하로 제한하고, 가능하다면 1.5도 이내로 억제하려는 노력을 촉구하며, 온실가스 배출 정점 시점을 가능한 한 빨리 도달하고, 중반세기까지 기후 중립성을 달성하는 목표를 포함합니다. 파리협정은 모든 당사국에게 다음을 요구합니다: 국가별 온실가스 감축 목표(NDC, nationally determined contributions)를 설정하고, 자국 내 조치를 통해 이행하며, 배출량과 진행 상황에 대한 정기 보고, 그리고 5년마다 더욱 강화된 새로운 목표를 제출할 것을 요구합니다. 미국은 2005년 대비 2025년까지 26~28% 온실가스 감축을 목표로 설정하며 협정에 참여했으며, 협정은 2016년 11월 4일 발효되었습니다. 그러나 2020년 11월 4일, 미국은 협정에서 탈퇴를 완료했습니다. 바이든 대통령은 2021년 1월 20일 기후협정 조건을 수용했고, 2021년 2월 19일 미국은 파리협정에 재가입을 완료했습니다. 2021년 4월, 미국은 새로운 목표를 발표하며 2005년 대비 2030년까지 50~52% 감축, 2035년까지 전력 부문의 100% 무탄소화를 약속했습니다.

2024년 12월, 바이든 대통령은 2005년 대비 2035년까지 61~66%의 감축, 이중 중 메탄 배출 35% 감축 목표를 포함한 새로운 공약을 발표했습니다. 그러나 2025년 1월,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의 파리협정 탈퇴를 명령했으며, 바이든 행정부는 연방 조치 없이도 해당 목표 달성이 가능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에 따라 점점 더 많은 주정부와 지방정부, 소비자들이 청정 및 재생 에너지에 대한 수요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2024년 4월, EPA는 전력 부문 온실가스 배출을 다루는 새로운 규칙을 최종 확정했습니다. 이 요구사항은 2030년 1월 1일부터 시행될 예정입니다. 새로운 천연가스 연소 터빈은 보다 적은 배출 연료를 사용하고, 고효율 발전으로 운용될 것이 기대됩니다. 또한, 연간 설비 이용률이 40%를 초과하는 기저 부하형 연소 터빈은 2032년 1월 1일부터 탄소포집 및 저장(CCS) 기술을 적용한 운용에 상응하는 배출 기준을 충족해야 합니다. EPA는 또한 석탄 발전소에 대해서도 이와 유사한 기준을 적용하며, 2038년 12월 31일 이후에도 가동되는 석탄 발전소는 2032년 1월부터 CCS 적용 기준에 부합해야 합니다. 기타 석탄 발전소는 천연가스를 혼합 연소하거나, 2039년 1월 이전에 폐쇄 또는 천연가스로 전환되어 해당 기준을 충족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EPA는 기존 천연가스 터빈에 대한 기준 설정은 보류하였으며, 해당 규칙은 D.C. 연방항소법원(D.C. Circuit Court of Appeals)에 의해 법적 이의제기를 받고 있습니다. 트럼프 행정부는 규칙 재검토를 이유로 소송 중단을 요청할 것으로 예상되며, 규칙은 이미 발효된 상태이므로 이를 철회하거나 대체하려면 추가적인 규칙 제정 절차가 필요합니다.

 

 

2021년 11월, EPA는 석유·천연가스 산업의 신·기존 소스에서 메탄 배출을 줄이기 위한 규칙을 제안했습니다. 이 제안은 신설, 변경, 재건축된 시설에 대한 배출 감축 요건을 확대하고 강화하며, 기존 소스에 대해서도 주정부가 전국적으로 메탄 감축 계획을 수립할 것을 요구합니다. EPA는 2022년 11월 보완 제안을 내놓았고, 2023년 12월 최종 규칙을 발표했습니다. 영향을 받는 시설은 각 주의 시행계획이 규정한 기준에 따라 발효일로부터 최대 5년의 유예기간을 가질 수 있습니다. 이 규칙 또한 D.C. 연방항소법원에서 법적 도전을 받고 있으며, 트럼프 행정부는 소송 중단 요청을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규칙이 이미 발효 중이므로 철회 또는 대체에는 별도의 규제 개정 절차가 필요합니다.

BHE와 그 에너지 자회사들은 고객에게 신뢰성 있고, 경제적이며, 안전하고, 청정한 에너지를 제공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자사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기 위한 조치를 지속적으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BHE의 주요 온실가스 배출원은 석탄 및 천연가스를 연료로 하는 발전소에서의 전력 생산입니다. BHE 자회사들은 전력 생산을 관리하는 과정에서 규제 기관과 협력하여, 고객의 에너지 및 경제적 요구사항을 충족하기 위한 비용, 신뢰성, 전력원 구성을 종합적으로 고려합니다. 수년간, BHE는 자체 보유 재생에너지 발전 및 저장 자산에 막대한 투자를 해왔으며, 2024년 12월 31일 기준으로 누적 354억 달러 이상을 투자했습니다. 또한, BHE는 총 18기의 석탄 발전소 가동을 중단했습니다. 그 결과, 2024년 말 기준으로 BHE는 2005년 대비 연간 온실가스 배출을 38% 이상 줄였으며, 고객에게 이익이 되고 규제 요건과 일치하는 경우, 향후에도 재생 및 저탄소 발전 및 저장 설비에 지속적으로 투자하고, 추가 석탄 발전소를 신뢰성 있고 비용 효율적인 방식으로 단계적으로 폐쇄함으로써 2030년까지 2005년 대비 50% 감축 목표를 달성할 계획입니다.

 

Non-Energy Businesses

HomeServices of America, Inc.("HomeServices")는 미국 내 주거용 부동산 중개회사입니다. HomeServices는 전통적인 주거용 부동산 중개 서비스 외에도 다음과 같은 통합 부동산 관련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모기지 대출 실행 및 모기지 뱅킹, 소유권 보험 및 클로징 서비스, 보험, 홈 워런티, 이전(relocation) 서비스, 기타 주거 관련 서비스. 이 회사는 48개의 브랜드 이름 하에 운영되며, 34개 주 및 컬럼비아 특별구(District of Columbia)에 걸쳐 약 820개의 중개 사무소에서 약 37,700명의 부동산 중개인(real estate agents)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HomeServices의 프랜차이즈 네트워크는 약 270개 프랜차이즈와 1,400개 이상의 중개 사무소를 포함하고 있으며, Berkshire Hathaway HomeServices 또는 Real Living이라는 두 브랜드 이름 하에서 약 44,700명의 제삼자 소속 중개인(third-party agents)이 활동하고 있습니다. 프랜차이즈 수수료의 대가로 HomeServices는 다음을 제공합니다: 브랜드명 및 서비스마크 사용권, 오리엔테이션 프로그램, 교육 및 컨설팅 서비스, 광고 프로그램, 기타 부동산 관련 서비스.

HomeServices의 주요 수익원은 주거용 부동산 거래량에 의존하며, 통상적으로 2분기 및 3분기에 거래량이 가장 높습니다. 이 사업은 경쟁이 매우 치열하며, 전반적인 부동산 시장 상황에 크게 좌우됩니다.

 

2025.06.28 - [투자] - 버크셔 해서웨이 연차보고서 2024 Burlington Northern Santa Fe

 

버크셔 해서웨이 연차보고서 2024 Burlington Northern Santa Fe

Burlington Northern Santa Fe Burlington Northern Santa Fe, LLC(“BNSF”)는 텍사스주 포트워스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BNSF Railway Company(“BNSF Railway”)를 통해 북미 최대 철도 시스템 중 하나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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